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대사 이상 검사

정의

신생아 선천성 대사 이상 질환은 특정 유전자의 돌연변이로 인해 이 유전자가 합성하는 단백질에 이상이 생겨발병하는 질환을 통틀어 말합니다. 이러한 단백질은 효소나 수용체 또는 수송 단백, 세포 구성 단백 등 체내에서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결함 유전자로 인한 비정상적 단백질의 생산은 여러 가지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백질이 효소로 작용하는 경우는 비정상적인 효소에 의해 대사가 돼야 하는 물질이 정상적으로 대사되지 못하고 중간 산물이 체내에 축적됩니다.

 

이 물질이 독성이 있다면 축적되는 장기에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을 초래하고 다양한 기능 장애가 발생합니다. 특히 뇌에 축적돼 정신 지체 등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 신장, 기타 장기에 축적돼 여러 장기의 장애 증상을 동시에 나타내기도합니다.

 

또한 최종 산물을 합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 최종 산물이 중요한 물질인 경우에는 최종 산물 결핍에 의한장애를 나타냅니다. 즉 신생아 선천성 대사 이상은 해로운 물질이 계속 몸의 여러 장기 안에 쌓인다는것과 중요한 물질이 합성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1)특징

․ 연령별로 발생하는 질환의 종류가 다릅니다.

․ 대부분 상염색체 열성 유전을 하기 때문에 부모는 정상이라 하더라도 형제자매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여러 장기를 동시에 침범합니다.

․ 동일한 질환에서도 임상 증상의 심한 정도가 다양합니다.

․ 임상 증상이 비특이적 입니다. 이에 따라 의심해 뒤지지 않으면진단이 어렵습니다.

증상

선천성 대사 이상의 대부분은 뚜렷한 증상이 없어 진단이 늦어지기 쉽고, 치료가늦어지면 생명의 위협이나 심각한 장애를 부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모든 아픈 신생아에게서 발병이나병의 경과가 전형적이지 못하면 선천성 대사 이상을 의심하고 이에 대한 검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건강해 보이던 신생아가 생후 몇 시간 또는 며칠 뒤부터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이면 선천성 대사 이상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① 모유나 분유를 잘 빨지 않음

② 구토

③ 황달

④ 간 종대

⑤ 기면

⑥ 경련

⑦ 혼수

⑧ 몸이나 소변에서 이상한 냄새가 남

⑨ 형태의 이상이나 장기 비대

⑩ 가족력이 있는 경우

 

그러나 이러한 증상들은 신생아 패혈증을 비롯해 신생아에게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질환의 증상과 구분이 잘안 됩니다. 대부분의 선천성 대사 이상 질환의 경우 패혈증과 같은 급성 대사성 스트레스(감염, 발열, 금식 등)가 있을 때 동반돼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단

1)가족력

3대 이내에서 사산아나 원인불명으로 사망한 아이가 있는 경우, 정신 지체나 발달 지연, 특정 음식에 대한 불내성이 있는 경우 더욱의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선천성 대사 이상 질환은 상염색체 열성 유전이기 때문에 가족력상 이상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2)진찰 소견

대부분은 정상이거나 뚜렷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다음과 같은 소견을 보이는 경우에는 의심할 수 있습니다.

․ 얼굴의 형태 이상

․ 백내장, 망막증 등의 눈의 이상

․ 비후성 심근증

․ 뇌 이상

․ 간과 비장 비대

․ 근육병증

․ 다낭성 신이형성증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초음파 검사, 혈액 검사 등이 필요할수 있습니다.

 

3)특이한 냄새

선천성 대사 이상 질환의 일부에서는 땀이나 소변에서 특이한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4)확진 검사

의심이 되는 신생아는 혈액, 소변 검사, 조직 검사 등을 하고 나서 진단합니다. 예를 들어 신생아 선천성대상 이상 질환에서 해로운 물질이 축적되는 것이 문제인 경우 혈액이나 소변 안에 있는 유해 물질이 있는지 검사하면 됩니다. 축적된 물질을 확인하기 위해 조직 검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①    검사때 유의할 점

검사마다 검체 수집 용기 및 검체량, 검체 수집 방법 및 보관방법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를 확인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액의 경우 헤파린 용기를 이용하고, 얼음에 넣어 운반해야 합니다. 소변의 경우에는 냉동실에 얼려야 합니다.

