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곤란증후군

정의

미숙아의 폐가 작고, 폐를 지속적으로 팽창하게 하는 물질인 폐표면활성제의 생산과 분비가 부족하기 때문에 출생 직후 폐가 지속적으로 팽창하지 못하고 찌그러들어 출생 후 진행성 호흡부전이 생기는 병입니다.

원인

미숙아는 전신적으로 각 장기의 발달이 미숙하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폐의 발달이 미숙하기 때문에 폐가 미숙하여방금 태어난 신생아가 숨을 잘 쉬지 못하여 호흡곤란이 지속되는 평입니다. 폐는 허파꽈리(폐포)라는 조그만 풍선들로 만들어져 있어 이 조그만 풍선 속으로 공기가드나들면서 몸에 필요한 산소를 공급하고 몸 속에서 만든 일산화탄소를 몸 밖으로 가스교환을 하여 정상적인 몸의 호흡상태를 유지합니다.

 

그러나 미숙아는 폐가 아직 발달이 미숙한 상태로 태어났기 때문에 폐포, 즉풍선의 크기가 작고 풍선이 지속적으로 늘어나 공기가 가득 차고 찌그러지지 않게 하는 물질인 폐 표면활성제라는 것이 풍선 속에 있어야만 풍선이 잘늘어나서 모양을 유지하여 호흡할 공간이 생기는데 아직 이 폐 표면활성제를 충분히 만들어내지 못하므로 풍선이 허파꽈리가 자꾸 찌그러지고 호흡할 공간이없어져서 호흡곤란이 심해져 이 병이 발생합니다.

증상

출생 직후 호흡곤란, 청색증,함몰가슴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호흡곤란이 점차 심해져서 결국 인공호흡기의 도움을 받아야할 정도로 아주 심하게 진행되기도 합니다.

진단

진단은 병력, 아기의 진찰 소견, 특징적인 방사선 사진 소견, 혈액검사, 위나 기관지에 들어있는 양수를 이용한 검사 등으로 진단합니다.

치료

출생 즉시 신생아 집중치료실이 있는 병원으로 옮겨 입원시킨 후 보육기, 인공환기요법, 집중 치료법 등 신생아 중환자 관리가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부족한폐 표면활성제제가 인공으로 개발 및 시판되기 시작하여 출생 직후 기도 내로 투여하여 좋은 성적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인해 과거에는 사망했을 미숙아가 약 30% 정도더 생존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보편화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의료보험의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치료기간은 출생체중 및 재태기간 및 이 병의 경과와 관계가 있어 환아에 따라다릅니다.

합병증

폐 : 기흉, 간질성폐기종, 기관지폐 이형성증, 머리에는 저산소성 허혈성 뇌병증, 뇌실내 출혈, 패혈증이 생길 수 있다.

눈 : 미숙아 망막증이 생길 수 있다.

장 : 괴사성 장염이 생길 수 있다.

심장 : 동맥관 개존증이 생길 수 있다.

예방

미숙아 분만인 경우에는 출산 전 산모에게 부신피질호르몬을 주사하면 아기의 폐 성숙이 촉진되어 이 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