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병

정의

울화병 또는 화증이라는 이름으로 오래 전부터 민간에서 사용해 온 증후군의 하나입니다. 현대 말로 하면 ‘화’ 또는 ‘분노’의 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원인

병태생리

배우자, 시댁식구, 직장상관 등 살아오면서 가까운 사람으로부터 부당한 처우를 장기간에 걸쳐 반복적으로 받으면서 생깁니다. 여기에갈등 또는 불화로 인해 화가 나고 억울하고 분하고 섭섭한 마음이 많지만 자식 등 이미 형성된 가족 관계나 생계 활동 등을 위한 인간관계를 깨트리고싶지 않아 참아야 하고 그래서 오랫동안 쌓이고 쌓인 상태에서도 생깁니다.

 

위험 요인

중년 이후의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고, 마음고생이 많은 사람에게잘 나타납니다. 흔히 성격이 예민하고 여리고 곧은 사람에게 잘 생깁니다.

증상

주로 호소하는 증상은 ‘열불난다’, ‘속 끓는다’, ‘속탄다’, ‘치밀어오른다’, “한숨이 자꾸 나온다” 등입니다. 심리적인 증상으로는 화가 나고 억울하고 분한 마음, 나만 손해 본기분, 한 많고 하소연하고 싶은 마음, 미운 마음, 후회하는 마음, 우울하고 불안한 마음 등입니다.

 

또 신체적으로 가슴이 답답하고, 한숨이 많고, 몸이 화끈화끈 열이 오르고, 치밀어 오르거나 가슴이 뛰고, 가슴에 덩어리가 있는 것 같고, 더운 것을 못 참아 창문을 열어놓거나 옷을 벗거나 밖으로 나가고 싶고, 입이 마르는 등입니다.

 

화병이 오래되면 우울증과 불안증, 심지어 정신병적 장애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화병으로 죽었다”는 말이 있듯이 ‘화’로 인한 신체의 병도 생깁니다.화는 분노입니다. 이는 심각한 스트레스이기 때문에 고혈압,심장병, 당뇨병, 관절염 등이 생기기 쉽습니다. 따라서 화병은 빨리 치료하는 게 좋습니다.

진단

화병은 전형적인 우울증과 다른 점이 있습니다. 또한 우울증, 불안증, 강박증과 겹치는 수가 많습니다. 화병을 종합적으로 잘 치료하기 위해서는 심리검사, 심전도, 혈중 콜레스테롤 검사, 갑상샘 기능 검사, 여성 호르몬 검사, 뇌 검사 등을 시행해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치료

화병은 만성병으로 장기간 지속되기 때문에 환자는 그 사이 내과, 산부인과, 한방의원을 돌아다니며 여러 치료를 받습니다. 심지어 신앙으로 이기려하거나 굿을 하기도 합니다. 현재까지 효과가 알려진 치료는 정신치료(상담), 약물치료, 부부(가족)치료 등이 있습니다. 화병이 한(恨) 정서 같은 한국의 문화와 관련된다고 보기 때문에 치료도 이러한 문화에 바탕을 둔 방법이 돼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