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량

설명

방사선조사의 정도. 방사선생물학이나 인체의 방사선방호에서는 전리방사선의양, 즉 선량이 문제가 된다. 방사선량에서도 국제단위계(SI)가 채용되어 국제방사선방호위원회(ICRP)의 권고에 따라서 다음의여러 단위가 널리 사용된다.

 

①흡수선량(absorbed dose).

물질의 단위질량이 방사선에 의해 받아들이는 에너지. 이 단위는방사선 및 물질의 종류가 어떠한 것이더라도 사용할 수 있다. 국제단위는 J/kg이며 이것에 고유한 명칭으로 그레이(gray, 기호 Gy)가 부여된다. 1Gy=100라드(rad).

 

②조사선량(exposure) 또는 공중선량.

X선 또는 γ선에한해서 사용된다. 국제단위는 C/kg.

 

③선량당량(dose equivalent).

방사선방호를 위해 사용되는 양. 기호는 H. H는 방사선의 종류와 에너지에 의해 생체에 주는 효과를 보정하는 선질계수(Q)와그 밖의 인자(예를 들면 선량률, 방사성동위원소에 의한 내부피폭시에는그 핵종의 체내분포 등)에 근거한 보정계수(N)를 흡수선량(D)에 곱한 것, 즉 H=DQN. 또한 D의 단위를 Gy 또는 rad로표시하였을 때 H의 단위를 각각 시베르트(sievert, 기호 Sv) 및 렘(rem)이라고 한다.따라서 1 Sv=102rem. 일반적으로 단위시간당의 선량을 선량률(dose rate)이라고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