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형 점액다당질증

정의

점액다당질증(점액다당류증 또는 뮤코다당증, MPS : Mucopolysaccharidoses)은 리소좀 효소 부족으로 글리코스아미노글리칸이 세포 내 리소좀에축적돼 전신에 다양한 증상을 일으키는 유전성 리소좀 축적 질병입니다.

 

리소좀(Lysosome)

세포 내 분자들의 대사를 위한 효소를 포함하고 있는 기관입니다. 리소좀이가지고 있는 주요한 효소들에는 지질 대사를 위한 리파아제(지질분해효소),탄수화물 대사를 위한 카르보히드라아제(탄수화물분해효소),단백질 대사를 위한 프로테아제(단백분해효소), 핵산대사를 위한 뉴클레이스(핵산분해효소)가 있습니다.

 

글리코스아미노글리칸(GAG : Glycosaminoglycan)

당질 아미노산과 단백질 복합체를 형성하는 고분자 다당체의 한 종류입니다.과거에는 점액다당질(뮤코다당질)으로 불렸습니다. 이 물질은 동맥, 뼈, 눈, 관절, 피부, 귀, 치아에 주로 축적됩니다. 종종 호흡기계, 간, 비장, 중추신경계, 혈액, 골수에 축적되기도 합니다.글리코스아미노글리칸이 축적돼 점차적으로 신체 조직과 장기에 영향을 미쳐 기능 저하를 초래합니다.

 

제1형 점액다당질증은 알파 L이두로니다아제 효소의 결핍으로 일어나는 점액다당질증(MPS)의 한 종류입니다. 이 질병은 성별과 관계없이 남녀에게 동일한 비율로 나타납니다. 제1형 점액다당질증(뮤코다당증) 유형및 유형별로 추정된 유병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1형 점액다당질증

ㆍ후를러 증후군 : 10만 명당 1명

ㆍ셰이 증후군 : 50만 명당1명

ㆍ후를러-셰이 증후군 : 11만 5천 명당 1명

 

후를러 증후군(Hurler Syndrome) → MPS IH

후를러 증후군이란 명칭은 1919년 처음으로 이 질병에 대해기술한 독일 소아과의사인 게르트루트 후를러라는 의사의 이름에서 유래됐습니다.

 

샤이에 증후군(Scheie Syndrome) → MPS IS

제1형 점액다당질증 가운데 증상이 비교적 가벼운 형태입니다.

1962년 미국 안과 의사인 해럴드 글렌든 셰이에 의해 경미한증상을 앓는 환자의 증례가 보고되면서 그의 이름을 따 셰이 증후군이라고 부르게 됐습니다.

 

후를러-셰이 증후군(Hurler-Scheie syndrome) → MPS IH/S

증상의 중증도가 후를러 증후군과 셰이 증후군의 중간 정도로, 어느쪽이라고 명확히 말하기 어려운 경우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원인

제1형 점액다당질증의 증상은 점액다당질의 대사와 분해에 필요한알파 L 이두로니다아제라는 효소가 부족해서 점액다당질(뮤코다당질)이 신체 여러 세포와 조직에 축적돼 발생합니다. 상염색체 열성으로유전되며, 4번 염색체의 짧은 팔(4p16.3)에 있는 유전자변이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인간의 세포 핵 안에는 개인의 유전 정보를 가지고 있는 46개의염색체가 있습니다. 이들 46개의 염색체는 22쌍의 상염색체와 1쌍의 성염색체로 구성됩니다. 성염색체의 경우 남성은 X와 Y 염색체, 여성은 2개의 X 염색체로이뤄져 있습니다.

 

이들 각각의 염색체는 ‘p’라고 불리는 짧은 팔(단완)과 ‘q’라고 불리는긴 팔(장완)로 구성됩니다.염색체는 여러 부분(띠 모양으로 되어 있어 밴드라고 부릅니다)으로 되어 있으며, 각각의 부분(밴드)에는 번호가 매겨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4p16.3 염색체는 4번 염색체의 짧은 팔에 있는 16.3번 부분을 말합니다.

