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 많이 먹으면 불면증 온다?

[사진=PRUDENCIOALVAREZ/gettyimagebank]

폭신폭신 부드럽고 달콤한 빵, 저도 정말 좋아하는데요..
그중 정제된 탄수화물과 지방, 당 함량이 높은 도넛과 머핀, 흰 빵 등은 건강에 썩 좋지 않죠.

그런데, 평소 불면증을 앓고 계시다면 이런 들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탄수화물과 설탕 섭취가 많으면 불면증을 겪기 쉽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사진=Amawasri/gettyimagebank]

미국 컬럼비아 대학교 등 연구진은 60대 중반 여성 5만여 명을 대상으로 3년간 곡물 및 설탕 섭취량과 수면의 관계를 살폈습니다.

그 결과 흰 빵 등 정제한 곡물로 만든 식품과 설탕 섭취가 많은 사람이 불면증을 겪을 가능성이 컸죠. 연구진은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변하면 호르몬 분비를 교란하는데, 이때 잠을 깨게 하는 아드레날린코르티솔 등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추정했습니다.

 

[사진=ING alternative/gettyimagebank]

이렇게 수면 부족 상태에 이른 사람들은 다시 단 음식을 탐닉하는 악순환을 반복할 위험이 커진다고 연구진은 덧붙였습니다.

이번 연구를 이끈 정신과 의사 제임스 갱위츠 박사는 “불면증 환자에게 식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는 결과”라며

정제 탄수화물과 단순당 등 혈당을 교란하는 음식을 줄여야 하는 이유는
체중 조절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라고 강조했습니다.

쉽게 잠이 오지 않을 때 낮에 마신 커피를 의심해 보곤 했는데
빵도 불면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니, 새로운 사실이네요!

만약 평소 잠들기가 어려웠다면 카페인뿐만 아니라
정제 탄수화물과 단순당이 포함된 빵 또한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진=krungchingpixs/gettyimagebank]

이번 연구(High glycemic index and glycemic load diets as risk factors for insomnia: analyses from the Women’s Health Initiative)는 ‘미국 임상 영양학 저널(The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이 게재하고, 영국 일간지 ‘데일리 메일’이 보도했습니다.

코메디닷컴 kormedinews@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