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제 다이어트

설명

탄수화물의 섭취를 금하고 단백질 섭취를 증가시키는 식이요법. 미국인의사 애킨스가 만들어 ‘애킨스 다이어트’라고도 부른다. 고기와 지방이 들어 있는 음식을 마음껏 먹으면서도 체중을 줄일 있는 식이요법이기 때문에 황제다이어트라고 명명되었다.

 

방법은 2주간 표준체중 1㎏당 1.5g의 육류·생선·계란등 단백질을 섭취하되 밥·국수·빵 등 탄수화물은 전혀 섭취하지않는다. 식사는 하루에 3번 하는데, 매 끼니마다 원하는 만큼 먹을 수 있다. 이때 채소는 충분하게 먹는다.

 

고지방 고칼로리 식이요법이기 때문에 허기를 느끼지 않아 식사에 대한 집착이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장기간 실시하게 되면 뇌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케토시스까지 유발하는 것으로알려져 있다.

 

일단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않으면 체중이 감소하기는 하지만 체지방보다는 주로 체수분이 배출되기 때문에 소변량이많아지고 단백질 대사과정에서 생긴 질소노폐물 때문에 신장에 무리를 주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한다. 또한다량의 동물성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섭취하게 되어 고지혈증·동맥경화증 등을 일으키기 쉬워 결국은 건강에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