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적아구성빈혈

정의

병적인 적혈구인 거대적아구가 나타나는 빈혈증상으로 엽산이나 비타민 B12가현저하게 부족할 때에 발생한다. 악성 종양이나 항암제 사용시의 빈혈이 이에 속한다.

원인

엽산이나 비타민 B12 결핍 때문이다. 엽산 결핍의 원인으로는 부족한 섭취, 흡수 장애, 요구량의 증가, 신진대사 장애 등이 있으며 비타민 B12 결핍의 원인으로는 식이성 섭취부족, 장의 흡수 장애, 운반 장애, 신진대사 장애와 유전적인 장애를 들 수 있다.

증상

안면창백, 가벼운 황달, 전신권태, 현기증, 이명, 호흡곤란등을 느낀다. 안면, 손,발에 부종이 있고 무력감이 있다. 설염이 생기기도 하며 혀가 화끈거리며 음식의 맛을 모르게된다. 신맛, 짠맛, 뜨거운것을 먹게 되면 혀에 통증을 느낀다.

 

혀는 붉고 광택이 있으며 유두가 위축해서 표면이 매끄럽게 보인다. 수족에저린감, 마비감, 지각이상 등이 생겨 보행에 지장이 있다. 코, 잇몸, 안저에 출혈이생기는 수도 있다. 간장이나 비장이 다소 부어있을 때도 있으며 흉골을 누르면 통증을 느끼게 된다.

치료

1.비타민 B12 결핍증

cyanocobalamin : 첫 주 동안 1-2mg을 5회 IM하고이후 3-4주마다 350mcg을 투여

hydroxocobalamin : 150mcg을 IM하면 좋은 반응이 나타나나, 보통 첫 주에 1mg씩 5회 주사하면 고갈된 간의 저장량이 정상으로 돌아온다. 유지량으로 250mcg을 매3-4주마다 투여한다. 상기약을 경구적으로 투여하면 흡수가 나쁘다. 전자가 후자보다 배설이 더 빠르다.

 

2.엽산 결핍증

보통 1일 100-200mcg의엽산을 투여한다.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