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테스병

정의

골반과 연결된 대퇴골의 윗부분이 점차적으로 약해지는 질병입니다. 5~11세의어린이, 특히 남자아이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원인

대퇴골두 관절 부분에 혈액순환장애가 일어나 골두가 약해짐에 따라 발생합니다.

증상

건강하던 아이가 절뚝거리며 걷기 시작하고 고관절, 대퇴, 무릎의 통증을 호소합니다. 고관절은 넓적다리를 벌리는 외회전과 하지를안쪽으로 비트는 내회전을 충분히 하지 못하게 됩니다. 질환이 경과되면 골두가 바깥쪽으로 치우치게 되어내반고(골두가 크고 편평해짐)가 나타나게 됩니다.

진단

자가진단으로 이상여부를 관찰하며 특히 어린이는 무릎에 통증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둔부의 X-선 촬영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

통증이 있을 경우 뜨거운 수건이나 램프 등을 이용해 열찜질을 하거나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합니다. 투열 요법이나 초음파 요법도 효과적입니다. 불편할 경우 진통소염제를사용합니다.

합병증

합병증으로 뼈의 감염, 대퇴골과 고관절에 영구적 손상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예방

비만인 어린이는 체중을 줄입니다.

질환 관리법

조기에 치료하면 3~4년 안에 완치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치료시기가 늦어지면 고관절에 영구적으로 손상이 생겨 수술을 해야 합니다.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6개월에서1년간은 누워서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뼈가 체중을 지탱할 수 있으면 지팡이, 석고붕대, 고정기 등을 사용합니다. 그 후에는 점차적으로 활동을 시작합니다. 석고붕대나 고정기를 사용하는 어린이는 취침 시 불편할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하여 어린이에게 적당한 자세를가르쳐줍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