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동정맥기형

정의

정상적인 뇌혈류는 큰 동맥→작은 동맥→모세 혈관→작은 정맥→큰정맥 속을 순서대로 흐르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뇌혈관 기형이 생긴 부위에서는 뇌혈류가 모세혈관을거치지 않고 동맥에서 바로 정맥으로 흐르게 됩니다. 따라서 동맥 안의 높은 압력이 바로 정맥으로 전달되기때문에 쉽게 터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뇌혈관의 기형을 뇌동정맥기형이라고 합니다.

원인

ㆍ병태 생리

뇌혈관의 선천적인 기형의 하나로 뇌동맥과 뇌정맥 사이에 정상적으로 있어야 할 모세혈관이 없이 뇌동맥이 직접뇌정맥으로 이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동맥과 정맥이 직접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혈액이 대량으로 동맥에서정맥으로 바로 통과하여 혈액공급이 부족한 뇌 조직은 경색이 생긴 후 위축이 오므로 여러 가지 뇌기능장애의 증상과 간질발작 등이 나타납니다. 또한 비정상적으로 자라난 혈관과 정맥은 높은 동맥압을 견디지 못하고 터져 뇌출혈을 동반하게 되어 반신마비, 언어장애 등 후유증이 심하게 옵니다.

 

ㆍ위험 요인

선천적인 질병이므로 후천적인 위험인자는 없습니다.

증상

동정맥기형이 파열되어 뇌출혈로 증상이 나타날 때와 경련을 해 발견되는 수가 있습니다. 이 밖에도 특이한 증상이 없이 우연히 발견될 때도 많습니다.

진단

외래에서 동정맥기형이 의심될 때는 조영제를 투여한 후 촬영한 뇌 컴퓨터단층촬영(CT)이나 자기공명영상(MRI)으로 진단이 가능하며 보다 정확한 진단은뇌혈관조영 검사를 해야만 알 수 있습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뇌혈관조영 검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치료

뇌혈관기형의 치료는 매우 다양합니다. 증상, 기형의 위치-크기-모양, 환자의 연령 등을 고려해 최선의 치료 방법을 선택합니다. 혈관 색전술, 절제 수술, 감마선 치료 가운데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 사용합니다. 혈관 색전술은 뇌동맥을 따라 작은 관을 머릿속으로 집어넣은 후 다양한 차단 물질을 이용해 혈관기형으로 유입되는동맥의 혈류를 차단합니다. 혈관 색전술만으로는 완벽하게 치료하기 어렵기 때문에 대개 수술이나 감마선치료가이차적으로 필요합니다.

 

감마선치료는 뇌의 깊은 부위나 중요 기능이 있는 부위에 위치한 직경 3㎝이내의 기형에 효과적입니다. 감마선치료는 뇌를 직접 건드리지 않고 치료를 한다는 장점이 있으나, 치료의 효과가 나타나려면 2~3년의 시간이 필요하므로 그 전에 출혈의위험성이 남아있는 문제와 방사선에 의한 뇌 손상의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수술은 혈관 기형 부위를 한번이나두세 번의 단계적 수술을 통해 완전히 드러내므로 출혈의 위험성을 조기에 제거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을 하기에 너무 깊은 부위나 중요 뇌 조직에 위치한 기형일 때는 수술로 인한 후유증이 따를 위험성이있습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젊은 연령층에서 두통, 간질발작이나언어장애, 반신마비 등의 중풍 증상이 있으면 뇌혈관외과 전문 신경외과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뇌혈관기형으로 진단 받았다면 경험 있는 뇌혈관 전문 신경외과의의 판단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면 완치가가능합니다.

질환 관리법

뇌동정맥기형은 수술해서 완치가 되어도 경련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항경련제의 복용을 임의로 중단해서는 안 되며 과로하거나 스트레스 받는 일, 과도한 음주, 흡연 등은 피해야 합니다.

좌측사진: 뇌동정맥기형의 MRI 모습  우측사진: 뇌동정맥기형의 뇌혈관조영모습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