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방사선피부염

정의

X선이나 라듐 동위원소에서 나오는 β선 등을 쬐어 일어나는 피부장애를 말한다. 엑스선피부염이라고도 한다.

원인

만성인 경우는 소량의 X선을 장기간 반복 조사받은 부위에 일어난다. X선 기사나 X선 연구원 등에게 주로 나타난다.

증상

증세는 방사선이 가진 에너지에 따라 달라지지만, X선에 의한급성인 경우 그 표재 치료에서 제1도는 2~3주의 잠복기후에 탈모, 가벼운 홍반, 낙설, 색소침착 등을 일으키는 것으로 400r 정도의 조사로 일어난다.

 

제2도는 1~2주의잠복기를 거쳐 심한 홍반 ·부종 ·열감 ·낙설 ·색소침착을 일으키는 것으로600r 정도의 조사로 일어난다.

 

제3도는 1주일 경과후 수포 ·미란을 형성하며 동통이 있고, 모세혈관 확장 ·위축 ·탈모를 일으킨다.

 

제4도는 2,000r 조사후 2~3일 안에 심한 염증을 일으켜 진피심층까지 괴사와 궤양을 일으키고 주위에 혈관확장 ·색소침착 ·탈실을 일으키는 것으로 동통이 현저하며 궤양은 고치기어렵다. 치유되더라도 반흔을 볼 수 있고 후에 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만성인 경우는 홍반 ·수포 등의 급성 증세는 나타나지 않으나장기간을 거친 다음 혈관의 변화, 모세혈관 확장, 결합직변성, 색소이상, 각질증식, 위축등의 변화를 일으킨다.

치료

급성장애의 치료로는 연고요법을 주로 사용하며, 만성의 경우에는외용요법으로 항생물질연고를 사용한다. 상태가 심할 경우에는 피부이식수술을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