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통

정의

유방통은 1차 의료기관과 유방클리닉을 찾는 여성 환자에게 가장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전체 환자의 3분의 2를 차지할 정도입니다. 또한 사회활동을 하는 여성의 절반 정도에서가벼운 정도의 유방통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옛날에는 이것이 공격적이고 예민하고 성급한 여자에게 잘 생기는 정신 신경 증세라고 잘못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신체 내의 여성 호르몬 변화에 따른 유방조직의 과민반응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정상적으로도 많은 여성이 생리 전에는 유방의 통증을 느끼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이상의 통증을 병적인 것이라고하는지는 모호할 때가 많습니다.

 

실제로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의 90%는 증세가 가볍고 일시적이며, 유방 통증이 유방암에 의해 생긴 증세가 아니라는 의사의 확인을 받은 뒤에는 대부분 저절로 증세가 없어집니다. 나머지 10% 정도의 환자만 통증이 1주일 이상 계속되거나 통증으로 인해 생활에 불편을 느낍니다. 이런때만 유방클리닉 등을 통한 약물치료의 대상이 됩니다. 최근에는 호르몬대체요법 시행이 증가함에 따라 유방통의빈도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방통의 대부분은 정상 생리 현상의 일부로 이해되고 있지만 일부는 유방암의 유일한 증상일 수도 있다는 점에주의해야 합니다. 원칙적으로 유방통의 경우 1년 이상 추적관찰해 악성 질병의 가능성을 배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인

1.주기적인 유방통

1)에스트로겐(Estrogen)

유방은 난소에서 분비되는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등 호르몬의영향을 받는 기관입니다. 에스트로겐은 유관과 상피세포의 성장을 자극합니다. 프로게스테론은 유선의 발달을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에스트로겐의 유방조직에 대한 작용에 상대적, 보완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란기 이후 황체기에에스트로겐 비율이 상대적으로 증가하는 경우 유방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프롤락틴(Prolactin)

프롤락틴은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입니다. 유방의 구조적발달 특히 유즙분비구조의 발달과 유즙 내의 면역발달, 유즙의 분비 개시와 유지를 담당합니다. 분비 이상이 생기면 유방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프롤락틴을낮추는 약제인 브로모크립틴 사용이 주기적인 유방통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3)기타 원인

이 밖에도 카페인 등의 다량 섭취, 동물성 지방의 과도 섭취, 필수 지방산 섭취 부족, 생식선자극호르몬의 분비 증가, 수분 저류, 신경성 등이 주기적인 유방통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으로보고되고 있습니다.

 

2.비주기적인 유방통의 원인

비주기적인 유방통의 원인으로는 유관확장증, 관주위유방염, 경화성 젖산증, 유방 낭종, 여성호르몬제제의금단 증상, 늑연골염 등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증상

1.주기적인 유방통

주기적인 유방통은 통증이 월경에 이르러 나타나거나 월경 때 통증이 가장 심한 것을 말합니다. 무거운 느낌, 충만감, 압통등 여러 정도의 불편감이 월경이 시작되기 며칠 전부터 발생해 월경이 끝나면서 소실되는 현상은 정상적인 것으로 간주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불편감이 1주일 이상 지속되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줄 정도라면 의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주기적인 유방통은 전체 유방통의 약 70%를 차지합니다. 통증이 생리주기 내내 나타날 수 있고, 월경이 끝난 뒤에 소실되기도합니다. 20대에 흔하게 발생하며, 22%의 환자에게서는아무런 치료를 하지 않더라도 증세가 사라집니다. 그러나 나머지는 폐경기까지 지속되기도 합니다.

