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루증

정의

성 관계 시 만족감을 느끼기 전에 일찌감치 사정하는 현상이 반복적, 지속적으로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조루증은 남성에게 가장 흔한 성기능 장애의 하나로 꼽힙니다.

 

원인

조루증의 원인은 심인성 요인과 신경생물학적 요인의 두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심인성 요인으로는 불안, 초기 성경험이 조루증의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신분석학적으로 조루증은 초기 성적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 조건형성 때문에 조절을할 수 없게 되는 것으로 설명하며, 성 상대와의 관계 악화, 성생리의지식부족, 정신내면의 요인 등이 장애의 요소가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정신적인 면에 대한 분석에 바탕을 둔 정신치료에 의해 일부 환자들에서는 조루증의 호전이 관찰됩니다. 그러나 최근 조루증의 기질적인 병인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신경생물학적인 요인이 조루증을 유발하는 중요한 요인임을알 수 있습니다.

 

음경진동감각측정, 구해면체반사 지연시간, 음부신경의 부위별 체감각 유발전위검사 등에 의한 연구에 의하면 조루증은 정상 남성과 비교하여 감각과민성이나과흥분성에 의해 발생함을 알 수 있습니다. 조루증과 관련된 사정기능은 다음과 같은 신경생리학적 기전에의해 조절됩니다.

 

1.사정의 신경생리 및 조루증을 유발하는 요인

-사정은 중추신경계의신경전달 물질인 도파민, GABA, 노르아드레날린, 세로토닌에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그 중 세로토닌이 사정 기능에 영향을 주는 가장 중요한 신경전달 물질입니다.

  -조루증은 중추신경계에서 세로토닌의 농도가 감소한 경우에 발생합니다.

증상

질 내 삽입전이나 삽입 후 30초 이내, 또는 1분이나 2분 이내에사정하게 됩니다. 삽입 후 왕복운동을 시작해서 10회 이내에사정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환자는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으며 성적인 자신감, 만족감, 자존심이 낮아져 불안감과 우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파트너에게도 심리적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친밀감아 감소되고 관계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진단

조루증으로 인해 비뇨기과를 방문하는 환자들은 성생활을 제대로 즐길 수 없을 정도로 사정이 빠르게 일어난다고호소합니다. 그러나 사정 조절능력이 충분하가 아닌가 하는 기준은 지극히 주관적인 것입니다.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공인된 진단 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환자 개개인의 조루증에 대한 생각이나 의료진의 기준에 따라 진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혼돈을 줄이기 위해 조루증을 정의하고 객관적인 진단 기준을 마련하려는 연구가 많이 이뤄졌습니다. 조루증을 진단할 때는 다음의 사항을 평가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1.조루증의 진단을 위한 평가 사항

1)성생활 병력과 검진 

조루증이 언제 시작됐으며 얼마나 자주, 얼마나 오랫동안 겪어왔는지를조사합니다. 성생활의 빈도, 파트너와의 관계, 삶의 질 등에 대한 평가도 필요합니다.

성생활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신이 성생활을 얼마나 잘 즐긴다고 생각합니까?

 – 원하기 전에 사정이 일찍 일어납니까?, 그렇다면 사정 시까지의 시간을 측정할수 있습니까?

 – 사정을 조절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 조루증 때문에 본인이나 배우자가 불편이나 고통을 느낍니까?

위의 질문 중 ‘일찍 사정’이되며 ‘사정을 조절할 수 없고’ ‘불편’이 동반된다면 조루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여성의 질 내에 삽입 후 왕복운동을 하다가 사정에 도달할 때까지의 시간이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가장 객관적으로 환자의 상태를 나타낼 수 있는 척도입니다. 그러나조루증 환자의 사정 시간에 대한 공인된 기준은 아직 없는 상태입니다. 스톱워치를 사용해 정상 성인의삽입 후 사정시간을 조사한 결과는 평균 5.4분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시간은 나이가 많을 수록 짧아지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조루증 환자의 질 내 삽입 후 사정시간은 1분 이내인 것으로나타났습니다. 질 내 삽입 후 40%는 15초 이내, 70%는 30초이내, 90%는 1분 이내에 사정을 합니다. 약 1-%의 환자만이 질 내 삽입1.2분 후에 사정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그러나 질 내 삽입 후 사정시간은 객관적인수치로 나타난다는 장점이 있지만 진단기준으로 적용하기에는 부족합니다.