 

‧ 상염색체

상염색체 열성 유전질환은 각각의 부모로부터 질병 유전자를 하나씩 물려받았을 때 생깁니다. 만일 개인이 하나의 정상 유전자와 하나의 질환 유전자를 받았다면 그 사람은 그 질환의 보인자(Carrier)가 되나 질병의 증상은 대개 나타나지 않습니다. 부모가모두 보인자일 경우 아이에게 질병이 유전될 확률은 25%이며 그 아이가 부모처럼 보인자가 될 확률은 50%, 아이가 정상 유전자만 물려받아 유전적으로 정상일 확률은 25%입니다. 이 확률은 남녀 모두 동일합니다.

증상

대부분 때어날 때 별다른 이상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서혜부 탈장이나 제대 탈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생후 6~24개월에 이 질병 특유의 증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하면서진단이 내려집니다. 증상의 심각한 정도는 이 질병의 원인이 되는 효소인 알파 L 이두로니다아제가 얼마나 부족한지, 전혀 없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ㆍ특유의 얼굴 모양 (튀어나온 넓은 이마, 평평한 얼굴, 돌출된 눈, 낮은코, 큰 혀)

ㆍ짧은 목

ㆍ각막 혼탁

ㆍ귓불이 두껍다

ㆍ간과 비장의 비대

ㆍ근골격계 기형

ㆍ관절 경축

ㆍ성장 지연 : 작은 키

 

탈장(Hernia)

탈장은 본래 위치하고 있는 장소로부터 장기나 조직이 탈출된 상태를 말합니다. 서혜부 탈장은 탈장 가운데 가장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서혜부와 넓적다리를관찰해 튀어나온 부위가 있거나 힘을 주었을 때 튀어 나오는 부위가 있으면 탈장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제대 탈장(Unbilical Hernia)

배꼽 주위 지지 조직이 미성숙해 발생합니다. 대개 생후 6개월 이전에 나타나서 1세경에 없어집니다. 아기가 울 때나 기침할 때와 같이 힘을 쓸 때 탈장 부위가 튀어나오지만 다시 배꼽 안으로 되돌려 넣을 수 있습니다. 탈장 부위 안으로 장막이나 소장이 밀려들어갈 수 있습니다.

 

후를러 증후군(Hurler Syndrome : MPS IH)

– 제1형 점액다당질증(뮤코다당증) 가운데 증상이 가장 심각합니다. 증상이 나타난 이후 점차 지능이 떨어지며, 이전에 획득한 신체 능력들이퇴화합니다. 후를러 증후군에서는 데르마탄 황산염이나 헤파란 황산염과 같은 점액다당질이 고농도로 소변으로배출됩니다.

– 첫 증상은 생후 6개월에서 2년 사이에 나타납니다.

· 성장 지연 : 성장 속도는 생후 첫 1년까지는 정상이지만 그 이후에 느려지기 시작해 3세가 되면 모든성장이 멈추기 시작합니다. 이에 따라 키가 120cm를 넘기는경우가 드뭅니다.

ㆍ반복되는 상기도 감염(감기)

ㆍ요도 감염

ㆍ거친 소리가 나는 호흡

ㆍ계속되는 콧물

ㆍ서혜부 탈장, 제대 탈장

ㆍ만성 중이염

ㆍ특이한 얼굴 모양(튀어나온 넓은 이마, 평평한 얼굴, 돌출된 눈, 낮은코, 큰 혀)

ㆍ간과 비장이 커집니다.

– 2∼3세에 뇌의 척수액이 제대로 순환되지 않아 고여 있는척수액 때문에 머리가 커지는 수두증이 많이 나타납니다.

– 추가로 나타나는 증상

ㆍ눈 : 각막 혼탁, 망막변성, 시력 소실, 개방각녹내장, 야맹증

ㆍ입 : 치열이 고르지 못한 이, 큰 혀, 두꺼운 입술

ㆍ귀 : 청각 장애, 두꺼운귓불, 재발성 중이염 감염

ㆍ코 : 두꺼운 비익, 폭이좁은 기도, 두꺼운 성대, 폐색성 수면 무호흡증

ㆍ배머리증은 일반적입니다.

