뇌 내시경

설명

1)머리 안도 내시경을 이용해 수술할 수 있나요?

수술할 수 있습니다. 뇌 내시경은 다른 장기(위, 대장, 기관지 등)의 내시경과 기본 원리나 기계의 구성이 같습니다. 다만 더 작고 민감한동작을 할 수 있고, 고배율 및 고해상도의 영상을 제공해 미세 구조에 대한 관찰 및 조작을 가능하도록해 줍니다.

 

내시경은 자유롭게 구부러지는 굴절형과 일자로 반듯하게 되어 있고 구부러지지 않지만 끝부분의 카메라 각도가여러 가지 있어 계획하는 수술에 따라 각도를 달리해 시야를 확보하도록 되어 있는 경직형이 있습니다. 주로고해상도의 시야와 밝은 시야를 제공하는 경직형을 많이 사용합니다. 보통 사용되는 경직형 내시경의 지름은 2.7mm이며, 20배 이상의 고배율 고해상도 영상을 제공합니다.

 

내시경 수술은 다양한 질환에 응용돼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장흔하게 이용되고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는 것은 뇌실 내 종양의 조직 검사나 수도관 폐색에 의한 비교통성 물뇌증(수두증) 치료 또는 거미막(지주막) 낭종의천공입니다. 이 밖에 매우 다양한 질환에 응용되고 있지만 성공률이나 위험도는 각기 차이가 있습니다.

 

2)물뇌증도 단락관을 넣지 않고 내시경 수술로 치료할 수 있나요?

가능합니다. 그러나 비교적 제한된 몇 가지 질환에 해당합니다. 특히 비교통성 물뇌증은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교통성물뇌증은 뇌실 사이막이나 제3뇌실의 바닥을 뚫어 단락관 없이도 물뇌증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뇌증의 원인에 따라서 가능하다면 내시경 수술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3)뇌종양도 내시경으로 치료할 수 있나요?

가능합니다. 다만 치료가 되는 질환은 몇 가지에 국한돼 있고, 대부분 내시경을 이용한 종양 조직 검사로 진단 및 치료 계획 수립에 이용됩니다. 종양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뇌실 안으로 돌출하면서 자라거나 뇌실을 통해 접근이 가능한 종양은 본격적인 수술또는 치료에 앞서 비교적 덜 위험한 내시경을 이용한 조직 검사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종양에 의해뇌척수액 통로가 일부 막혔으면 내시경을 이용 통로를 만들어 물뇌증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종양은 배세포 종양입니다. 이 종양은 솔방울샘(송과체)이나 뇌하수체 상부에 위치하면서 보통 뇌실 안으로 자라기 때문에뇌실 속에서 종양을 보면서 조직을 얻어 치료 방침을 정할 수 있습니다. 뇌실 안에 발생하거나 뇌실 안으로돌출부를 가지는 종양은 모두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시야 확보나 기구 접근에 문제가있어 불가능할 때도 있습니다.

 

4)물뇌증이나 종양 치료 외에 내시경 수술은 어떤 질환에 이용되나요?

내시경으로 치료 가능한 뇌 질병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거미막 낭종입니다.내시경을 이용한 거미막 낭종 천공술은 아주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거미막낭종은 뇌를 덮고 있는 세 개의 막 가운데 중간에 해당하는 막입니다.

 

발생 과정이나 외상 등 어떠한 이유로든 둘로 나누어지면서 사이에 뇌척수액이 갇히게 되고 점차 낭종 안에뇌척수액 양이 늘어나면서 내부 압력이 높아져 이것이 뇌를 압박해 증세를 보입니다. 낭종의 위치와 모양에따라 머리뼈절개술(개두술)을 시행해야 할 때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시경을 이용해 뇌척수액이 순환할 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 주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때도 많이 있습니다.

 

5)내시경 수술도 머리를 수술하는 것인데 위험은 어느 정도인가요?

내시경 수술의 문제점

내시경을 이용해 비교통성 물뇌증을 해결하기 위해 제3뇌실 바닥을뚫어 준다든지 뇌실의 가운데막을 뚫는 시술을 할 때 가장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은 혈관 손상입니다. 제3뇌실의 바닥 바로 아래에는 숨골 바로 앞을 따라 올라오는 기저 동맥이라는 매우 크고 중요한 혈관이 있습니다. 또한 바닥의 바로 아래 바깥쪽 표면에는 중요한 천공동맥들이 있습니다. 이러한혈관을 다치게 되면 대량 출혈에 의해 사망할 수도 있으며, 숨골 중요부로 가는 혈류가 차단돼 환자가혼수상태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내시경 수술의 가장 공통된 문제점은 출혈이 다량으로 될 때 시야 확보에 어려움이 있으며, 머리뼈절개술과 달리 출혈을 조절하기 어렵다는 기술적 제한 때문에 위험한 상황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드물게는 내시경 수술 중에 바로 머리뼈절개술을 해서 출혈을 막아야 할 때도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은 충분히 세척하고 기다리면 출혈이 저절로 멎지만 수술을 마치고 출혈을 충분히 조절한 뒤에도 회복 과정에서재출혈될 때가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재출혈 가능성이 높거나 출혈이 조금씩 되면 뇌실 바깥에 있는 배액관으로 수술을 마치게 됩니다. 배액관으로 나오는 정도를 관찰한 뒤 후속 조치를 취합니다. 제3뇌실과 연관된 주요 구조물들은 거의 비슷한 해부학적 관계를 보이지만 환자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고 질환의 정도에따라서도 약간의 차이를 보입니다. 제3뇌실의 바닥에는 시상하부의구조물이 있고 뇌하수체로 연결되므로 의식 장애, 호르몬 이상, 요붕증, 성격 변화 등을 보이기도 합니다.

 

시각신경(시신경) 교차가바로 앞에 있으므로 드물게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또 다른 문제점은 내시경이 들어가게 되는 뇌실질의손상입니다. 보통은 거의 문제를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드물게 내시경을 넣은 자리에 출혈이 되거나 이로 인해 간질 발작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 밖에 전신마취로인한 위험성, 상처 감염 등 일반적인 문제점은 여타 다른 수술과 비슷한 정도의 문제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