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 요관 역류

정의

방광의 소변이 요관과 콩팥으로 역류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요로감염증이 있는 소아의 1/3에서 발견되는데, 원발성 역류는유전적 또는 가족적 소인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아의 약1%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원인

방광 요관 역류는 요관이 방광에 이어지는 부분의 판막이 제구실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생깁니다. 선천적으로 점막하 요관의 길이가 짧거나 없을 때, 배뇨근이 약해서방광이 수축하더라도 요관 개구가 완전히 닫히지 않을 때 소변이 역류하게 됩니다. 상부 요로의 선청성기형, 하부 요로의 폐쇄, 신경성 방광 등도 방광 요관 역류로이어질 수 있습니다.

 

위험 요인은 유전적 원인(환아 형제의 약 35%에서 발생하며, 어머니에게 역류가 있을 때는 출산아의 50%에서 발생), 상부 요로의 선천성 기형(중복 요관, 이소성 요관, 요관류), 하부 요로의 폐쇄(후보 요도 판막), 신경성 방광, 요로 감염증 등입니다.

증상

합병증으로 요로 감염이 자주 발생할 수 있으며, 요로 감염이반복되고 신실질 내까지 감염뇨의 역류가 있으며 신반흔과 콩팥위축이 나타납니다. 단백뇨, 고혈압, 성장 지연, 콩팥기능 저하가 초래될 수 있으며 결국 만성 신부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단

일반적으로 역류는 요로 감염 검사 중 발견됩니다. 배뇨성 요도방광 조영술로 진단하고, 역류의 정도를 분류합니다. 추적검사는 12~18개월마다 시행하며, 방사능 노출이 적은 방사성핵종 방광 조영술을 이용합니다. 초음파 조영술, 경정맥 신우조영술, 핵의학 콩팥 스캔 등을 이용해 신반흔 유무, 콩팥손상의정도, 요로계 기형 등을 조사하게 됩니다.

치료

치료의 목적은 신우염, 콩팥 손상, 신반흔, 고혈압을 예방하고 콩팥이 성장하도록 해 사구체 여과율 및농축기능을 유지하는 데 있습니다. 지속적인 항생제 예방 요법은 역류의 초기 치료에 중요합니다. 수술 치료는 반복적인 요로 감염, 호전되지 않는 역류, 4~5단계의 역류에서 시행할 수 있습니다. 수술 치료에는 다음과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내시경수술 : 전신마취를 한 뒤 내시경으로 방광을 들여다보며 요도구 밑에 이물질을 주사하는 것입니다. 수술상처를 남기지 않고 간단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단점은 재발할수 있으며 이물질을 몸 안에 두고 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개복수술 : 아랫배를 제왕절개수술 하듯 열고 방광과 요관의 연결부위를 교정해 역류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배에 상처가 남지만 확실한 방법입니다. 아래의 방법들이 있습니다.

 

▶ 고식적인 방광요관재문합술: 요관을 방광으로부터 분리해 다시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나 수술 후당분간 혈뇨(피오줌)를 볼 수 있습니다.

 

▶ 방광근외봉법 : 요관을방광에 연결시켜 놓은 상태로 구조를 변경해 역류를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최근 개발된 기술로 양쪽을 한꺼번에할 경우 수술 후 당분간 배뇨가 정상이 아닐 수 있으나 한쪽일 경우에는 수술 다음날 퇴원할 수 있습니다. 예후방광의 성장 및 성숙에 따라 역류는 없어지거나 호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1~2단계는 진단 당시의 나이,한쪽에 발생했느냐 양쪽에 발생했느냐에 관계없이 자연적으로 없어지는 비율(자연 소실률)이 비슷합니다. 3단계는 나이가 어릴수록, 한쪽에 발생했을 때 자연 소실률이 더 높습니다. 5단계는 자연 소실이거의 없습니다. 역류 소실의 평균 연령은 6~7세입니다.

질환 관리법

위생적인 요도의 관리와 정기적인 소변 배양검사가 중요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