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부 기형 및 화상

정의

1)수부의 선천성 기형

소아의 선천성 기형은 합지증(Syndactyly), 다지증(Polydactyly) 혹은 두 개가 같이 있는 경우, 열수(갈라진 손, Cleft hand) 등이 있습니다. 합지증이란 손(발)가락이붙은 것을 말합니다. 원인은 유전적 소인, 임신 중 모체감염, X-선 조사, 기계적 요인, 약물, 비타민 결핍 또는 과잉 등 여러 가지 요인들의 단독 또는복합적 작용이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한쪽 손에 5개 이상의손가락이 있을 때 이를 다지증 혹은 과잉지(supernumerary digits)라고 합니다.

 

합지증과 더불어 가장 흔한 수부기형의 하나입니다. 출생아 400명 중 1명꼴로 발생하며 요골측과 척골측의 가장자리 손가락에자주 발생하지만 중심성 수지(central digit)에서도 발생합니다. 손가락의 숫자는 6개가 가장 흔하지만 9개까지 보고되어 있습니다. 양측성인 경우보다 일측성인 경우가 많습니다.

 

2)수술 방법

선천성 수부기형의 일반적 수술 시기는 1세가 지난 후가 적정시기이나 그 기형 정도에 따라 다르므로 반드시 담당 주치의와 상의해야 합니다. 수술방법은 유형에 따라다르게 시행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다지증의 경우 과잉지의 절제를 시행합니다.

 

합지증의 경우에는 붙은 손가락을 분리해 놓고 국소피판을 이용, 손가락사이에 갈퀴(commissure)를 만든 다음 부족한 부분에 발바닥 등의 피부를 이식합니다. 또한 화상 후 손이 굴곡되어 펴지 못하거나 손가락 사이가 붙어 버린 화상 반흔 구축이 있는 경우 국소 피판이나피부 이식술로 굽어진 것을 펴 주거나 손가락 사이를 만들어 줍니다.

 

3)수술 경과

소아의 경우 대개는 나이가 어리므로 전신 마취 하에 수술을 합니다. 이렇게소아에서 화상이나 선천성 기형 등으로 인하여 전신 마취 하에 입원하여 수술을 시행한 경우, 또는 기타수술인 경우에 피부 이식술을 시행했는가에 따라 소독의 치료 방법 및 입원 시기는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단순 봉합술에 의해서 수술이 시행된 경우 수술 후 1~2일째소독을 하며 2~3일에 한 번씩 소독을 하게 됩니다. 수술후 약 7~10일에 봉합사를 뽑기 시작하며 10일에서 14일 정도에는 모든 봉합사가 제거됩니다.

 

피부 이식술을 시행한 경우에는 수술 후 3~4일째 첫 소독을시행하게 되며 2~3일에 한 번씩 소독을 하여 약 2주까지소독을 시행합니다. 피부 이식술의 경우 이식된 피부가 생착될 때까지 수술 부위를 움직이지 않는 것이매우 중요하며 대개는 석고로 된 기브스를 하게 됩니다.

 

특히 아이가 어려서 치료 시에 수술 부위를 움직일 우려가 있는 경우 먹는 약이나 주사로 아이를 재운 후치료할 수 있으며 아이의 안전을 위해 수술실에서 심신 모니터하에 치료하기도 합니다. 수부에 K-강선을 꽂은 경우는 수술 종류에 따라서 약 3주부터 약 6주 사이에 제거합니다.

 

어른에게 수부 수술을 시행하는 경우 석고 부목을 대어 수부의 운동을 제한하게 되며 이때에도 수부의 운동이허용되는 기간이 지난 후 부목을 제거합니다. 항생제는 단순 봉합술의 경우 3일 정도, 피부이식을 시행한 경우5~7일 정도 정맥항생제를 투여한 후 먹는 항생제로 바꾸게 되며 발사하기 전까지 먹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