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고환염

정의

고환의 염증으로 부고환염이 없이 1차적으로 침습된 고환염은 매우드물고 타 장기의 감염성 질환이 혈관, 림프관, 정관 등을따라서 감염되는 2차적 감염이 대부분입니다.

원인

· 병태 생리

가장 흔한 볼거리 고환염에서 고환은 크기가 비대하고, 청색을띠며, 조직 소견에서 혈관의 부기와 확장, 중성구, 림프구, 큰 포식세포의 침윤이 심하고 정세관 내에 정세포의 퇴행변화가 보입니다. 회복기에 들어가면 고환은 작아지고 탄력성이 감소하며 조직소견에서 심한 정세관의 퇴화를보이지만 사이질세포는 그대로 보존됩니다. 부고환 역시 유사한 양상으로 감염됩니다.

 

· 위험 요인

가장 흔한 원인은 청소년기에서 청장년층에 호발하는 바이러스성 볼거리(mumps)의 20~35%에서 급성고환염이 합병증으로 발생하고, 이하선염 발생 4~5일 후 돌발적으로 고환염이 시작됩니다. 결핵성 부고환염의 직접전파가 더 많으며, 매독성은 후기매독의 합병증으로, 육아종성은정자에 대한 자가면역반응에 의한 비감염성 염증과정으로 중년 이후에 흔히 생깁니다.

증상

볼거리 발생 4~6일 후에 돌발적으로 고환염이 시작됩니다. 음낭은 붉어지고 부종을 보이며 심한 고열과 전신피로를 나타내고 급성 음낭수종 소견을 보이기도 합니다. 촉진 시에는 고환과 부고환이 감별되지 않습니다. 부고환염과는 달리배뇨증상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대개 고환염 발생 후 7~10일정도 지나면 모든 증상이 서서히 없어집니다.

볼거리 고환염의 가장 큰 합병증은 침습된 고환의 약 30%에서정자 생산이 영구히 중단되고 양측 고환이 침습되면 영구불임이 됩니다. 이때에도 남성호르몬의 생산은 계속되고성생활에는 이상이 없습니다.

진단

혈액검사상 백혈구 증가증, 경미한 단백뇨, 현미경적 혈뇨 외에 대개는 정상을 보입니다. 바이러스성 고환염의급성기에는 요 중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될 수도 있습니다. 부고환염과의 감별은 부고환염의 초기에는 쉬우나말기에는 고환에 부종이 동반됨으로써 어렵게 됩니다. 요도 분비물이나 소변검사에서 농뇨가 발견되거나 요나전립선액 배양에서 양성을 보이면 부고환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고환의 부종으로 고환염전이 생길 수 있으므로 순수 고환염전과 감별이 안 될 때도 있습니다.

비특이성 육아종성 고환염과 고환종양의 감별은 근치적 고환적출술에 의한 조직검사에서 할 수 있습니다. 고환의 외상성 파열 및 가벼운 외상에 의한 고환혈종도 고환염과 감별해야 합니다. 특히 자연 발생적인 혈종은 고환염, 고환종양과 혼돈됩니다.

치료

급성기에는 절대 안정과 환부에 온습포를 해줍니다. 음낭을 치골쪽으로 받쳐주어 통증을 가볍게 해주고, 통증이 심할 때는 국소마취제를 주입하여 음낭 및 고환의 부종과통증을 줄여주기도 합니다. 세균성인 경우에는 적절한 항생제를 투여하지만 볼거리고환염에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고환염을 앓은 지 1~2개월 만에 고환위축이 뚜렷이 나타나기도 하며, 양측성인 경우에는 영구적 불임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질환 관리법

볼거리 바이러스 백신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1세 이상의 소아에겐백신을 투여해야 합니다. 볼거리가 의심되는 초기나 잠복기에 이하선염 바이러스로 면역된 글로불린을 투여하면고환염의 발생 빈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