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천성백내장

정의

선천성백내장이란 태어나면서부터 수정체가 혼탁한 경우를 말한다. 심한경우 포도막염, 망막이양증 등과 같은 다른 안과적 질환으로 인해 이차적 백내장이 생기거나 시력발달의장애로 시력회복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게 되므로 즉시 수술을 해 주는 것이 좋다.

원인

선천성백내장의 원인은 대부분 알 수 없지만 선천적인 소인에 의한 유전성인 경우와 태내 감염 및 대사 이상에의해 발생한다. 태내 감염에 의한 것은 임신 3개월경 어머니가풍진에 감염되었을 때 신생아의 양쪽 눈에 백내장이 생기는데, 이를 풍진백내장이라고 한다. 선천성백내장의 경우 한쪽 눈 혹은 양눈 모두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의 혼탁이 수정체의 어느 부분에서나발생할 수 있다.

증상

선천성 백내장이 오래 된 경우 수정체가 액화되고 때로는 수분이 흡수되어 막 모양으로 백내장이 생기는 경우도있으며, 석회 침착이나 화골을 일으키는 일도 있다.

치료

선천성 백내장의 치료는 대부분 수술적인 방법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양안백내장의 경우는 백내장 상태나 경과에 따라 수술시기를 정해도 되나 한쪽 눈에만 생긴 경우에는 가능한 발견 후 빨리 수술하는 것이 원칙이다. 선천성 백내장의 수술은 수술 기법이 다소 까다로워 이를 전문으로 시행하는 안과 의사를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반적인 노인성 백내장의 수술과는 경과 및 예후가 전혀 달라 1회수술로 끝나는 수도 있지만 2 내지 3회 재수술을 시행하는경우도 흔히 있다. 특히 선천성 백내장 치료는 수술 못지 않게 수술 후 시력발달을 위한 치료 과정이중요하다.

 

이를 위해 수술 후 가능한 빨리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이용하여 약시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여야, 하며 좋은 눈의 가림치료를 시행해야 하는 경우가 흔히 있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수술 기법과 수술 장비 등의 발달로 12개월 이 지난 소아의 경우에는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기도 하다. 선천성 백내장의 수술 후에는 성인과는 달리 후발성 백내장 등이 흔히 발생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