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두결막열

정의

아데노바이러스가 원인인 유행성 열병으로 어린 학생들에게 잘 일어난다. 발열, 인두염, 비염, 결막염과경부 림프절종창이 특징이다.

원인

호흡기계가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생긴다. 여름에 유행성으로 일어나는경우가 많다. 대개 수영장에서 발생하며, 잠복기는 5-8일 정도이다. 수영장이나 온천 등지에서 다른 사람에게 노출된경우 감염된다.

증상

인두, 편도가 빨갛게 커지며 인후통이 있다. 38.9도~40.6도의 고열이 나며 콧물이 나온다. 눈의 흰자위가 충혈되며 통증이 있다. 결막염은 대개 한쪽 눈에서시작하여 다른 눈에도 퍼진다. 드물게는 기침이 나고 가슴에 통증이 있다.

치료

눈에서 점액 같은 것이 나오면 솜(면)에 물을 묻혀서 닦아낸다. 그 밖의 다른 치료는 필요하지 않는다. 코 막힘을 방지하기 위해 가습기를 이용하여 습기가 많게 해준다. 콧물이많이 나온다고 콧구멍에 면봉 같은 것을 넣지 말고 휴지로 닦아준다.

 

통증과 발열을 방지하기 위해 아세트아미노펜을 사용한다. 코가막힐 경우 비충혈제거제 사용한다. 비충혈제거제가 있는 감기약 사용한다.점안제, 항 바이러스제, 항생제를 사용한다.

예방

개인위생이 가장 중요하며, 수건이나 개인소지품은 같이 사용하지말고, 수영장에선 염소농도를 충분히 높여야 한다.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