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부족할 때 살빼기 효율 높이는 전략 4

수면부족일 때는 완전 무기력해지죠.
힘 좀 내볼까 하면서
주섬주섬 주워먹다가
어느 새 비어있는 과자 봉지를
보게 되는 게 한 두번이 아닙니다.
일년 365일, 24/7 다이어트를 하는
다이어터들에게는 끔찍한 일이 아닐 수 없죠.
이렇게 불가피하게 수면부족일 때도
다이어트 모드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은 뭐 없을까요?

잠을 잘 자는 것은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중요한 비결 중 하나입니다. 호르몬 수치를 안정화해 스트레스 호르몬이 과잉 분비되는 것을 막고, 활동을 위한 연료를 비축하는데 기여하기 때문이죠. 

반대로 말하면 잠이 부족하면 살이 찌기 쉽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현실적으로 직장인이든 자영업자든 수험생이든 적정수면시간인 8시간의 잠을 누리긴 어렵습니다. 잠이 부족한 상태에서 효율적으로 신체활동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죠. 미국 건강지 프리벤션에 따르면 수면이 부족한 상태에서도 체중을 감량할 수 있는 몇 가지 전략이 있습니다!

 

 

잠 부족할 때 살빼기 효율 높이는 전략 4
[사진출처=아이클릭아트]

 

고갱님, 훌륭한 자세시네요!

 

고강도보단 중간강도 운동
최근 몇 년 사이 고강도 인터벌 운동이 효과적인 운동법으로 자리매김했죠? 단시간 운동으로 많은 칼로리를 태울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인데요. 하지만 밤잠을 방해하는 역효과를 낳는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가뜩이나 잠이 부족한데 밤잠까지 들기 어려우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가 늘어나거든요. 이 호르몬은 지방 소비를 방해해 다이어트의 순조로운 진행을 막는답니다. 

따라서 수면이 부족한 사람은 격렬한 운동보다 중간강도의 운동을 택하는 편이 좋습니다. 운동 강도를 낮추는 대신 다양한 관절과 근육을 움직이는 운동을 해야 한다는 점 역시 잊지 않아야 합니다. 스쿼트, 데드리프트, 턱걸이, 팔굽혀펴기, 런지 등을 번갈아가며 하면 신진대사를 북돋우고 칼로리를 소모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사진출처=아이클릭아트]

 

운동가기 전에 짬이 되니 커피나 한 잔?

 

운동 직전 커피 한 잔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이라면 이 팁을 참고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하지만 커피 한 잔이 밤잠을 방해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아요. 카페인은 운동을 할 때 필요한 스태미나를 보충해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이로 인해 운동 강도 혹은 운동 시간이 늘어나게 되죠. 

커피 350㎖ 정도면 운동할 때 필요한 힘을 북돋우는데 충분합니다. 커피에 설탕이나 그 밖의 감미료는 넣지 않아야 합니다. 커피 마시는 시간과 운동하는 시간 사이에 어느 정도의 간격을 두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는 여러 차례 실험을 통해 확인해보면 됩니다. 운동하기 30분 전부터 5분 전까지 커피를 마셔보면서 어느 순간이 자신에게 가장 완벽한 타이밍인지 찾아보면 됩니다. 

 

 

[사진출처=아이클릭아트]

 

이번엔 저강도 운동이닷!

 

10분간의 저강도 운동
사실상 다이어트는 운동 없이 식이요법만 잘 지켜도 효과가 나타납니다. 운동할 여유가 없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렇다 해도 최소한 10분 정도 저강도나 중간강도의 운동이라도 꼭 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잠깐의 조깅, 쉬운 동작의 요가 등도 칼로리를 소모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분을 향상시키고 자신감을 불어넣어 다이어트를 지속할 수 있는 힘을 실어준답니다. 

 

 

[사진출처=아이클릭아트]

 

배가 고파서 먹는 게 아니라
시간이 됐기 때문에 먹는 거닷!

 

2~4시간에 한 번씩 먹기
수면이 부족한 사람은 활기가 부족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럴 때 식사까지 거르면 더 쉽게 지쳐 운동할 기운이 사라지죠? 스트레스 때문에 한꺼번에 폭식하는 부작용이 생기기도 합니다. 따라서 잠이 부족한 사람은 2~4시간에 한 번씩 식사나 건강한 간식으로 속을 가볍게 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칼로리만 높고 영양가는 없는 군것질로 배를 채우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사실 배고플 때 제일 쉽게 손이 가는 것이
과자 같은 군것질거리죠.
언제나 쑥쑥 잘 들어가기도 하고요.
그러나 이러면 기껏 빼놓은 체중이
말짱 도루묵이 되겠죠?
귀찮아도 무거운 몸을 일으켜
건강한 군것질을 찾으러 돌아다녀 봐요.
그런 칼로리 소모도 무시 못한답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