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꺼풀 수술

설명

 

눈꺼풀이 두껍지 않고 피부가 처지지 않은 10대 후반에서 20대 후반이라면 매몰법을 시행하는 게 좋습니다. 눈꺼풀이 두꺼울때, 눈꺼풀에 여유가 많아 피부를 일부 절제할 필요가 있을 때, 눈꺼풀에지방이 많아 지방을 일부 제거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절개법으로 수술을 합니다.

 

연속적으로 실을 이용하거나 단속적으로 쌍꺼풀 예정선에 3군데정도 집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술 방법은 환자의 눈매에 따라 적절한 것을 선정합니다. 수술 후 4~5일이 지나면 부기가 어느 정도 가라앉아서 일상생활을하는 데 지장이 없습니다.

 

-먼저 쌍꺼풀이 생기기를 원하는 높이에 아주 조그마한 흠을 3개 정도 냅니다. 이 조그마한 흠을 통해 지방을 빼내기도 합니다. 이를 흔히 부분절개법이라고 부릅니다.

-눈꺼풀의 안과 밖을 교대로 실로 연결합니다. 대개 녹지 않는 실로 하기 때문에 반영구적이지만 간혹 실이 끊어지거나 매듭이 풀릴 때도 있습니다.

-결국 실로 윗눈꺼풀올림근(상안검거근)과 피부가 연결돼 인위적으로 쌍꺼풀이 생기게 됩니다.

-흠을 낸 곳을 봉합하기도 하지만 보통은 하지 않습니다.

 

▪ 재수술

쌍꺼풀 수술이 잘못되면 경우에 따라 교정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대부분 재수술로 어느 정도 교정이 가능합니다. 양쪽 눈에 다르게 쌍꺼풀이 만들어졌을 때에는 새로운 대칭라인이 생기도록 다시 선을 만들어 줍니다. 이때에는 한쪽 또는 양쪽에 매몰법을 시행할 수도 있고, 절개법으로 쌍꺼풀의 높이를 다시 조절하면서 지방이식이나 피부절제 등을 하기도 합니다.

 

쌍꺼풀 높이가 너무 높아 부자연스러울 때에는 대개 지방이식을 하거나 눈꺼풀에 남아 있는 지방조직을 재배치하는수술도 합니다. 단순 매몰법으로 수술을 받았거나 기타 여러 이유로 매몰법의 쌍꺼풀이 풀렸을 때에는 매몰법으로재수술해 흉터 없이 자연스러운 쌍꺼풀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 절개법

-만들고자 하는 쌍꺼풀선을 따라서 절개를 합니다.

-눈을 둘러싸고 있는 근육의 적당량을 제거합니다.

-눈이 두툼한 사람은 지방을 둘러싸고 있는 막을 열어 적당량의지방을 제거합니다.

-눈을 뜰 때 쓰는 근육인 윗눈꺼풀올림근을 찾아 피부와 3군데 정도 연결합니다.

-연결이 끝나면 절개한 피부를 꼼꼼히 봉합합니다.

 

▪ 부작용

합병증은 그다지 문제가 될 만한 게 없습니다. 그러나 확률적으로높지는 않지만 출혈, 혈종, 쌍꺼풀 주름의 비대칭, 쌍꺼풀 주름 풀림, 과교정, 삼중검, 쌍꺼풀 주름 수준의 부적합, 눈꺼풀겉말림(안검외반), 눈꺼풀위축(안검퇴축), 눈꺼풀처짐(안검하수)이생길 수 있습니다. 또 과도한 반흔, 눈돌출(토안), 결막주머니, 봉합고름집, 봉입낭, 눈물흐름(유루), 부종, 눈마름증(안구건조증), 각막찰과상, 결막밑 출혈, 안구감염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