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NGS 검사' 선별급여 축소...학계 "암 정복 핵심에 있는 검사"

중증암에 ‘필수’라는데…환자부담 커진 NGS 논란

'종합 암유전자 검사'라고 부를 수 있는 NGS(차세대 염기서열 분석) 검사가 기존보다 60만 원가량 더 비싸졌다. 지난 1일부터 건강보험 선별급여 항목이 축소하며 본인부담률이 일부 상향한 탓이다. NGS 검사는 종양 조직이나 혈액 표본(액체생검)에 포함한 수백 개의 유전자를 한 번에 대량으로 처리해 빠르게 개인별 유전체를 분석하고 암 등의 질병을…

심평원, 'NGS 검사' 선별급여 축소...학계 "암 정복 핵심에 있는 검사"

중증암에 ‘필수’라는데…환자부담 커진 NGS 논란

'종합 암유전자 검사'라고 부를 수 있는 NGS(차세대 염기서열 분석) 검사가 기존보다 60만 원가량 더 비싸졌다. 지난 1일부터 건강보험 선별급여 항목이 축소하며 본인부담률이 일부 상향한 탓이다. NGS 검사는 종양 조직이나 혈액 표본(액체생검)에 포함한 수백 개의 유전자를 한 번에 대량으로 처리해 빠르게 개인별 유전체를 분석하고 암 등의 질병을…

"약 복용하는 동안 인슐린 생산량 유지"

JAK억제제 어디까지 갈까…1형당뇨병에도 효과?

JAK억제제가 제1형당뇨병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JAK억제제는 면역, 염증반응과 관련된 단백질인 야누스인산화효소(JAK)를 차단해 과도하게 활성화된 면역반응을 조절하는 약물이다. JAK억제제는 원래 자가면역질환인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로 시장에 나왔다. 면역체계가 자기 몸을 공격해 염증이 생기는 류마티스관절염의 과잉 면역반응을 조절해…

로슈 개발 이중특이 항체 치료제...T세포 활성화로 암세포 사멸 유도

미만성 거대 B세포 림프종 신약 ‘컬럼비’ 국내 허가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한국로슈의 미만성 거대 B세포 림프종 치료제인 '컬럼비'(Columvi, 성분명 글로피타맙)를 허가했다고 7일 밝혔다. 혈액암의 일종인 림프종은 신체의 면역기능을 담당하는 림프조직세포가 악성 종양으로 변하며 발병한다. 크게 호지킨과 비호지킨 림프종 두 종류로 나뉜다. 비호지킨 림프종은 치료가 어려운 악성 종양인데, 그중에서도…

SK바이오팜 사업개발본부장 맡아...신유열 이어 신성장사업 참여 확대

SK 최태원 장녀 최윤정도 바이오계열사 요직에

롯데그룹에 이어 SK그룹 오너 3세도 그룹 신성장 동력으로 떠오른 바이오사업의 요직을 맡았다. 두 그룹 모두 젊은 오너 3세가 그룹 미래사업에서 역할을 확대함으로써 경영 참여를 강화하는 모양새다. SK그룹은 7일 SK바이오팜 내 사업개발팀과 전략투자팀을 사업개발본부 산하로 통합하고, 오너 3세인 최윤정(34) SK바이오팜 팀장을 사업개발본부장으로…

김재원 교수 "치료 성적 개선 및 환자 삶의 질 나아질 것"

자궁내막암 ‘젬퍼리’ 급여…“부인암 첫 번째 면역항암제 등극”

"소외 암종으로 꼽히는 재발∙전이성 자궁내막암 환자들에 새로운 대체 옵션이 생겼다. 치료 성적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가 크다." 김재원 대한부인종양학회 회장(서울대학교병원 산부인과)은 7일 GSK가 개최한 자궁내막암 치료제 '젬퍼리(성분명 도스탈리맙)' 보험급여 출시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이같은 전문가 의견을 밝혔다. 이번 급여 결정은 국내 허가…

비만환자단체 결성, 내년 상반기 행정등록 목표... 덴마크 등 국외 비만환자 단체와도 교류 강화 예정

“뚱뚱한 사람들 모이면 티나”…편견에 맞서 비만환자 머리 맞댄다

국내 첫 비만환자단체가 결성된다. 비만과 비만치료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활동 플랫폼이자 예비사회적기업인 같이건강의 김유현 대표가 선두에 섰다. 김 대표는 비만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이로 인한 부정확한 치료 정보가 만연하다는 사실을 지적하며 국내에도 비만환자단체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모이면 티나는 비만환자 모임...단체 통한 돌파구…

레베티라세탐 및 클로바잠 복용 인원, 드레스 증후군 발생 보고

항경련제 먹다가 사망?…‘피부 발진·장기 손상’ 부작용 주의보

뇌전증 발작 치료에 쓰이는 항전간제(항경련제) 사용에 안전성 주의보가 내려졌다. 항경련제 '레베티라세탐'과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인 '클로바잠' 성분을 복용한 일부 인원에서 호산구 증가와 장기 손상 등 심각한 약물 과민반응이 보고된 것이다. 특히, 이러한 부작용은 약물 복용 후 2~8주 뒤에 발생했으며, 증상과 중증도도 매우 다양한 것으로…

보툴리눔톡신 안전사용 전문위원회 “빈도·용량 높아 내성 문제에 취약”

“74%가 보톡스 내성 경험”…확인해야 할 3가지 선택기준은?

