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 말똥말똥…. 잠을 방해하는 식품들

불면증이 아니더라도 가끔씩 잠이 오지 않아 침대에서 밤 늦도록 뒤척이며 고생할 때가 있다. 이런 경우에는 저녁 때 먹은 음식을 점검해 보자. 수면을 저해하는 음식을 먹지않았는지 뒤돌아보면 불면증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미국의 ‘위민스 헬스'(Women’s Health)가 저명한 영양사인 셀리 레드먼드의 조언을 토대로 안락한 잠을 방해하는 음식들을 소개했다.

카페인=대부분의 사람들이 카페인 섭취가 잠을 잘 이루지 못하게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런데 커피와 탄산음료만이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는 드링크가 아니라는 점이 중요하다. 처방전 없이 자유롭게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과 많은 종류의 차도 카페인 성분을 내포하고 있다.

당신이 만약 카페인에 민감한 체질이라면 카페인이 제거된 음료를 마시자. 또 잠자리에 들기 8시간 전에 섭취하고자 하는 약물에 카페인이 함유돼 있는지 점검해 보는 것도 필요하다.

알코올=와인 한 잔을 마시면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고 잠도 잘 오게 해준다고 생각하기 십상이다. 하지만 과학자들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술을 마시면 밤에 자주 깨도록 만든다.

술을 마시면 잠이 드는데는 도움을 받을 수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렘수면(수면의 여러 단계 중 빠른 안구 운동이 일어나는 기간)을 단축시킨다. 수면방해를 원하지 않는다면 잠자기 1~2시간 전에는 술을 딱 한잔만 마시자.

물을 포함한 음료=물은 체중감량과 건강한 삶을 위해 중요하다. 하지만 잠자기 전 물을 너무 많이 마시면 중간에 깨 화장실에 가야하는 문제가 있다. 만약 새벽 2시에 일어나 화장실에 가야 한다면 수면 사이클을 방해하게 된다. 잠 자기 60~90분 전에는 물을 비롯해 음료수 마시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숙성음식과 발효음식=숙성식품과 발효식품에서 발견되는 아미노산인 티라민은 두뇌를 자극해 밤에 잠을 잘 못이루게 한다. 숙성된 치즈와 훈제 생선, 절인 고기 등이 이런 음식들이다. 따라서 자기 전 치즈스낵을 먹고 싶다면 모차렐라(희고 말랑말랑한 이탈리아 치즈)와 같이 신선한 것을 챙기자.

토마토 기반 음식=다량의 산을 포함한 음식은 밤에 속쓰림 등 불편함을 유발한다. 이런 음식에는 토마토 기반 음식과 매운요리가 포함된다. 침대에서 밤 늦도록 엎치락 뒤치락 하기 싫다면 적어도 잠 자기 3시간 전부터는 이같은 음식들을 피하는 것이 좋다.

김민국 기자 mkck@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