ㆍ얼굴과 몸에 털과다증을 보임 – 털은 거칠고, 곧고, 숱이 많습니다.

ㆍ비장, 간, 심장이커지면서 갈비뼈가 넓게 벌어져 흉곽이 타원형이 됩니다.

ㆍ심장 : 심장판막 질환, 관상동맥질환, 고혈압, 부정맥

ㆍ호흡기계의 장애 : 폐쇄성 호흡기 질환이나 폐렴이 자주 생깁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심장질환이나 호흡기계 합병증으로 10세 이전에 사망할확률이 높습니다.

ㆍ척추 : 척추측만증이나 척추후만증

ㆍ보통 2살 경에 관절 경축이 일어나 사자 발과 같은 갈퀴 모양의손이 나타납니다.

ㆍ손목굴 증후군 : 손목의 움직임에 제한을 받습니다.

ㆍ쇄골은 짧고, 두껍고, 불규칙합니다.

ㆍ장골은 넓고 짧습니다.

ㆍ무릎은 안쪽 또는 바깥쪽으로 휘는 경향이 있습니다.

ㆍ골반은 빈약한 형태입니다.

ㆍ지능의 발달 : 2~4세까지 성장하다가 이후부터는 점점 퇴행합니다.

ㆍ언어의 발달 : 중이염이 반복적으로 일어나 청각이 손상되고, 혀가 크기 때문에 언어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못합니다.

 

셰이 증후군(Scheie Syndrome : MPS IS)

– 제1형 점액다당질증가운데 가장 증상이 경미한 형태입니다. 알파 L 이두로니다아제효소의 부족으로 데르마탄 황산염이 주로 축적됩니다.

– 환자 대부분의 지능은 정상이며, 지능 저하를 보이는 경우에도 정도가 경미합니다. 성장에도 그다지큰 문제가 없어 키가 거의 정상입니다.

– 관절 경축이 일어나 사자 발과 같은 갈퀴 모양의 손이 나타납니다.

– 각막 혼탁, 대동맥판역류 등이 나타납니다. 주로 눈에 증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각막혼탁을 포함해 녹내장, 망막변성 등이 나타나서 시력의 손실을 가져옵니다.

– 증상은 5세 이후에나타납니다. 대부분 10대나 20대 때 진단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성인이 될 때까지성장하는데 별다른 문제는 없습니다.

– 추가로 나타나는 증상

ㆍ얼굴 : 짧은 목, 넓은입, 사각턱, 작은턱증

ㆍ눈 : 시신경 위축

ㆍ심장 혈관 : 승모판 대동맥판 역류 또는 협착

ㆍ척추 후만증, 척추 측만증,척추 처짐증

ㆍ집게손 기형, 손목터널증후군,중간 손가락관절 경직

ㆍ청각 장애

 

후를러-셰이 증후군(Hurler-Scheie Syndrome : MPS IH/S)

– 후를러 증후군과 셰이 증후군의 중간 형태로 나타납니다. 증상은 후를러 증후군에서 나타나는 것보다 경미합니다.

– 알파 L 이두로니다아제효소가 부족하게 되어 데르마탄 황산염이 주로 축적됩니다.

– 일반적으로 증상은 3∼8세에나타나며, 지능은 정상이지만 경미한 학습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나타나는 증상

ㆍ작은 키

ㆍ작은 턱

ㆍ관절 경축

ㆍ척추 압박

ㆍ각막 혼탁

ㆍ난청

ㆍ심장판막 질환

ㆍ제대 탈장

ㆍ수면무호흡 등 호흡기계 이상과 심장병은 청소년기에 나타납니다.

– 평균 수명은 10대후반에서 20대 초반이다.

진단

뚜렷하게 구분되는 특징적인 증상을 근거로 여러 진단 검사와 전문의의 진찰을 통해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점액다당질이 소변으로 다량 배출되기 때문에 소변을 이용한 검사도 가능합니다.또한 점액다당질증은 점액다당질을 분해하는 효소의 기능 부전 또는 부족이 원인이기 때문에 효소 분석 검사를 통해 진단이 내려집니다.