 

주기적인 유방통은 난소호르몬의 생산으로 조절되는 월경주기의 특정 시기에 일어납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월경주기가 일정해 자궁적출술을 받아 월경이 없더라도 유방통이 발생할 가능성은 있습니다. 유방 양쪽에 발생하는 경우가 한쪽에 발생하는 경우와 비교해 2:1 정도로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월경 전에 발생하는 유방통은 종종 유방덩어리, 결절, 낭종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이 결절 형성은 유방의 외상부에 가장많이 나타나며, 통증이 심해질수록 결절이 뚜렷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통증 부위는 명확하게 어느 곳이라고 지적하기 힘들지만 대개 유두를 중심으로 하여 바깥쪽과 위쪽에 통증을 많이 느끼며, “무겁다, 아프다, 쓰리다, 찌릿찌릿하다, 무엇이 닿으면 깜짝 놀란다, 불편하다” 등으로 표현됩니다. 심한경우는 겨드랑이와 팔 끝까지 통증이 전달되기도 합니다.

 

2.비주기적인 유방통

비주기적인 유방통은 통증이 월경주기와 관계없이 불규칙적으로 통증을 느끼는 것입니다. 진정한 의미의 비주기적 유방통은 대개 유방 한쪽에서만 발생합니다. 유방의외상부에 결절과 함께 나타나고, 30대 중반 이상의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환자의 50%의 경우 자연 소멸됩니다.

 

비주기적 유방통은 주기적 유방통보다 통증의 기간이 짧지만 지속적입니다. 통증부위는 비교적 명확하게 지적할 수 있으며, 대개는 한쪽 유방에만 느끼고 “예리하다. 칼이나 바늘로 찌르는 것 같다” 등으로 표현됩니다. 통증은 지속적인 때가 많습니다. 유방통은 유방 자체의 통증뿐만 아니라 늑연골, 경추, 피부, 심장, 식도 질환으로인한 통증까지도 모두 포함합니다.

 

유방암과 유방통의 관계

유방통을 호소하는 환자는 유방클리닉을 찾는 환자의 3분의 2에 이릅니다. 40~50세의 여성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호르몬대체요법을 하는 예가 늘어남에 따라 폐경 후 여성에서도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회활동을 하는 여성의 약 절반에서 가벼운 정도의 유방통이 있으며, 약 20%는 심한 유방통증을 호소합니다. 유방통의 원인 가운데 대부분은정상 생리현상의 일부로 나타나는 것이 많지만 유방암의 유일한 증상으로 나타나는 유방통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방암 환자가 유방통을 주요 증상으로 호소하는 경우는 5% 이하입니다. 유방암과 관련된 유방통은 좌우 어느 한쪽에 국한되고, 지속적이며, 심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유방통을 호소하는 환자의 거의 대부분은폐경 전 여성입니다. 이에 따라 폐경 후의 유방통은 악성 질병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방통이 발생한 35세 이상인 환자의 경우는 일단 유방암의 증거가발견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1~2개월 후 추적관찰을 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유방통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짧아도 1년 동안 추적관찰을 합니다. 이때 이학적 검사, 유방촬영술, 초음파검사등을 시행해 악성 질병의 가능성을 찾아야 합니다. 유방통이 유방암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 아닌 것으로일단 판단되면 주기적인 통증인지 비주기적인 통증인지를 분류해 치료하게 됩니다.

종류

 

진단

유방통을 호소하는 환자를 진찰할 때는 유방통의 양상을 포함한 자세한 병력 청취가 필요합니다. 즉 유방통과 생리의 관계, 유방통의 발생 기간, 유방통의 지속 시간, 통증의 위치,다른 질병과의 관계, 유방통의 심한 정도, 유방통으로인한 일상생활의 지장 정도, 식생활 습관, 약물 복용, 유방 부위의 수술 경험 등에 대한 세심한 면담이 필요합니다. 또한유방암에 대해 환자의 우려감에 대한 적절한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유방에 대한 시진 후 환자가 특정 부위의 통증을 호소하면 이 부위에 대한 촉진을 최대한 부드럽게 시행하되만져지는 종양이 있는지 확인하고, 환자를 반대쪽으로 반 정도 회전시켜서 유방이 밑으로 처지게 한 다음유방 하부의 갈비뼈에서 기인한 통증이 아닌지 확인해야 합니다.

