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게 내 탓…정서적 학대 징후 14

데이트 폭력에 대한 보도가 늘면서 정서적 학대의 위험에 대한 인식도 커지고 있다. 정서적 학대는 교활한 것이어서 징후를 분명히 드러내지 않지만, 미묘하게나마 드러났을 때는 절대 무시하면 안 된다. 당신의 신념과 자신감을 뿌리부터 훼손할 수 있기 때문이다.

‘헬시스타(Healthista)’가 심리치료사 샐리 브라운의 조언을 얻어 정서적 학대의 14가지 징후를 소개했다.

1. 당신을 조롱한다


당신의 반쪽은 당신을 웃음거리로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 당신의 경제 감각이 얼마나 형편없는지, 운전을 얼마나 못하는지, 모임에서는 얼마나 눈치 없이 구는지…

반론을 펴면 유머 감각이 없거나 과민 반응을 한다고 핀잔한다. 당신은 정말 유머 감각을 잃어버린 것일까? 알아보는 방법이 있다.

당신의 파트너가 다른 사람들 앞에서 그 ‘농담’을 했을 때 불편한 침묵이 깔린다면? 파트너는 당신을 공격하기 위해 그 얘기를 하는 것이다.

2. 죄책감을 느끼게 만든다


파트너에게 자꾸 지적을 받으면 당신은 점점 쪼그라든다. 비판을 받지 않기 위해 끝없이 자기 행동을 점검하게 되는 것. 일상이 계란 껍데기 위를 걷는 것처럼 위태롭다. 아이러니는 파트너가 나쁜 짓을 할 때조차 죄책감을 느끼는 건 당신이라는 사실. 예를 들어 그는 술을 마시는 이유가 당신이 스트레스를 줬기 때문이라 변명한다.

3. 보호자를 자청한다

당신이 혼자 외출했을 경우, 몇 시까지 들어오라고 말하거나 데리러 오겠다고 한다. 누구랑 같이 있는지 사진을 찍어 보내라고 요구하기도 한다. 파트너는 당신을 보호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하겠지만, 감시하는 것일 뿐이다.

4. 선물 공세를 편다

정서적 학대에 능한 가해자는 자기가 선을 넘었다는 것, 그리고 당신이 관계에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는 사실을 눈치 채면, 선물을 준비한다. 멋진 레스토랑에서의 저녁 식사, 깜짝 주말여행 등을 제안한다. 문제를 푸는 대신, 선물로 당신의 침묵을 사려고 시도다.

5. 미쳐가는 것처럼 느끼게 만든다

당신은 모든 일들이 이상하게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느낀다. 그가 전에 말했던 것을 부인하고, 또한 당신이 명백하게 기억하고 있는 사건을 부정하기 때문이다. 그의 태도는 너무 확고해서 당신은 스스로를 의심하기 시작한다.

6. 당신의 기분을 망친다

당신에게 좋은 일이 생겼을 때, 파트너는 함께 기뻐하는 대신 찬물을 끼얹는다. 모든 일이 잘못될 것이라 겁을 주거나, 아니면 단지 당신의 꿈을 깨기 위해 완전히 다른 주제로 말싸움을 시작할 수도 있다. 당신은 곧 어떤 아이디어도 파트너와 공유할 생각을 하지 않게 될 것이다. 절대 긍정적인 반응이 나올 리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니까.

7. 외모를 비판한다

처음 만났을 때 그는 당신이 얼마나 아름다운지에 대해 얘기했다. 그러나 시간이 가면서 찬사는 사라지고, 대신 당신의 외모에 대한 비판적 품평이 그 자리를 차지했다. 그 블라우스는 당신에게 어울리지 않아, 몸무게가 많이 늘었네, 머리 스타일이 그게 뭐야? 반박을 시도해 봐야 다시 한 번 민감하다는 취급이나 받게 될 것이다.

8. 공감할 줄 모른다

당신의 직장 생활에 대해 파트너는 별 관심이 없다. 문제가 생겼다고 상담하면? 당신이 바로 그 문제를 극복하길 바란다. 그래야 당신이 시간과 에너지를 그에게 쏟을 수 있으니까. 심지어 당신이 그를 가장 필요로 할 때 사라져 버리거나 또는 가장 비판적으로 변한다.

9. 당신의 잘못을 과장한다

학대하는 파트너는 당신이 실수한 것을, 그게 석 달 전 일이든 반년 전 일이든 내내 간직하고 있으면서 규칙적으로 당신에게 상기시킬 것이다. 심지어 그를 만나기 전에 벌어진 일에 대해서도 그런 태도를 보일 것인데, 예를 들어 과거의 연애사에 대해 정직하라고 부추길 수도 있다.

10. 씀씀이에 간섭한다

처음에 그는 정말 도움이 되는 조언을 할 것이다. 그러다 지출에 좀 더 신중하라는 압박으로 나아갈 것이다. 문제는 절약을 해야 하는 사람, 더 벌고 덜 써야 하는 사람은 언제나 당신이라는 사실이다. 그는 돈에 대해 당신과 상담하지 않는다!

11. 주변 사람들을 욕한다

처음 만났을 때 그는 자기 친구와 가족들을 욕했다. 그리고 불화에는 그럴 듯한 이유가 있었다. 그는 이제 당신의 친구와 가족들을 욕한다. 모욕적이라느니 공격적이라느니… 당신은 어느 쪽도 편들기 힘든 상황에서 삶이 막장 드라마처럼 변했다고 느낀다.

12. 사람들이 당신에게 변했다고 말한다

친한 사람들이 당신에게 “요즘 조용하네?” 묻는다. 왜 그렇게 외출을 삼가는지, 옷 입는 방식은 왜 그렇게 변했는지 묻기도 한다. 사람들의 말이 일리 있다고 생각하면서도 당신은 이유를 설명하기 힘들다.

13. 혼자만의 밤을 그리워한다

그가 회식 때문에 늦는 어느 날. 당신은 기분이 좋다. 그리고 그 이유가 혼자 저녁 시간을 보내기 때문이라는 걸 깨닫는다. 또는 그의 출장을 목 빠지게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그가 곁에 있으면 피곤하고, 곁에 없을 때 날아갈 것 같은 해방감을 느끼는 것이다.

14. 그가 당신을 감정적으로 거부한다

그가 당신과 눈을 맞추지 않는다. 며칠을 말도 안 하면서 이유도 설명하지 않는다. (그러나 무엇 때문이든 그게 당신 잘못이라는 건 분명히 하면서) 그는 심지어 며칠씩 사라질 수도 있다. 아마도 돌아와서는 잠깐 쉴 수 있는 ‘공간’이 필요했을 뿐이라 설명할 것이다. 그리고 당신은 진짜로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에 대해 절대 알 수 없다.

[사진= Khosro/shutterstock]

이용재 기자 youngchaey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