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천성동정맥샛길

정의

혈액투석을 하기 위해서는 200~300 ml/min이상의 혈류를유지할 수 있는 큰 혈관이 필요하나 정상적인 말초 혈관에 대한 도관만으로는 불가능 합니다. 우리 몸의혈관은 동맥벽이 정맥벽보다 약 3배 정도 두껍지만 너무 깊은 곳에 있고 압력이 높아 큰 바늘로 직접삽입하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정맥은 피부에 가까워 주사바늘을 연결하기 쉽지만 혈관 벽이 얇아 쉽게 파괴되어 혈액 투석을 위한 반복적인주사바늘 삽입이 부적절합니다. 따라서 동맥과 정맥을 수술로 연결하면 정맥으로 동맥의 압력이 전달되어정맥 벽이 두꺼워져 주사바늘의 연결을 반복하여도 혈관이 오랫동안 파괴되지 않고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수술을 통하여 인접한 동맥과 정맥을 연결하는 것을 동정맥루라고 합니다.

원인

선천성 동정맥루는 동맥이나 정맥으로 분화하는데 실패하여 남아있는 배(胚)혈관들로부터 생긴다. 모반과 같이 동반될 수 있고 신체의 거의 모든 기관에 있을 수 있는데 사지에 빈번히 나타난다.

후천성 동정맥루는 혈액투석을 위한 혈관 접근로를 제공하기 위하여 만들어지거나 총상이나 칼로 인한 상처와 같은 관통상에 의해 생기거나 혹은 동맥 도관법이나 외과적 박리의 합병증으로 생긴다. 드물게는 동맥류가 정맥내로 파열되어 생길 수 있다.

증상

흔히 박동성 종괴가 만져지고, 심장 수축기와 이완기를 통해 나타나는 진전과 잡음 이루의 부위에서 나타난다. 오래된 루의 경우 높은 정맥압 때문에 주변부 부종, 크고 구불구불한 정맥류, 울혈성 색소침착을 포함하는 만성 정맥 부전증의 임상 양상을 나타낸다.

허혈의 증거가 사지의 원위부에서 나타날 수 있다. 피부 온도는 동정맥루 부위에서 더 높다. 큰 동정맥루는 심박출량을 증가시켜 심비대를 유발하고 고박출 심부전을 초래한다.

치료

수술, 방사선 치료 혹은 색전술이 있다. 선천성 동정맥루는 연결이 다발성이고 광범위하며 가장 두드러진 것들을 결찰한 후에 새로운 것이 잘 생기기 때문에치료가 힘들다. 많은 경우 정맥 고혈압의 결과들을 줄이기 위해 탁련성지지 스타킹을 이용하여 보존적으로치료하는 것이 최선의 치료가 된다.

 

가끔 지방질이나 근육과 같은 자가물질을 이용한 색전술이나 겔라틴 스폰지나 실리콘 구슬과 같은 지혈제가 루를막는데 이용된다. 후천성 동정맥루는 대개 루의 분리나 절제를 포함하는 외과적 치료가 가능하다. 이 때는 가끔 동맥과 정맥의 연속성을 회복하기 위해 자가 혹은 합성 이식편이 필요하다.

질환 관리법

– 수술 후 관리

* 수술직후에는 팔이 쑤시고 아프지만 1-2일이 지나면 통증이 없어집니다.
* 수술한 팔은 부종방지와 원할한 혈액순환을 위해서 심장보다 높게 합니다.
* 수술부위에 출혈이 있거나, 붓고 붉어지면서 분비물이 나오는 등의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주치의에게 알립니다. 단 인조혈관인 경우 수술 초기 인조혈관 부위의 열감은 정상입니다.
* 최소한 하루에 한 번씩 동정맥루의 혈류가 좋은지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 인조혈관으로 수술한 경우, 수술한 팔의 손이 저리거나 찬 느낌, 감각이 없어지거나, 움직임이 둔해지면 주치의에게 알립니다.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