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선종

정의

흉선은 흉골 아래에 있는 작은 기관으로 면역체계의 일부이다. 림프구는인체를 돌아다니면서 염증을 격퇴하는 일을 담당하는데 흉선은 그런 림프구의 성장을 책임지고 있는 기관이다. 흉선에드물지만 종양이 생기는데 이를 흉선종이라 한다. 흉선종은 서서히 성장하는 종양으로 흉선 밖으로 퍼져나가지는않는다.

원인

흉선종의 발생 원인이나 위험요인은 아직도 밝혀지지 않았다. 흔히 40-50대의 남녀에게 발생한다. 흉선종이 있는 환자는 흔히 면역체계에다른 이상이 있다. 가장 흔한 것이 중증근무력증으로 근육이 약화되는 질환이다.

증상

환자의 33-66%는 전혀 증상이 없다.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기침, 흉통,숨참, 목쉼, 음식물을 삼키기 힘드는 증상 등이나타난다. 혹은 중증근무력증이 증상으로 나타나는 사람들도 있다.

진단

가슴을 엑스레이와 CT로 촬영해서 진단한다. 엑스레이와 CT 검사 결과 주변의 다른 인체기관으로 암이 침입한흔적이 보이면 조직검사로 확인한다.

치료

-수술 : 흉선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1기와 2기는 수술로 완전히 제거가 가능하고 3기 환자도 일부는 수술로 완전히 제거할 수 있다.

 

-방사선 : 흉선종은 방사선에 반응을 보인다. 1기인경우 흉선을 완전히 제거한 경우 방사선치료는 필요가 없다. 2기인 경우 흉선을 완전히 제거한 경우에도방사선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다. 그러나 3기와 4기인 경우에는 수술로 흉선을 전부 혹은 일부를 제거한 후 방사선으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화학요법 : 흉선종이 진행이 된 경우 즉 3기와 4기인 경우 추가로 화학요법을 이용해서 치료하기도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