 

유방통이 6개월 이하로 나타난 대부분의 경우에는 상담을 통한환자의 확신으로 치료가 충분합니다. 어떤 환자는 뚜렷한 4주일동안의 주기적인 통증을 호소하는 반면에 이러한 주기에 따른 유방통이 확실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경우는 유방통에 대한 느낌을 매일 기록함으로써 좀 더 객관적인 접근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심하지 않은 유방통이나 생리주기 5일 이내의 유방통은 정상적인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유방통으로 인한 수면장애, 일상생활이나성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평가도 유방통의 정도를 파악하는 데 유용합니다. 또한 식생활이나 복용하는약물을 기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치료

1.주기적인 유방통의 치료

1)일반적인 치료 방법

먼저 유방암과 감별해 유방통의 원인이 유방암 때문이 아님을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심리적인 안정만으로도 약 85% 환자에게는 특별한 치료가필요하지 않습니다. 특이적이지 않은 치료 방법으로는 유방의 움직임을 줄이기 위해 몸에 잘 맞는 브래지어를착용하거나 온찜질 또는 진통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리주기 후반에 몸이 붓는 현상을 감소시키기위해 이뇨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폐경 후의 여성에게 발생하는 유방통은 호르몬 대체요법 때문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약제 감량이나 다른약제로의 전환, 일시적 중단 등의 방법으로 유방통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금연 또한 유방통을 감소시키는 방법으로 추천됩니다.

 

2)식이요법

(1) 카페인 제한요법

차, 커피, 초콜릿, 코코아, 콜라 등 음료에는 카페인 같은 메틸산틴이 포함돼 있습니다. 메틸산틴은 기관지 질환에 사용하는 약제에 포함돼 있기도 합니다. 이것이프롤락틴과 유방조직세포의 정상적인 대사를 방해하거나 호르몬에 대한 상피세포들의 과민성을 유발시킴으로써 통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와 같은 식음료의 섭취를 줄임으로써 유방통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카페인을 제한하는 식이요법은 적어도 2개월 동안 시행해야 합니다. 이 요법은 약 65%의 주기적인 유방통을 호소하는 환자에게 효과가있습니다.

 

(2) 지방질 섭취 제한

지방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유방통과 결절 형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개월 동안 지방질을 총 열량 섭취 비율의 34%에서 15%까지 줄이는 대신 감자, 고구마 등 복합탄수화물의 섭취 비율을높임으로써 유방의 압통과 부종이 상당히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3) 저염 식이

저염 식이를 통해 유방 조직의 수분 저류를 감소시켜 유방 통증을 경감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호르몬제제

(1) 다나졸(Danazol)

다나졸은 뇌하수체 전엽호르몬 가운데 특히 생식선자극호르몬 억제 효과가 있는 약제입니다. 이 약제를 사용했을 때 유방통 환자 가운데 약 70%가 반응을 보입니다. 다나졸의 부작용은 사용량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사용한 환자의약 50%에게서 월경불순, 30%에게서 무월경이 나타납니다.

 

평균 2kg 가량의 체중 증가,다모증, 여드름 발생 같은 남성화 현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 부작용은 약물 투여를 중단하면 정상화됩니다. 먼저 2개월 동안 다나졸을 하루에 200mg(100mg씩 두 번 복용)을 투여한 결과가 좋으면 다음 2개월 동안 하루 100mg씩 투여하고, 계속 좋은 결과를 유지할 때는 마지막 2개월 동안 격일로 100mg을 투여합니다.

 

(2) 브로모크립틴(Bromocriptine)

브로모크립틴은 뇌하수체에서 프롤락틴(유즙 생산을 촉진하는 호르몬)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유방통에서 다나졸보다는 효과가 조금덜하기 때문에 이차 선책약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개월 동안 사용했을 때 현저한 유방통 조절 능력이있습니다. 그러나 오심, 구토, 현기증, 임신 때 태아에 미치는 영향, 뇌내 출혈 등 부작용이 있어 유방통 조절약제로 널리 쓰이지는 않습니다.

 

(3) 타목시펜(Tamoxifen)

타목시펜은 주기적인 유방통에 유용한 약제입니다. 이 약제의 항에스트로겐효과로 인해 오랫동안 유방암의 호르몬 약제로 사용됐습니다. 주기적인 유방통의 경우 보통 10mg을 사용합니다. 약 80% 이상에서효과가 있습니다. 하루 20mg을 투여할 때는 65%, 10mg을 투여할 때는 20%의 부작용을 각각 보입니다. 부작용으로 안면홍조, 질 분비물 증가, 우울증, 오심 등이 있지만 다나졸이나 브로모크립틴보다는 훨씬 적습니다.

