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협심증제

설명

협심증은 심장동맥의 혈류를 좋게 하거나 심장이 혈류에 비해서 많은 일을 하는 것을 억제함으로써 치료될 수있다.

 

① nitrate계통의 약물;혈관을 이완시키는 작용을 함으로써 심장동맥의 혈류를 좋게 한다.

 

② 칼슘통로차단제(verapamil, nifedipine); 모든근육의 수축에는 Ca이 관여한다. 즉 Ca이 있어야만 근육의 수축이 가능해진다. 그러므로 Ca이 세포 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억제하는 약제는 근육의 수축을 막는다. 이약은 심장의 근육에 작용하여 심장 근육의 수축을 억제하며 심장이 과도하게 일하는 것을 막고, 또 심장동맥의수축에 관여하는 근육에 작용을 하여 심장동맥을 이완시켜서 혈류를 좋게 한다.

 

③ 베타차단제(beta-blocker); 신체의 운동량이나 기타의요구에 의해서 심장을 빨리 뛰게 하는 신경은 바로 베타-교감신경이다.교감신경계란 사람이 위급한 상황에서 작용하는 자율신경계이다. 즉 사람이 긴장하거나 싸울경우에 전형적으로 교감신경계가 작용한다. 즉 심장이 뛰거나 소화가 안되거나 동공이 커지는 것 따위가바로 교감신경계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교감신경계에서 말초장기에 보내는 신경이 교감신경이다. 그러므로심장에서 심장을 신체에 필요에 따라서 많은 일을 하게하는 신경을 차단할 경우에는 협심증을 치료할 수 있게 된다(심장의산소나 기타 영양분의 수요를 줄인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