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갑감입

정의

조갑감입(감입발톱 : 파고드는발톱)은 흔한 발톱(조갑)질병 가운데 하나입니다. 손톱발톱이 어떤 이유로 인해 조갑측면의 살 속으로 파고드는 것을말합니다. 조갑감입은 거의 엄지발가락에 생기기 때문에 다른 말로 내향성 발톱이라고도 합니다. 조갑감입은 일반적으로 청소년기에 많고 남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지만 어떤 연령에서도 드물지 않게 발생합니다. 여성에게도 상당히 많이 발생합니다.

 

조갑감입은 대수롭지 않은 질병으로 치부하기 쉽지만 병을 겪는 본인은 심한 통증과 잦은 재발로 일상생활에상당한 장애를 가져옵니다. 그러나 조갑감입은 생활습관을 교정함으로써 상당 부분 예방이 가능한 질병이기때문에 원인과 예방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중요합니다.

원인

조갑감입이 발생하는 기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조갑감입은 ‘ingrowing nail’이라는 영어 용어를 그대로 한자어로 바꾼 것입니다.한글로 바꾸면 ‘안쪽으로 자라는 발톱’입니다. 그러나 발톱은 안쪽으로 자라지 않고 언제나 앞쪽 방향으로만 자랍니다.

 

보통 조갑감입이 생기는 직접적인 이유는 발톱 측면 조직의 염증 반응으로 인한 육아조직의 증식, 발가락에 가해지는 비정상적인 압력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발톱이파고든다기보다 발톱 주변 조직이 과다증식 또는 변형돼 발톱을 감싸게 된다는 개념이 맞습니다. 이런 현상이일어나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발톱을 너무 짧게 깎는 경우

발톱을 과도하게 짧게 깎아서 발톱 밑의 연약한 살 부분이 외부로 노출되면 외부로부터 자극을 받게 되고 염증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노출된 부분은 육아조직을 형성합니다. 이것이 진행돼 발톱의 윗부분으로 올라오게 되면 발톱은 결과적으로 살 속에 파묻히게 되고 발톱 자체가 하나의이물질처럼 반응해 이차적인 염증 반응과 세균감염 등을 일으키게 됩니다. 주로 발톱의 양쪽 가장자리를보기 좋게 다듬기 위해 둥글게 자를 때 예민한 부분이 많이 노출됩니다.

 

2)발가락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지는 경우

과체중, 바람직하지 못한 자세,꽉 조이는 신발, 하이힐 등은 모두 발가락에 가해지는 압력을 증가시켜서 발톱 및 발톱 주위구조를 변형시키고 과도한 마찰로 인해 염증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3)발가락뼈(족근골)의 변형

선천적이거나 후천적인 어떤 원인으로 인해 발가락뼈의 변형이 있는 경우에 발가락에 비정상적인 압력이 가해지기때문에 조갑감입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다한증, 당뇨

땀 과다증 환자의 발은 언제나 젖어 있으며, 당뇨 환자의 발은말초혈관의 장애로 인해 다른 사람의 발보다 상처입기 쉬운 상태에 놓여 있습니다. 이 때문에 역시 조갑감입의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5)조갑하과각화증, 조갑비후증

조갑하과각화증이나 조갑비후증은 주로 노인에게 나타나는 발톱이 두꺼워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발톱이 두꺼워짐으로써 발톱 주변의 압력이 증가되고 이물반응도 더 심하게 나타나 조갑감입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6)유전적인 소인

드물게 발 구조의 유전적인 소인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

어떤 치료를 선택해도 예방적 치료는 병행해야 합니다.

 

1.보존적 치료법

감입발톱의 치료는 매우 다양합니다. 그러나 원리는 같습니다. 파고드는 발톱과 발톱 측면의 주름을 분리시켜 직접적인 자극을 줄여줍니다. 발톱이다시 살 위로 자랄 수 있도록 유도하고, 염증을 줄여 주고, 감염을방지하는 것이 치료의 근간이 됩니다.

 

보존적 치료법은 약간의 발적과 부기만 있어 염증이 심하지 않고 증상이 경미할 경우에는 시도할 만한 방법입니다. 먼저 병변이 있는 발을 따뜻한 식염수에 담가서 발톱을 부드럽게 만든 뒤에 발톱 원위부 하단에 소독된 탈지면을삽입해 발톱과 접촉되는 발톱 측면과 분리시킵니다. 솜은 하루 한 번 이상 갈아 줘야 합니다.

 

처음에는 매우 아프고 많이 벌어지지 않을 수 있지만 매일 반복하다 보면 통증도 줄고 수술적 치료를 요하지않을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발톱 양옆에 플라스틱 튜브를 삽입하는 방법, 발톱 위쪽을 갈아내어 유연성을 증가시켜 양옆에 미치는 압력을 해소해 주는 방법 등이 고안됐습니다. 그러나 아직 뚜렷한 효과가 입증된 새로운 방법은 없습니다.

 

2.수술적 치료법

병변에서 삼출물이 나오는 등 염증이 심하거나 증상이 반복되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감입발톱에 대한 수술적 치료도 많은 종류의 수술법이 고안됐지만 역시 치료의 근간은 같습니다. 발톱의 파고들어간 부분을 제거하고 파고 들어간 부분의 근위부 생장점을 파괴시키는 것입니다. 생장점을 파괴하지 않고 단지 문제가 되는 원위부 발톱만 제거하는 방법은 재발이 잦아서 현재는 잘 쓰이지 않고있습니다.

 

최근 감입발톱의 수술 방법은 거의 비슷하지만 생장점을 파괴하는 점에 있어서는 여러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효과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술방법은 국소마취 아래 병이 있는 발톱의 생장점에 이르도록 길게(종적으로) 절개를 가해 완전히 제거합니다.

 

이후 깊숙이 위치한 생장점을 칼로 절제해 내거나 전기소작기로 소작하거나 트리클로로아세트산이나 페놀용액을발라 주어 생장점을 파괴시킨 다음 피부 절개는 다시 봉합합니다. 급성 염증시기에는 일단 파고든 발톱측면만을 제거하고 육아조직을 제거한 뒤 환부가 안정되면 근본적인 수술을 합니다.

예방

일상생활에서 조갑감입의 원인이 될 만한 생활습관을 없앤다면 상당 부분 예방할 수 있습니다.

 

1)발톱을 너무 짧게 깎지 말며, 둥글게 자르지 말고 일자로 자르기

발톱을 너무 길게 남겨 놓을 필요는 없지만 적어도 발톱 밑의 연약한 살이 노출이 되게 자르는 것은 바람직하지않습니다. 특히 발톱 양 모서리 부분에서는 조갑감입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발톱 모서리 부분이 발가락끝을 살짝 덮고 있도록 약간 남겨 두고 일자로 잘라 줍니다.

 

2)꽉 조이는 신발, 특히 앞이 뾰족한 신발이나 하이힐 등은 피합니다.

 

3)평소 발을 깨끗이 하고 잘 건조시킵니다.

 

4)적정체중 유지하기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