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렴

정의

영화배우 겸 가수로 여러 가지 기행을 일삼아 ‘헐리우드 악동’으로 불리는 린제이 로한이 지2012년 9월23일 밤 뉴욕의 한 병원 응급실에 실려 왔습니다. 섹시한 외모와는 달리 절도에 뺑소니까지 온갖 문제를 일으키며 망아지처럼 날뛰던 그녀가 병원 신세를 지게 된원인은 폐렴이었습니다. 일부 보도에 의하면, 그녀가 폐렴에걸린 이유는 담배를 너무 많이 피웠기 때문이라는군요.

 

이처럼 폐의 공기 주머니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인 폐렴은 흡연가나 알코올 중독자, 영양이 부족하고 심신이 허약한 자가 잘 걸리는 병입니다. 신생아, 노인, 만성 질환자, 에이즈와같은 면역력 질환자 등도 이 질병에 취약합니다. 또한 감기나 독감이 폐렴을 불러오기도 합니다.

 

폐렴은 세균이나 박테리아 침입으로 발생합니다. 염증으로 인해염증 분비물과 백혈구가 공기 주머니에 쌓여 산소가 혈액 안으로 들어오지 못해 숨 쉬기가 어렵게 됩니다. 예전에는폐렴으로 죽는 사람들이 많았으나 항생제 덕분으로 완치 가능한 질병이 됐습니다.

 

하지만 항생제에 내성이 생긴 일부 폐렴은 아직도 치료가 어렵습니다. 통계청에따르면 2010년 폐렴이 국내 사망 원인 6위를 차지했습니다. 감염으로 인한 사망률만 보면 1위입니다. 10만 명 당 사망자 수가 14.9명이나 됩니다.

 

원인

흔한 원인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이고, 드물게 곰팡이에 의한 감염이있을 수 있습니다. 미생물에 의한 감염성 폐렴 이외에 화학물질이나 방사선 치료 등에 의해 비감염성 폐렴이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구강 및 호흡기계는 숨을 쉬면서 세균 등 미생물에 끊임없이 노출됩니다.

 

그러나 정상인은 폐의 면역과 방어 기전 덕분에 감염을 피할 수 있습니다.특히 코와 인두의 기침이라는 방어 기전과 폐섬모라는 얇은 기관의 구조물은 이런 감염 물질이 폐까지 가는 것을 막아 줍니다. 폐렴은 방어 기전이 약해지거나 폐렴을 일으키는 병원균이 강할 때 병원균이 허파꽈리(폐포)까지 침투해 증식하고 염증을 일으켜 폐렴을 일으킵니다.

 

폐렴을 일으키는 원인 미생물은 다양합니다. 폐렴구균으로 알려진세균이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폐렴은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원충 등에 감염으로 발생하고 흔히 감기 후유증으로 잘 생깁니다. 또한 화학물질이나, 방사선치료에 의해 유발되기도 하고, 땅콩이나 이물질이 기도에 들어가 염증을 유발해 폐렴이 되기도 합니다.

증상

폐렴은 원인에 따라 그리고 연령에 따라서 증상이 조금씩 다릅니다. 세균성폐렴의 경우에는 피가 섞긴 가래가 나오면서 계속 기침이 나오고, 숨을 쉴 때 가슴이 아픕니다. 계속 가쁜 숨을 몰아쉬게 되고, 호흡이 잘 안 됩니다. 그리고 열이 나고 가끔 헛소리도 하고 정신이 혼미해 지기도 합니다.  

​세균 이외의 폐렴일 경우는 기침과 숨이 가쁜 증상만 나타나는 사람도 있고,기운이 없으면서 열이 나고, 밥맛이 없는 사람도 있습니다.어린이의 경우에는 호흡기 증상이 없이 구토만 하다가 열과 경련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노인인경우에는 단지 의식이 점점 혼미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종류

폐렴을 일으킨 원인 균에 따라 폐렴구균 폐렴, 포도상구균 폐렴, H.인플루엔자 폐렴, 그람음성간균 폐렴,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레지오넬라 폐렴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구토물이나 음식물을 흡입할 때 발생할 경우 흡인성 폐렴이라고 합니다.

진단

기본적인 신체검사를 하여 체온, 혈압 등을 점검합니다. 청진 검사에서는 폐에 수포음이라는 이상 호흡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흉부방사선 사진이 중요합니다. 이 사진은 폐렴의 발생 부위와 정도를 아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가래 검사를 통해 특정 원인 미생물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일반혈액검사 등으로 염증의 정도를 알기도 합니다.

