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상악동염

정의

급성 상악동염은 질환의 경과가 며칠 내지 몇 주 동안 지속되는 것이 보통이며, 상기도 감염증에 속발합니다.

원인

비알레르기, 이물질, 비중격만곡증등이 가장 흔한 유발인자입니다. 치아에서 기인한 상악동염은 전체 상악동염의 10%를 차지합니다.

증상

발열, 전신쇠약, 두통, 안면부의 충만감, 치통, 협부의동통 및 압통, 점액 농성 콧물, 기침 등이 있습니다.

진단

코보개 검사로 중비도(middle meatus)에서 고름의 발견, 두부의 압통

방사선 검사 : 후두비부방향촬영법(워터스뷰), 후두전부방향촬영법(콜드웰스뷰), 후두측면촬영법(스컬래터럴뷰)

세균 배양 : 후비공 및 비인강의 분비물, 상악동 세척

내시경 검사(시노스카피) 등이있습니다.

치료

급성 축농증은 대개 수술보다는 약물요법으로 치유되므로 조속하고 정확한 약물요법으로 부비동의 분비물을 무균화해눈구멍고름집 및 두개 내 합병증을 예방하고 만성화하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자연누공이 완전히 막혀있으면 수술적인 치료법을 이용하게 되지만 이때에도 항생제 등 약물요법을 먼저 해야 합니다. 약물요법에는항생제와 혈관수축제, 필요에 따라 진통제 등을 사용합니다.

 

-광범위항생물질

혈관수축제(국소용) : 자연누공이항시 개방돼 분비물 및 고름이 빠져 나올 수 있도록 한다.

진통제 : 아스피린 또는 아세트아미노펜으로 대부분의 통증은 치유, 더운 찜질도 유효

상악동 천자 및 세척법 : 약물요법에 잘 듣지 않으면 배농과미생물학적 검사를 위해 시행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