 

(4) 황체형성호르몬 분비호르몬 유사체(난소 억제 주사 치료제)

뇌하수체에서 나오는 생식샘 자극 호르몬을 억제하는 약제인 졸라덱스는 인공적으로 폐경 상태를 유발함으로써유방통을 치료합니다. 28일 간격으로 총 여섯 번 아랫배 쪽에 피하 주사합니다. 이 방법은 다른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주기적, 비주기적, 지속성 유방통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안면홍조, 오심, 구토, 성욕감퇴 등 부작용이 있습니다. 또 약물 투여를 중단했을 때 50%의 환자에게서 증상이 재발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현재까지는 좀처럼 다른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주기적, 비주기적 유방통 치료에 제한적으로 사용합니다.

 

4)비호르몬 제제

(1) 달맞이꽃 종자유

필수지방산이 풍부한 달맞이꽃 종자유를 투여하면 감마 리놀렌산(GLA)의대사산물 수치가 높아지면서 내분비적으로 유방이 좀 더 안정된 상태가 돼 유방에 대한 각종 호르몬의 자극에 덜 예민해짐으로써 유방통이 치료되는 것입니다. 경증 또는 중증인 유방통 환자에게 달맞이꽃 종자유의 효과는 우수합니다.

 

40~50%에서 효과가 있고 부작용이 거의 없기 때문에 주기적인유방통 치료에 우선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특히 25세 이전의젊은 여성이나 경구피임약을 계속해서 복용해야 하는 여성에게 적절한 약제입니다. 3개월 동안 달맞이꽃종자유를 투여해서 효과가 있으면 계속 2개월을 더 사용한 뒤 중단합니다.

 

(2) 그 밖의 약제

이 밖에 이뇨제, 비타민(B1,B6, A, E) 등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주기적인 유방통에 대한 약물요법의 반응도는 약 77%입니다. 각각의 약제에 대한 반응 정도는 다나졸, 브로모크립틴, 달맞이꽃 종자유가 각각 70%, 47%, 45% 정도입니다.

 

2.비주기적인 유방통의 치료

비주기적인 유방통의 조절은 원인이 다양하며 뚜렷하지 않아 약물요법에도 대체로 잘 반응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다나졸, 브로모크립틴, 달맞이꽃종자유에 반응하는 정도는 각각 31%, 20%, 27% 정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늑연골염의 경우 약물 복용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병소가 있는연골연접 부위에 국소마취제와 스테로이드를 투여하면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유방의 일정한 부위에 다른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계속적인 통증이나 압통이 있는 경우 제한적으로 외과적 절제수술을생각할 수 있지만 효과를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른 모든 치료에 전혀 반응하지 않는 지속적인 유방통을호소할 때 유방부분절제술 또는 유방 전절제술과 유방성형술을 드물게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이때는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3.치료 요약

유방통을 호소하는 환자가 내원하면 먼저 자세한 병력 청취와 이학적 검사를 시행합니다. 이후 유방 촬영술 검사(필요하면 유방 초음파검사도 시행할 수 있습니다)를 시행한 뒤 특별한 종괴가 발견되지 않으면 심리적인 안정 및 확신으로 80%정도에서 호전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전되지 않는 20% 정도의 환자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치료를시행할 수 있습니다. 즉 3개월 정도 통증 양상에 대한 자가기록지 작성을 권유하고 커피나 콜라 등 음료, 고지방 음식, 유방통을유발할 수 있는 약을 제한합니다. 또한 달맞이꽃 종자유 사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응이 없는 경우 앞에서 언급한 다양한 약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방통으로인해 수술적 치료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매우 신중히 결정해야 합니다.

예방

 

기타

●유방통90%,가볍고 일시적 

●암으로인한 유방통5%이하 
●통증지속시 1년 추적관찰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