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장애

정의

정서장애란 발달상에 있는 어린이의 적응장애 중에서 지적 능력 이외의 요인에 의한 장애로서 정서의 표현 방법이 일반인에 비해 편향되어 있거나, 과격하게 표현하는 등 자신의 의지로는 통제하기 어려운 상태에 있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원인

정서 및 행동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은 크게 생물학적 요인, 심리․사회적인 요인들로서 가족요인과 학교요인들이 언급됩니다. 가족과 학교요인으로서 비일관적이고 거부적인 양육 태도, 아동의 개별성에 대한 교사의 무감각, 아동의 성취나 품행에 대한 교사 및 부모의 너무 높거나 낮은 기대, 방종적이거나 너무 완고하거나 비일관적인 학교의 훈육 방법 등이 아동의 정서나 행동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는 연구들이 발표되고 있다.

증상

타인에게 공격적이며, 파괴적인 행동이 아주 심하고, 여러 종류의 비행을 저지르며, 자기 자신이 놀림을 받고 있다고 느끼기도 합니다. 정서장애는 열등감, 불안, 자아의식 도취, 과민, 우울증 증 내향적이며 자책적인 감정이 지배적입니다.

종류

– 품행문제아 : 불복종, 파괴적 행동, 질투, 난폭한 행동 등의 특성을 나타낸다. 다른 사람의 생각에 상관하지 않는다.
– 성격장애아 : 열등의식, 위축감, 불안, 죄의식, 불행감 등의 특성을 나타낸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