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핀

설명

아편계통의 마약. 이른바 양귀비에서 추출하여 만든다. 이렇게 바로 아편에서 추출하는 약을 opiate라고 하지만, 그렇지 않고 아편을 화학적으로 변화시켜 작용시간이나, 작용정도를바꾼 약은 opioids라고 한다. 대개 마약류계통의 약은의존증상(dependency)과, 중독증상(intoxication), 그리고 그 약을 끊을 때 생기는 금단증상(withdrawalsymptom) 등을 유발하는데, 실제로는 모든 약이 이런 증상을 나타내지는 않는다. 또한 약의 종류도 다양하며, 그 작용도 각기 다르다.

 

그 종류를 보면 다음과 같다. 아편계통: 이른바 양귀비에서 추출되는 약들로 흔히 마약하면, 이 약을 지칭한다. 종류로 Heroin, Morphine, Meperidine(Demerol),Codeine 등이 있으며 중독증상(지나친 약의 복용으로 생기는 증상)으로는 동공수축, 다행감(euphoria),또한 호흡운동억제 등도 나타나 생명에 지장을 줄 수도 있다. 금단증상(약을 끊을 때 생기는 증상)으로는 복통, 눈물, 콧물, 동공확대, 근육통, 관절통 등 가장 격렬한 증상이 나타나 대개 견디기 어려운상태가 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