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세 이상 고령 환자 심장수술 크게 늘어

 

서울대병원 장기이식센터 분석

심장이식을 받는 70세 이상 고령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의료기술의 발달로 수술 후 합병증이 줄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서울대학교병원 장기이식센터가 2010~2013년 심장이식수술을 받은 환자 70명을 분석한 결과, 평균 나이는 50세이며, 70세 이상 고령 환자도 6명(8.5%)인 것으로 나타났다.

2005~2009년 심장이식수술을 받은 환자 21명 중 70세 이상이 1명(4.7%)에 그친 것과 비교하면 고령 환자의 비율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이다.

심장이식은 약물치료나 심장교정술로는 치료가 불가능한 말기 심장 기능 부전 환자에게 병든 심장을 제거하고 뇌사자의 건강한 심장을 이식해주는 수술이다.

심장이식은 심장을 멈추고, 체온을 28~32도로 낮춘 후 전신 마취하에 가슴뼈의 가운데 부분을 절개한다. 수술 후 통증이 심하고 면역 거부 반응 등 합병증이 올 수 있어 고령 환자들이 감당하기에는 큰 부담이었다.

하지만 최근 수술법의 발전과 수술 후 관리법에 대한 경험 축적, 그리고 효과적인 면역 억제치료로 회복 기간이 대폭 단축되고 거부 반응이나 합병증도 줄어들었다.

지난 9월 서울대병원에서 심장이식을 받은 최성규(74·남)씨는 “심장이식 얘기를 듣고 처음에는 겁이 많이 났지만 의료진의 도움으로 건강을 회복했다. 무엇보다 마음 편하게 외출할 수 있어 너무 좋다”고 말했다.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조현재 교수는 “고령화시대를 맞아 70세 이상 고령 환자들도 필요한 경우 심장이식수술을 통해 건강을 되찾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다”며 “적극적인 치료 의지를 가진 환자들은 수술 후에도 재활과 건강관리를 철저히 해 수술경과도 좋다”고 말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