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성수포

정의

1형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herpessimplex virus)의 감염에 의해서 생기는 피부병으로 주로입술에 병변을 가지는 병을 말한다.입술포진(herpes labialis)와 동의어로 쓰인다.즉 단순포진중 입주위에 생기는 것을 지정하는 말이다. 단순헤르페스(herpes simplex)란 보통 작은 물집이 여러 개 모여 생기는 피부병을 말한다.

증상

잘 발생하는 곳은 입술, 외음부 등이며 주로 피부와 점막의 이행부에나타난다. 물집은 쌀알만한 크기의 작은 물집 또는 고름을 포함하는 물집으로 몇 개가 무리를 지어 나타나는데, 며칠 지나면 물집의 막이 터지고, 피부의 표면이 짓무르고 헐어서작은 상처를 형성하여 노출된다. 그리고 딱지가 앉아 굳어진 다음7~10일 가량 지나면 저절로 낫는다.

 

단순성 포진은 발생 부위에 따라서 입술포진과 음부포진으로 구분된다. 입술포진은피로하거나 골프장 또는 해수욕장 등지에서 햇볕에 심하게 노출된 후에 유발되는 경우가 많다. 음부포진은성교에 의하여 전염되는 경우도 있으며, 중증일 대에는 격심한 아픔을 수반하며 주위의 림프절의 종대를초래하기도 한다.

 

직업상 접촉 기회가 많은 의사나 간호사의 경우는 손가락 끝에 발생할 때도 있다. 유아의 경우에는 고열과 인두통 등의 심한 증세가 나타나기도 하여 때로는 목숨까지 잃는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