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식사가 건강에 좋은 이유 5가지

피로감 없애고 기억력 좋아져

아침을 거르지 않고 먹는 것이 좋다는 연구결과는 많다. 건강에 두루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내용이다. 미국 인터넷 매체 허핑턴포스트가 아침식사를 하면 좋은 점 5가지를 소개했다.

몸매 관리에 좋다=아침을 거르는 사람은 먹는 사람에 비해 비만할 가능성이 4.5배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2003년 ‘미국역학저널’에 실린 이 연구는 499명을 1년간 추적해서 이 같은 결론을 내렸다.

힘이 난다=2009년 ‘국제 식품과학 및 영양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아침에 섬유질과 탄수화물이 풍부한 식사를 하면 온 종일 피로를 덜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억력이 좋아진다=‘청소년건강 저널’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아침에 콩, 요구르트 등 에너지가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단기 기억이 좋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뇨병과 심혈관 질환을 줄인다=아침을 먹는 사람은 비만할 가능성이 낮고 혈당치가 정상일 가능성이 높다. 또한 나중에 배고픔을 느끼게 될 가능성이 적다. 2003년 미국심장협회 연례총회에서 하버드대 의대 연구팀이 발표한 내용이다.

연구팀은 “아침은 하루 세끼 중 가장 중요한 식사라는 점을 우리의 연구결과는 보여준다”며 “아침은 당뇨병과 심장혈관 질환을 줄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다=아침을 먹는 사람은 거르는 사람에 비해 콜레스테롤 수치와 인슐린 민감성이 좋다는 연구 결과가 ‘미국 임상영양저널’에 발표된 적이 있다. 또한 아침을 거르는 사람에 비해 하루 평균 100칼로리를 덜 섭취한다고 이 논문은 밝혔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