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 손상

정의

외력에 의하여 일어나는 머리 부분의 손상을 말하며, 교통사고의 증가에 따라 두부외상도 현저히 증가하였다. 뇌의 손상이 가장 중요하며, 반드시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야 한다.

원인

– 단순형 : 뇌로부터의증세가 전혀 없는 것을 말한다.

 

– 뇌진탕형 : 일과성의의식장애를 나타내지만, 대부분은 2시간 이내에 소실되며 뇌의기질적인 손상으로 판단되는 증세가 없고 단시일에 흔적 없이 치유되는 것이다.

 

– 뇌좌상형 : 상처를받은 뒤 12시간 이상 의식장애가 지속되는 것과 의식장애의 유무와 관계없이 뇌국소증세, 즉 뇌의 기질적 손상에서 오는 증세를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 두개내출혈형 : 상처를받은 직후에는 증세가 가볍거나 전혀 없다가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급격히 악화되거나 증세가 새로 나타나는 경우인데,이것은 두개내혈종에 많다.

증상

두부외상으로 인한 후유증은 기질적 후유증과 기능적 후유증으로 나눌 수 있다.

 

-기질적 후유증 : 손상이뇌의 어느 한 부위에 국한되어 있으면 주로 그 부위의 기능이 나빠진다. 예를 들어 언어영역의 손상은실어증을 일으킨다. 이런 것을 소증세라고 한다. 손상범위가넓으면 지능이나 인격의 변화까지 일어난다. 특히 경련이나 기타 간질성 발작이 남는 경우도 있다.

 

– 기능적 후유증 : 큰병변을 느낄 수 없는 뇌진탕의 뒤를 이어 일어나는 일이 많으며, 증세로서는 두통, 현기증, 수면장애, 주의집중곤란, 피로성항진, 기억장애 등을 나타낸다. 기질적 증세가 주로 타각증세인 데 비해, 기능적 후유증은 자각증세이며, 두부외상을 받은 일이 없는 신경증환자의 증세와 같다.

 

실제로 이러한 기능적 후유증은 두부외상을 계기로 발생한 여러 가지 심리적 요인에 기인하는 신경증인 경우가많다. 이러한 것을 외상성 신경증이라고 하며, 특히 보상과관련되는 것을 보상성 신경증이라고 한다.

진단

골절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단순 방사선 촬영을 합니다. 뇌 손상이나 출혈을 확인하기 위해 MRI 스캔이나 CT 스캔 등을 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

두부 손상이 심한 환자는 중환자실에 입원하여 연속적이고 집중적으로 경과를 관찰하도록 합니다. 뇌 부종이 있는 경우에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감염의 위험이 있으면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액체가 고이거나 두개골이 뇌를 압박하는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혈전이 있으면 이를 제거하기 위한 수술을 시행하고, 뇌 손상으로 인한 언어나 운동장애 증상이 있으면 언어치료, 물리치료, 작업치료 등을 병행합니다.

합병증

합병증으로는 잦은 두통, 현기증, 집중력 감소, 균형감각 상실, 귀에서 소리가 나는 증상(이명) 등이 있으며 두부 손상 후에 수개월 또는 그 이상으로 부작용이 지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권투선수들처럼 두부 손상을 자주 입는 경우에는 파킨슨 증후군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두부 손상으로 개방성 상처가 생기면 세균이 침투하여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뇌농양). 드문 경우이지만 뇌 손상이 언어, 운동, 정신 장애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