헛소리(섬망)

정의

경도 내지 중등도의 의식혼탁, 그리고 의식상태의 동요가 심하며, 내적 흥분의 표현으로 볼 수 있는 운동성 흥분을 동반한 병적 정신상태를 가리킵니다.

 

일반적으로 증상은 치매와 비슷해 보이지만 치매와 달리 급성으로 발병하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그러나 병이 일어나는 기간은 치매처럼 수개월에서 몇 년에 걸쳐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몇 시간에서 며칠에 불과하므로 치료 가능한 질환입니다.

 

무질서한 관념, 공상, 환각, 망상이 잇따라 나타나며, 감정의 불안정과 운동 흥분이 동반되는 심리적상태인 경우가 많습니다. 헛소리를 하거나 잠꼬대를 하는 경우, 알아들을수 없는 말을 하거나, 몹시 흥분했다가 불안해하거나 비애에 빠지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섬망일 때에는 주의, 기억, 지남력, 지각, 각성상태, 정신운동기능등이 모두 장애를 받습니다. 지남력(指南力)은 시간, 장소, 특정한상황과 자신이 처한 환경을 올바로 인식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원인

섬망의 원인은 증세만큼 다양합니다. 서울시립북부노인병원에 따르면,

– 전신에 병균이 감염됐을 때

– 뇌에 산소공급이 잘 안될 때

– 혈액에 당분이 부족할 때

– 간장이나 신장에 질환이 있을 때

– 뇌세포의 각종 대사과정에 관여하는 필수 비타민인 티아민이부족할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약물에 중독됐거나 금단현상이 나타날 때 순간적인 정신착란이 일어나는 것도 섬망의 일종입니다.

증상

집중력과 지각력에 장애가 옵니다. 따라서 기억장애, 착각, 환각, 해석 착오, 불면증, 악몽, 가위눌림현상 등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는 사람들과 얘기할 때 안절부절 못하거나 과잉행동을 하다가갑자기 아무 말 없이 잠자코 얌전하게 있기도 합니다.

 

또 보통 사람보다 공포를 훨씬 많이 느끼거나, 반대로 슬픈 일에전혀 감동을 느끼지 못하기도 합니다. 지남력(指南力) 장애인 셈이죠.

진단

1. 의식의 장애(예 : 환경을 파악하는 인식의 명료도 감소)와 주의를 집중하고, 유지하고, 이동하는 능력의 감퇴가 동반된다.)

 

2. 인지의 변화(예 : 기억력 결함, 지남력 장애, 언어장애와같이)또는 지각장애가 이미 존재하거나 확진 되거나, 또는진행 중인 치매에 의해 더 잘 설명되지 않아야 한다.

 

3. 장애는 단기간 동안(보통몇 시간에서 며칠)발전되고, 하루 중에도 변동되는 경향이있다.

 

4. 과거력, 신체검사, 또는 제반 검사소견 결과 장애가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로 인한 섬망․물질로 인한섬망․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한 섬망)이라는 증거가 있다.

치료

방치하면 치매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해야 합니다. 의료진들에따르면, 유발요인을 찾아 적절히 치료한다면 1, 2주 안에완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치매가 회복되기 힘든 것과 달리 섬망은 주변의 노력으로 완치 가능한 것이차이점입니다. 치매는 뇌혈관이 손상되거나 뇌세포가 죽어서 발병하는 것이므로 섬망과는 발병원인이 다릅니다.

 

– 가령, 심하게초조해 하는 환자에게는 항정신병 약물을 소량 투여하고

– 정서안정을 위해 가까운 친족이 자주 방문해 말벗이 되어주고

– 밤과 낮, 시간, 날짜를 환자가 파악할 수 있도록 시간관념을 계속 일깨워주며, 달력과시계를 주변에 배치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