 

△기준

폐렴의 진단은 열이 나면서, 기침과 누런 색깔의 가래가 나오면우선 의심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에 병원에서 흉부사진을 찍어서 폐렴에 합당한 소견이 나오고 혈액검사에서백혈구가 상승되어 있으면 폐렴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나 모든 환자들이 같은 양상을 보이지 않으므로정확한 진단과 감별 진단이 필요한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문진

폐렴이 의심되면 의사는 환자에게 기침, 가래, 발열, 흉통, 등이 있는지물어보게 됩니다. 역시 환자마다 반응이 다르므로 가지고 있는 증상도 다르고 정도의 차이도 있습니다. 노인들은 증상의 정도가 심하지 않고 단지 입맛과 기운이 떨어지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폐렴이 의심이 되면 가급적흉부사진을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상 의학 검사

방사선 소견은 폐렴을 진단하는 가장 중요한 도구의 하나입니다. 원칙적으로흉부X-선상 폐침윤이 관찰되지 않으면 폐렴은 아닙니다. 그러나가슴 사진을 전면과 측면 모두 충분히 좋은 조건으로 촬영한 후 병변의 유무를 판단해야 합니다.

치료

치료 목표는 감염을 치료하고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지역사회 폐렴은 먹는 항생제를 사용하면 치유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중증 폐렴과 노인, 만성질환자는 입원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심한 폐렴은 생명을 위험하게할 수 있어 전문가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입원을 하면 정맥 안을 고 용량의 항생제로 치료해야 합니다. 입원기간은 환자의 증상에 따라 다릅니다. 만성폐질환자, 면역억제자, 폐의 한 엽 이상 침범한 다엽성 폐렴 환자는 오랫동안 입원해야 하는 수도 있습니다. 

 

적절한 항생제 투여로 반응이 있는 환자는 치료 3~5일부터 증상이현저히 좋아집니다. 그러나 피로감 등은 1개월 이상 지속되기도합니다. 독감과 같은 바이러스성 폐렴은 증상 발생 초기에는 항바이러스제의 효과가 있으나 시일이 경과한경우에는 항바이러스제의 효과가 뚜렷하지 않게 됩니다.

 

합병증이 없거나 내성(약물의 반복 복용에 의해 약효가 저하하는현상)균에 의한 폐렴이 아니라면 보통 2주간 치료합니다. 스스로 호흡이 불가능할 정도로 중증인 경우에는 중환자실에서 인공호흡기에 의지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합병증

폐렴으로 여러 가지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폐의 공기주머니(폐포)에 생긴 염증이 늑막까지 퍼지면 늑막염이 생기게 되고, 염증이 심해 늑막 사이에 분비물이 고이면 늑막삼출증이 생겨 호흡 곤란이 생기게 됩니다. 

 

폐렴을 일으킨 균이 혈액으로 퍼져 나가면 패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신생아, 노인,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생명까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예방

폐렴은 감기 후유증으로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감기에 걸리면 완전히 치료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노약자나 면역력이 약한 환자들은 폐렴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폐렴 예방 접종은 1회 접종으로10년 이상 면역력이 지속됩니다.

 

폐렴 발생의 약 3분의 1은흡연과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금연이 폐렴의 예방에 아주 중요합니다.또, 노인에서는 뇌졸중 혹은 치매 등의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적지 않아 위험성이 높습니다. 영양결핍 또한 하나의 위험인자이므로 충분한 영양공급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폐렴의 예방에서 가장 중요한 방법은 예방접종입니다. 인플루엔자백신은 호흡기 감염에 의한 입원률과 사망률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접종 대상은 65세 이상, 만성적인 내과질환 소유자, 의료업 종사자입니다. 계란에 과민반응이 있는 경우는 접종의 금기사항이며, 소변이로 인해 매년 유행 바이러스가 바뀌므로 매년 가을마다 재접종이 필요합니다.

 

폐렴을 비롯한 호흡기감염증을 예방하는 가장 확실하고 저렴한 방법은 손 씻기입니다. 기회가 있을 때 마다 손을 잘 씻는 것만으로도 감기는 물론 폐렴까지 예방이 되므로 철저히 생활화 하면 개인건강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질환 관리법

고위험 군과 65세 이상 노인은 폐렴 예방을 위해 폐렴구균 백신을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감 예방도 어느 정도 중증 폐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6세 영아, 50세 이상의 성인 만성폐질환 등 고위험군 환자는매년 10월~1월에 접종해야 합니다.

 

△폐렴은 어린이들이 주로 잘 걸리는병 아닌가요.

-물론 어린이도 잘 걸리지만 어른에서도 많이 생깁니다. 특히 65세 이상의 노인층에서는 더 잘 걸리고, 또 위험도도 높아지므로 이에 대한 예방과 적극적인 치료가 절실합니다.

 

△폐렴은 옮기는 병인가요.

-물론 옮길 수 있는 병입니다.그러나 가족 내에서 집단적으로 발생하는 비율은 그다지 높지는 않습니다. 이는 개개인의 건강상태와환경, 면역 등에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감기가 심해지면 폐렴이 되나요.

-감기는 감기 바이러스에 의한 것이므로 원칙적으로 폐렴으로 넘어가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드물게 폐렴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폐렴은 균이직접 폐에 들어가 병이 생깁니다. 일부 폐렴은 시초에 감기증상과 유사하므로 감기가 폐렴이 된 것같이보이는 것입니다.

기타

●감염사망률 1위, 만성질환자 더 조심

●후진국 병이지만, 국내 발병률 심상치 않아

●백신 접종…평생 ‘든든’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