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막염

정의

각막이 손상되고 부종이 생기며 여러 염증 세포들이 모이면서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바이러스, 세균, 진균등의 감염에 의한 것과 다른 원인에 의한 것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원인

병태 생리

결핵ㆍ매독 등 전신질환이나 헤르페스를 비롯한 바이러스, 트라코마, 진균 등 병원체, 눈이 받는 물리적ㆍ화학적 자극(외상이나 산ㆍ알칼리 등)이 원인이 돼 각막염을 일으킵니다.

 

위험 요인

자외선의 과다 노출, 외상, 정신적스트레스, 월경 및 전신적인 면역저하, 건성 각결막염, 콘택트렌즈, 신경성 병변 등에 의해 발생하며 이 밖에 국소 또는전신용의 스테로이드를 과용했을 때 흔히 발생합니다.

증상

동통(몸이 쑤시고 아픔), 눈부심. 눈물 흘림, 눈꺼풀 경련, 시력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치료

항생제, 스테로이드 등 원인에 따른 치료를 하며 혼탁이 심해지거나천공 등이 생길 경우 각막이식 수술까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병의 상태에 따라 다르나 각막염이 각막에만국한되지 않고 눈 속으로 침투해 안내염을 일으키면 눈의 기능을 돌이킬 수 없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질환 관리법

이물질에 의해 눈을 다쳤을 때에는 꼭 안과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하며, 콘택트렌즈를착용하는 경우 각막에 손상이 생기기 쉬우므로 눈, 렌즈 관리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콘택트렌즈를 끼고 자는 경우 각막에 물리적 자극이 가해짐은 물론 저산소증 상태가 초래돼 쉽게 상피 손상이일어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전신적 스트레스 및 전신적인 면역저하, 스테로이드남용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이와 같은 유발 원인을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