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후두기관지염

정의

후두개·성문·후두에 걸쳐 나타나는 복합증상이다. 5세 이하의 소아 특히 남아에게 많이 생긴다. 후두와 기관 및 기관지에 심한 급성 염증을 일으키며 겨울철에 많이 생긴다. 크룹(croup)의 대표적인 질환이다. 크룹이란 흡기성 천명, 거친 기침, 쉰소리 등을 동반하는 후두나 기관의 병변을 말한다.

원인

바이러스와 세균에 의한 것이 대부분인데 상기도 감염, 즉 바이러스성크룹의 경우는 3개월에서 5세 사이에 가장 빈발하며, 후두기관지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influenza virus,Adenovirus, RSV 등이다. 이 경우는Haemophilus influennza, staphylococcus 등이다. 인플루엔자바이러스,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홍역 바이러스, 알에스 바이러스, 아데노 바이러스 또는 라인노 바이러스 등이 기관지에감염되면 바이러스성 기관지염이 생길 수 있다.

 

드믈게 백일해균, 장티푸스균,디프테리아균, 황색 포도상구균, 폐렴쌍구균 등박테리아가 기관지에 감염되면 박테리아성 기관지염이 생길 수 있다. 그 외 마이코플라스마균이 기관지에감염되면 기관지염이 생길 수 있다. 독성 물질이나 흡연으로도 급성 기관지염이 생길 수 있다.

 

박테리아성 기관지염은 소아들에게서 드물게 생길 수 있지만 바이러스성 급성 기관지염은 비교적 흔히 볼 수있는 하기도 전염병이다. 바이러스성 급성 기관지염만 앓을 수도 있지만 그런 경우는 아주 드물다. 바이러스성 비염이나 바이러스성 아데노이드염, 바이러스성 부비강염, 바이러스성 인두염, 또는 바이러스성 후두염 등을 앓을 때 급성 기관지염을동시 앓을 때가 많다.

 

기관지천식, 습진, 알레르기성비염 또는 만성 부비강염을 앓고 있는 아이들이나 알레르기성 체질을 가진 아이들, 영양 상태가 아주 좋지않은 아이들에게 바이러스성 급성 기관지염이 더 잘 생길 수 있다.

증상

상기도가 염증으로 부어 오르게 되면 목이 쉬고, 개 짖는 듯한기침을 하게 된다. 상기도가 점점 폐쇄되면 호흡 시 ahigh-pitched noise (“stridor”) 이 나타난다. 증상은밤 동안이나 울면 더 심해진다. 바이러스에 의한 크룹은 경하며 자연이 치유된다(self-limiting). 또한 “spasmodiccroup”이라고도 한다. 이런 경우 밤중에 갑자기 증상이 나타나며 열은 없으며 5-6일 정도 지속된다.

 

급성 기관지염을 일으킨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의 종류, 나이 등에따라 증상이 다르다. 그리고 급성 기관지염만 앓을 때의 증상과 급성 기관지염과 다른 병을 함께 앓을때의 증상이 다를 수 있다.

 

바이러스성 급성 상기도염과 바이러스성 급성 기관지염이 동시에 있을 때는 감기에 걸렸을 때의 증상처럼 콧물이나고 코가 막히고 목안이 아프고 입맛이 떨어지고 미열 내지 고열이 나고 기침하고 근육통, 두통, 가슴이 아프고 노곤하고 수면 장애, 신경과민 등의 증상이 있을 수있다.

 

그리고 급성 기관지염으로 인해 기침할 때 구토하는 경우도 많다. 기관지염을일으킨 바이러스의 종류에 따라 이런 증상이 5~10일 정도 계속 되다가 자연히 낫는 것이 보통이다. 박테리아성 급성 기관지염의 증상 역시 기관지염을 일으킨 박테리아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다. 바이러스성 급성 기관지염으로 기침할 때는 흰 점액 가래를 뱉는 것이 보통이지만 박테리아성 급성 기관지염을 앓을때는 누렇고 짙은 가래를 뱉는 것이 보통이다.

 

기관지천식을 과거에 앓았던 병력이 있는 아이가 바이러스성 급성 기관지염에 걸리면 기관지천식이 유발될 수있다. 또 급성 기관지염이 시작되기 전에 기관지천식을 앓고 있는 아이들이 급성 기관지염에 걸리면 기관지천식의증상이 더 심해지는 것이 보통이다.

 

급성 기관지염을 일으킨 바이러스에 의해서 바이러스성 급성 후두염이 동시 생길 수 있고 그 후두염으로 생긴바이러스성 크루프의 증상이 생길 수 있다. 때로는 후두염, 기관염과기관지염이 동시에 생길 수 있다. 이런 때는 크루프, 기관염, 기관지염의 증상이 동시 나타날 수 있다.

