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짱 남녀 되려면 지켜야 할 원칙 4가지

근육질의 멋진 몸매를 만드는 것은 단순히 살을 빼는 것과는 전혀 다르다. 근육을 만들려면 적절한 식이요법을 계획해야 하는 것은 물론 훈련에 노력을 쏟아야 한다. 헬스장이나 체육관에 오랜 시간 있으면서 근력운동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효과가 극대화되는 것도 아니다.

일단 냉장고를 건강에 좋고 근육 형성에 좋은 식품들로 가득 채워야 하고 생리학 등에 대한 기본 지식도 필요하다. 또 운동도 트레이너 등 전문가의 지도를 받아야 한다. 미국 경제매체 ‘치트시트닷컴’이 근육질의 멋진 몸매를 만들기 위한 4가지 원칙을 소개했다.

고단백 영양 음식을 먹어야 한다=다이어트를 할 때는 하루에 섭취하는 칼로리보다 많은 칼로리를 태우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하지만 근육을 만들기 위해 몸무게를 불릴 때는 칼로리를 소모하는 것보다 더 많이 섭취해야 한다.

하지만 먹고 싶은 것을 아무 것이나 먹어서는 안 된다. 패스트푸드 등 지방이 많은 음식을 마구 먹으면 근육 형성에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연어나 코티지치즈, 닭 가슴살, 과일과 채소 등 고단백질에 영양소가 듬뿍 든 식품을 많이 먹어야 한다.

잠을 충분히 자야 한다=근육 형성 과정의 큰 부분이 잠자는 동안 이뤄지기 때문에 충분히 쉬는 게 중요하다. TV나 컴퓨터, 스마트폰을 옆에 두지 말고 어두컴컴한 방에서 양질의 수면을 취해야 한다. 수면처럼 운동 후에 신체가 쉴 수 있는 휴식시간을 가져야 근육 형성에 도움이 된다.

절제 있는 생활을 해야 한다=목표를 성공적으로 이루려면 절제 있는 생활을 해야 한다. 이는 근육을 만드는 것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탄탄한 근육을 만들려면 적절한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 충분한 수면 등 절제된 생활방식을 유지해야 한다.

양보다는 질 높은 생활을 해야 한다=8시간 이상 잠을 많이 잔다고 좋은 것만은 아니다. 질 높은 수면을 취해야 한다. 먹는 것도 무조건 칼로리가 높은 것만을 골라서는 안 된다.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을 먹어야 한다. 운동도 트레이너 등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알맞은 종류를 꾸준히 해야 한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