ㆍ발달 평가

ㆍ안과 검사 : 시력검사, 안압·각막·망막전위도 검사, 시야검사

ㆍ초음파 심장검사

ㆍ자기공명영상(MRI) 촬영: 머리(수두증)

ㆍ골격 검사 : 관절의 범위와 정도, 척추 병발

ㆍ중추, 말초 신경 평가

ㆍ수면 중 일어나는 증상 평가

ㆍENT 평가

 

-분자 유전학적 검사 : 임상적 사용

ㆍ확실히 하는 진단 검사

ㆍ산전 진단

ㆍ착상 전 유전학적 진단

치료

이 질병은 발생 원인에 대한 치료가 아직 개발되지 않은 상태여서 완치는 불가능하지만 부족한 리소좀 효소를투여함으로써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를 지연시키거나 증상을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치료는 전문가 팀의조화로운 효과를 필요로 합니다. 이에 따라 소아과전문의, 신경과전문의, 안과전문의, 심장전문의, 물리치료사, 건강관리 전문가는 체계적이고 포괄적으로 환아를 치료할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의사 및 유전상담사와의 상담은 환자와 가족에게 유용합니다.

 

효소 치료법

알두라자임(라노니다아제)이사용됩니다. 제1형 점액다당질증에서 부족한 효소를 보충하기위한 약제입니다. 2003년 4월에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아 시판되고 있습니다. 특히 후를러 증후군과 후를러-셰이 증후군, 중등도에서 중증의 셰이 증후군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정맥으로 투여됩니다.

 

B등급(FDA 태아안정성 등급)으로 태아에 대한 위험성이 아주 높지는 않지만 임신부가 이 약제를 이용할 때는 반드시 의사와상의해야 합니다. 부작용으로 이 약제에 대한 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과 비장 신경계통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골수 이식

최근에 새로운 치료법을 찾기 위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가운데 골수(조혈모세포) 이식이 이 질병의 치료에 성공적인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 치료법은 비용이 고가이며, 많은위험 요소가 잠재돼 있습니다.

 

– 제1형 점액다당질증(뮤코다당증)

간과 비장의 비대, 관절에 나타나는 증상, 얼굴 모양, 폐쇄성 무호흡증, 심장병, 교통성 수두증(뇌실계는 정상이지만 뇌지주막하 통로가 폐쇄된 경우), 청력 소실 등은 호전됐습니다. 그러나 눈에 나타나는 증상과 기타골격계에 나타나는 증상에는 별로 효과가 없었습니다.

 

수술 요법

손목굴 증후군, 골격계 기형,탈장 등은 수술로 교정할 수 있습니다. 눈의 이상으로 인해 각막이식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뇌척수액이 뇌실에 고이는 수두증이 나타나면 수두증의 일반적인 치료로 이용되는 방법으로 뇌실액을 복강으로 통하는관을 만들어 뇌척수액을 배출시킵니다.

 

심장판막에 이상이 생긴 경우에는 수술을 통해 교정할 수 있습니다. 폐쇄성호흡곤란과 수면무호흡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편도샘을 절제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면 중에산소를 공급하는 것도 호흡곤란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면 무호흡증의 치료법으로는 지속적 기도양압법이 있습니다. 마스크를 이용해 잠자는 동안에 압력이 있는 공기를 코로 전달하는 것입니다.

 

– 손목굴증후군(Carpaltunnel syndrome)

손목에는 아홉 개의 힘줄과 한 개의 신경이 통과하는 손목굴이 있습니다. 이곳을지나는 신경이 압박을 받게 되면 새끼손가락을 제외한 네 손가락이 아프고 저린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것을손목굴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물리치료

관절이 경직되는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물리치료를 시행합니다.

 

․ 유전상담

유전상담이란 유전병을 앓고 있는 환자와 가족에게 해당 유전병이 무엇인지,질환의 증상과 진행 과정, 어떻게 유전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상담입니다. 유전상담을 통해 유전학 전문가로부터 질환과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환자와 가족들이 가장 적절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