진단

병력, 증상, 진찰소견, 임상검사, 가슴 X-선사진검사 등을 종합하여 비교적 쉽게 진단할 수 있다. 초기의 증상은 폐렴, 기관지천식, 후두 기관 기관지염에 의한 크루프의 증상과 비슷한 데가많기 때문에 이런 병들을 확실하게 감별 진단하기가 어려운 때도 있다.

 

박테리아성 급성 기관지염은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생명에도 위험한 병이다.또 그의 증상이 바이러스성 급성 기관지염의 증상보다 훨씬 더 심한 것이 보통이다. 가래로세균배양검사를 해서 진단할 수 있다.

치료

약물 요법을 시행하는데, 호흡곤란이 심할 경우에는 에피네프린을사용하고, 부신피질 호르몬제 및 항생제를 쓰게 된다. 급성기관지염의 대부분의 원인은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항생제 치료에 효력이 없다. 그러나 박테리아성 급성 기관지염과감별 진단을 쉽게 할 수 없으면 항생제로 치료를 하기도 한다. 실내의 습도를 적절하게 조절하고 수분을적절히 섭취한다. 기침할 때 가래를 쉽게 뱉게 수분을 적절히 취한다.

 

바이러스성 급성 기관지염으로 인한 기침 치료를 하는 데 안전하고 효력이 좋고 이상적인 기침약은 없다. 코데인이나 하이코민 등 강력한 기침약으로 기침 치료를 할 때는 기침약이 뇌 기침중추의 기능을 둔화시켜 기침을덜 나게 한다. 그러나 치료하는 동안 기관지 속에 가래가 생기지 않게 할 수도 없고 가래를 쉽게 뱉을수 있게 할 수도 없다. 그리고 기관지 내에 가래가 많이 차도 기침을 잘 하지 않을 수 있다.

 

강력한 기침약으로 기침을 치료하면 가래로 기도 속이 막힐 정도로 가래가 많이 생겨도 기침을 정상적으로 할수 없기 때문에 기도가 가래로 막혀 호흡곤란이 심하게 생길 수 있다. 기침을 더 이상 하지 않을 때까지될 수 있는 한 강력한 기침약으로 기침을 치료하지 않는 것이 좋다.

 

심하게 앓으면서 구미가 떨어지고 탈수 될 때는 포도당 전해질용액 정맥주사로 탈수를 예방 치료한다. 필요에 따라 산소호흡 치료를 하며 열이 나고 목안이 아프면 타이레놀으로 해열 진통시킨다.

 

바이러스성 급성 기관지염에 보통보다 더 자주 걸릴 때는 그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원인에 따라 적절히치료한다. 급성 기관지염을 자주 앓는 아이들의 대부분은 기관지 천식을 앓고 있을 때가 많다. 드물게 선천성 기관지 기형, 기관지 내 이물, 기관지 확장증, 기관지 결핵 또는 다른 알레르기성 질환이 있는 아이들은급성 기관지염에 더 잘 걸릴 수 있다.

 

바이러스성 급성 기관지염을 앓는 동안 박테리아성 축농증이나 박테리아성 폐렴 또는 박테리아성 중이염 등 박테리아성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이 때는 적절한 항생제로 치료한다. 기관지천식과기관지염을 동시 앓을 때는 기관지 확장제인 알부테롤 정제나 시럽, 분무 또는 흡입용 MDI와 스테로이드제로 치료할 수 있다. 심한 경우 기관절개술을 할수도 있다.

합병증

합병증으로 중이염이나 폐렴이 올 수 있다.

예방

① 충분한 영양섭취로 몸의 면역력을 높이도록 합니다.

 

② 실내온도는 너무 덥거나 춥지 않도록 섭씨 18-20도를 유지하도록하고, 실내의 적절한 습도 유지에도 유의하여야 하며 하루 2-3회는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도록 합니다.

 

③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발을 깨끗이 하고 구강 위생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④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피곤함과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합니다.

 

⑤ 몸을 청결이 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합니다.

 

⑥ 감기에 특히 잘 이환 되는 아이들에게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하도록 합니다.

질환 관리법

습하고 찬 공기를 쐬는 것이 좋고, 적절한 습도와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가습기를 틀어 습도를 조절하고, 밤에 갑자기 호흡곤란이 오면 위험할 수 있으므로 부모가 아기 곁에서 잠을 자야 한다. 상태가 갑자기 나빠질 경우에는 바로 응급실로 가야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