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색증

정의

혈액공급이 부족하여 폐조직의 일부 또는 여러 부분이 죽는 것.

원인

혈액공급이 차단되거나 감소하는 것은 대개 폐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기 때문이다. 이렇게 혈관이 막히는 것은 병든 심장에서 생성된 혈병이 다른 혈액과 함께 폐로 들어오거나 혈액에 기포가 생기거나, 폐에 있는 혈관 자체에서 생성된 응고물이 그 자리에 남아 있을 때(응고물을혈전이라고 함)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폐가 건강할 때는 혈관이 막혀도 혈액이 다른 통로를 찾아 흐르므로 조직이 죽는 경우는 없다. 만일 폐충혈이나 폐에 염증이 있는 경우 또는 공기가 폐에 적당히 공급되지 않을 때 혈관이 막히면 폐경색증이일어난다.

증상

폐조직이나 폐를 둘러싸고 있는 흉막낭에는 신경종말이 없기 때문에 폐 깊숙한 곳에서 일어나는 경색은 통증이없고, 바깥 표면까지 경색이 확대되면 폐와 흉막낭 사이의 공간에 액체와 혈액이 스며들게 된다. 흉막낭이 과도한 액체로 인해 팽창하면 폐를 부풀리기가 어렵게 된다.

 

통증을 느낄 정도가 되면 흉막에도 문제가 생겼다는 것을 의미한다. 통증은갈비뼈 주변, 어깨, 목 등에 국소적으로 올 수도 있고, 혹은 흉부와 복부를 분리하는 횡격막 근처처럼 아랫부분에 올 수도 있다. 통증은가슴 내막에 분포된 민감한 신경종말에 가해지는 긴장이 원인이며, 숨을 들이쉴 때 통증이 가장 심하다.

 

폐경색증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객혈, 기침, 발열, 호흡곤란, 맥박수증가, 늑막의 마찰감, 미약한 숨소리, 흉부 타진 시 들리는 둔탁한 소리 등이다. 혈중 백혈구수와 침강률(적혈구의 침강속도)이 증가한다.

진단

폐기능 평가(동맥혈 가스분석검사, 산소포화도 측정), 색전의 크기와 위치 평가(흉부 X-ray, 폐동맥 조영술, 심전도 등)

치료

응급 치료가 필수적이다.
1. 약물요법 (항응고요법, 혈전용해요법)
2. 수술요법 (재발성 색전의 고위험군에게 적용)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