 

② 확진을 위한 검사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효소의 측정

․ DNA 분석

․ 조직 검사 : 간, 근육, 피부, 골수

 

③ 사후 검사

차후 임신 계획을 세우는 데 중요합니다. 다음과 같이 여러 샘플을각각의 방법을 지켜 보관합니다.

․ 혈장: 원심 분리 후 냉동 보관

․ 소변, 뇌척수액 : 냉장보관

․ 섬유아세포 배양 : 사망 후1~2시간 이내에 무균적으로 피부 검체를 채취

․ 형태 이상 : 사진 및 골격 방사선 사진 촬영

치료

진단이 되면 식이 요법, 약물 요법, 효소 보충 요법, 장기 이식, 유전자치료 등을 시행합니다. 급성기에는 우선 진단이 내려질 때까지 금식을 하며, 정맥 주사로 충분한 열량을 공급합니다. 비타민이나 항균제 등을 투여할수 있으며, 혈액이나 복막 투석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결손 물질의보충

예 : 갑상샘 기능 저하증인 경우 갑상선 호르몬 투여

․ 식이 요법

 

예 : 페닐케톤뇨증인 경우 저 페닐알라닌식. 단풍 당뇨증인 경우 저 발린, 류신, 아이소류신식

– 약물 요법

– 효소 보충 요법

– 조효소 보충 요법

– 장기 이식

– 유전자 치료

 

1)치료 원칙

․ 수분 공급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대사성 산증, 고암모니아혈증,저혈당 등을 교정하기 위한 치료를 합니다.

․ 흔히 감염, 수술, 출생등 스트레스가 있을 때 이화작용이 증가합니다. 이로 인해 생성되는 유해물질이 임상 증상을 악화시킬 수있기 때문에 이를 줄이기 위해 충분한 열량을 공급해야 합니다.

․ 유발물질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 유해물질 제거를 위해 필요하면 혈액 투석 또는 복막 투석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 감염 및 과량의 단백 섭취 등 유발 요인을 치료해야 합니다.

․ 남은 효소의 활성 증대를 위해 결핍 효소와 관련된 조효소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2)치료 방법

① 일반적 치료

무엇보다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첫 1~2일 동안은 금식을 하게 됩니다. 이때 포도당 용액을 주사해 저혈당을교정함과 동시에 고용량의 혈당 투여로 열량을 공급합니다. 또한 첫48~72시간 동안 단백질 섭취를 제한하며, 이에 대한 열량 공급 목적으로 인트라리피드를주사로 투여합니다. 간혹 인슐린을 함께 투여할 수 있습니다. 이는고혈당을 치료하기도 하면서 그 자체로 이화작용을 감소시켜 효과적입니다.

 

② 독성물질의 제거

L-카르니틴, 벤조산나트륨, 페닐아세트산 등 광범위 항생제를 투여해 장내 세균에 의한 유기산의 합성을 억제해야 합니다. 필요하면 복막 투석, 혈액 투석을 할 수 있습니다.

 

③ 대사성 산증의 치료를 위해 중탄산나트륨, L-카르니틴, 비타민제를 투여합니다.

 

④ 고암모니아혈증 치료를 위해 벤조산나트륨, 페닐아세트산나트륨, 아르지닌을 정맥 주사합니다. 필요하면 복막 투석 또는 혈액 투석을시행합니다.

 

⑤경련에 대해서는 피리독신, 리보플래빈을 투여합니다. 고용량 벤조디아제핀, 벤조산나트륨을 투여할 수 있습니다.

 

3)장기적 치료

① 식이요법

전구물질은 더 이상 투여하지 않으면서도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② 장기 이식 및 유전자 치료

궁극적으로 원인을 해결한다는 점에서 효과적이지만 아직은 활성화되지 않았습니다.

 

4)유전 상담

모든 선천성 대사 이상 질환자는 유전 상담을 통해 환자의 예후, 재발률, 산전 진단 가능성 여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다른 가족들에게도발현되지 않은 상태로 선천성 대사 이상 질환이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