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반증

정의

전신의 피하나 점막에 출혈이 일어나서 자색의 작은 반점이 생기는 병이다.그 빛깔은 출혈하고 있는 부위에 따라 다르며, 피부가 얇은 곳에서는 적자색, 두꺼운 곳에서는 푸르게 보인다. 이 빛깔은 새로 생긴 것은 붉은색을띠고, 시간의 경과와 함께 다갈색에서 황색으로 변했다가 없어진다. 자반은직경 5mm 이하의 것은 점상출혈, 직경 5cm 정도의 것은 일혈반이라고 하여 구별하고 있다.

원인

자반이 일어나는 원인으로는 혈소판이 감소할 경우, 혈액응고인자에이상이 있는 경우, 혈관에 병변이 있는 경우의 세 가지를 생각할 수 있다. 이 중에서 앞의 두 가지는 내과의 병이 주가 되고, 피부만이 아니고입속, 잇몸 따위에서도 출혈된다. 또한 열이 나고, 관절통 같은 전신 증상이 있을 때에는 혈액의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

 

혈관이 무력해져서 생기는 자반은 비타민 C의 결핍(괴혈병)이나, 부신피질호르몬제의장기간, 다량 사용자에게도 생긴다. 혈액응고인자 이상으로생기는 자반은 혈전을 막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헤파린, 항응고제 등을 과다 사용시에도 나타난다.

증상

혈관이 약해져서 생기는 자반은 노인성자반이 대표적인데 얼굴과 수족에 극히 가벼운 타박만으로도 생긴다.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리나 내장에는 출혈하지 않으므로 해롭지 않다. 여자들은 특별한 병이 없어도 멍이 잘 드는데 이는 여성호르몬 때문에 혈관이 약해져서 생기므로 특별한 치료가필요 없다.

 

혈액의 응고인자가 결핍된 경우에는 대개 근육층이나 관절내부로 출혈이 되고 겉에서 보면 크게 부풀어 오르면서청색을 띠고 통증이 수반된다.

종류

1.혈소판 감소성 자반병

①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

② 증후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

 

2.혈소판 기능 이상증

 

3.혈관성 자반병

① 아나필락토이드 자반

② 단순성 자반병

③ 노인성 자반병

④ 유전성 출혈성 모세 혈관 확장증

치료

(1)급성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병 : 혈소판감소가 심한 경우에 한해 부신피질 홀몬을 투여하고 혈소판수가 회복된 후에는 점감한다. 일반적으로 자연치유되는것이 많다.

 

(2)만성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병

가. Steroid제가 일차선택제이다. (30-60mg/1일)

나. 비장적출 : 2/3에서유효하다.

다. 혈소판수주

라. 비장적출이 무효일때azathioprine(삼일; 이뮤란),cyclophosphamide(중외; 알키록산) 등의면역억제제를 prednisolone과 같이 병용한다.

 

(3)증후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병 : 원인이되는 것(약물; 방사선)을중지한다.

 

(4)아나필락토이드 자반 : 대부분 약 4주내로자연 치료된다.

 

(5)단순성 자반 : 특별히 치료할 필요가없다.

 

(6)노인성 자반 : 될 수 있는 데로 부딧치지 않도록 하고 치료할 필요가 없다.

 

(7)유전성 출혈성모세혈관 확장증 : 유전성선천성 병이므로 근본적인 치료법이 없다. 피부에 출혈이 생기면 압박 지혈한다.

질환 관리법

1. 생굴 등의 아연이 함유된 음식을 충분히 먹습니다.

2. 격렬한 운동은 자반증을 심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좋습니다.

3. 평소 영양관리에 신경을 써서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의 3대식품과 비타민, 철분 등의 미량원소들이 골고루 섭취될 수 있도록 식단에 신경을 씁니다.

4. 호두, 밤, 아몬드 등의 견과류 음식은 자반증에 좋은 반응을 나타내므로 충분히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체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충분한 휴식을 취합니다.

6. 장기간 서있는 것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7. 수면을 충분히 취합니다.

8. 차가운 음식, 차가운 물은 피하고 따뜻한 물이나 차종류를 자주 많이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