 

사정은 전체 성관계의 시간, 남성의 성기가 여성의 질 내에 삽입된깊이와 빈도, 배우자의 골반근육의 긴장도 등의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학계에서는 조루를 진단할 때 “1) 성생활 병력과검진”에서 다루었던 환자가 호소하는 주관적인 결고도 같이 고려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2007년 국제성의학회에서는 일차성 조루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습니다.

– 항상 혹은 거의 대부분 질 내 삽입 후 1분 이내에 이루어지는 사정

– 항상 혹은 거의 대부분 질 내 삽입 후 사정을 지연시킬 수없으며

– 이로 인해 고통, 괴로움, 좌절, 성적 친밀감의 회피와 같은 부정적인 영향을 일으키는 상태

치료

조루증의 치료방법은 행동치료, 약물치료, 수술치료의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행동치료

조루증의 행동치료 방법은 전통적인 정지-시작법이 있습니다. 사정이 가까워졌다는 느낌이 들 때 귀두와 음경이 만나는 부분을 손가락 등으로 압박해 사정 충동감을 지연시킨후 다시 성행위를 계속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치료법은 파트너의 도움이 필요하며 재발률이높다는 단점 때문에 현재 잘 사용되지 않는 방법입니다.

 

2.약물치료

1) 국소도포치료제

국소도포제로는 리도케인-프릴로케인(lidocaine-prilocaine) 혼합물질을 성기에 바르는 겔, 스프레이, 크림형의 제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음경의 피부에 바른 후 일정한시간이 지나면 마취효과가 나타나 감각이 둔해지게 됩니다.

 

그러나 사용이 불편하고, 성기능을 저하시키거나 사용자의 성감을저하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성관계시에 약제가 음경의 피부에 남아있는 경우에는 여성의 질 감각을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에 성관계 전에 도포한 제제를 씻어내거나, 도포한 음경 위로 콘돔을 씌워야 하는번거로움이 있습니다.

 

2)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중추신경계의 신경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의 농도가 줄어드는 것이 조루증을 유발하는 신경생리학적 원인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따라서 중추신경계의 세로토닌 농도를 높일 수 있다면 조루증의 치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치료제인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가 이런 용도로 쓰입니다.

 

날마다 복용할 수도 있고 필요할 때만 먹을 수도 있습니다. 부작용으로는메스꺼움, 구토, 토, 불면, 불안, 감각 혼란 등이 있습니다.이 같은 부작용을 줄인 다폭세틴이란 속효성 약물이 프릴리지란 상품명으로 국내에서 시판되고 있습니다.

 

3.수술 치료

조루증에 대한 수술 치료로 음경배부신경절단술이 있습니다. 귀두부위의 감가깅 비정상적으로 예민해서 조루증을 나타내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음경의 배부(등쪽)시경 일부를 잘라 감각이 전달되는 것을 일부 차단해서 사정을지연시키는 방법입니다.

 

국내에서 10년 넘게 치료방법으로 이용되어 왔고 현재도 많이시행되고 있는 치료 방법의 한 가지입니다. 하지만 성적 쾌감 자체가 저하되는 데다 심경통, 발기부전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합병증

조루의 특별한 합병증은 없습니다.

예방

아직까지 조루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알려진 바 없습니다.

기타

● 환자의 90%는 1분내, 10%는 1.2분 만에 끝

● 만족감 느끼기 전에 일찌감치 사정

● 수술 치료는 신중해야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