보톡스(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경험한 환자의 74%가 내성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전문가 집단은 체계적인 환자 관리와 안전한 시술을 위해 ‘안전한 사용 문화 조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진단했다. 보톡스는 국내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미용 시술 중 하나로, 정식 명칭은 ‘보툴리눔 톡신(보툴리눔 독소)’이다. 피부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억제하는데,…

AI 챗봇이 금연 모니터링-흡연 갈망 해소 등 제공

식약처, ‘니코틴 중독’ 디지털 치료기기 확증임상 승인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니코틴 사용장애 관련 디지털 치료기기의 확증임상계획을 5일 승인했다. 이번에 확증임상계획이 승인된 기기는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기업 이너웨이브의 ‘닥터진 니코지니’로, AI 챗봇 기반의 금연 디지털 치료기기다. 보건복지부의 ‘정신건강실태조사’ 통계에 따르면 니코틴 중독의 평생유병률은 7.2%(2019년 기준)다. 이미 해외에서는…

사노피 '오바지오' 대비 연간 재발률 줄이지 못해

머크, 다발성 경화증 신약 ‘에보브루티닙’ 임상 3상 실패

머크 바이오파마가 개발 중인 다발성 경화증 치료제 '에보브루티닙'이 기대를 모았던 후기 임상 평가에서 실패한 것으로 나타났다. 머크 그룹은 6일(현지시간) 에보브루티닙의 임상 3상 분석 결과 연구의 1차 평가변수를 달성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에보브루티닙은 경쟁 약물인 사노피의 경구용 다발성 경화증 1차 치료제…

혈액암-고형암 타깃 치료제 개발

셀트리온-싸이런, 다중항체 신약 공동연구 계약

셀트리온이 다중항체 항암신약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셀트리온은 항체 발굴·개발 전문업체 싸이런 테라퓨틱스와 이중항체 및 삼중항체(이하 다중항체)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계약기간은 3년이다. 이번 계약으로 셀트리온은 싸이런에 표적 항체 클론을 제공하고, 싸이런은 자체 보유한 CD3 수용체 표적 T-세포 연결항체(이하…

[수술 후 통증관리법㊦] 국소마취제 투여법, 선택 기준 꼼꼼히 따져봐야

제왕절개 통증…수술부위 마취요법, 만족도 높은 것은?

아이를 출산할 때 제왕절개를 선택하는 여성 비율이 크게 늘고 있다. 국내 제왕절개 분만율은 2012년 26.9%에서 2021년 58.7%로 두 배 이상 증가한 상황이다. 최근 맘카페 등 임산부 커뮤니티에서는 이러한 제왕절개 분만법을 놓고 다양한 질문이 올라오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궁금증이 수술 후 통증에 대한 걱정과 통증을 효과적으로 줄이는 방법이다.…

[수술 후 통증관리법㊤] 부작용 많은 무통주사 줄일 방안...'CWI 주목'

“제왕절개 앞두고 통증 무서워”…덜 아픈 관리법은?

임신은 '계획', 분만 방법은 '선택'인 시대가 됐다. 최근 10년 사이 그동안 응급 수술로만 여겨졌던 제왕절개 분만이 자연 분만 비율을 넘어서고 있다. 통계 자료에 따르면 국내 제왕절개 분만율은 2012년 26.9%에서 2021년 58.7%로 두 배 이상 증가했으며, 이러한 변화는 모든 연령 집단에서 두드러졌다. 이는 단순 노산 문제를 넘어 다양한…

헬스케어기업 비용진단 <6>

헬스케어에 AI 결합하니…비용 ‘산더미’

국내 의료 인공지능(AI) 플랫폼 사업 기업들이 버는 돈보다 쓰는 돈이 훨씬 많아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 최근 헬스케어 시장에서는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한 AI 기술을 내세운 기업들이 주식시장을 비롯해 여러 곳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지만, 자세히 들여다본 기업의 결산 손익계산서에는 빨간불이 깜빡이고 있다. 코메디닷컴과 코스트제로가 지난해…

(4) 우미혜 경희의료원 영양팀장

[메디피플 365] 공감과 격려 아끼지 않는 당뇨병 교육자

당뇨병은 고혈압, 고지혈증과 함께 3대 생활습관성 만성질환으로 꼽힌다. 고혈당으로 인한 당뇨병과 그 합병증 치료 및 관리를 위해 운동, 영양, 약물이 3대 요소이다. 최근 대한당뇨병학회 주최로 열린 ‘세계 당뇨병의 날 기념행사’에서 2023년 ‘올해의 당뇨병 교육자상’을 수상한 경희의료원 영양팀 우미혜 팀장은 "당뇨병은 꾸준한 관리가…

[바이오VIBE] 한국머크 바이오파마 크리스토프 하만 대표

머크, ‘성장 주축 리더십’ 강화…“난임·항암 두 토끼 다 잡겠다”

"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현재 진출한 사업에서 리더가 되는 ‘집중화된 리더십(focused leadership)’을 추구해야 한다." 한국머크 바이오파마 크리스토프 하만 대표는 최근 코메디닷컴과 만난 자리에서 제약산업의 지속 가능한 혁신에 대해 이 같은 생각을 밝혔다. 머크 그룹은 일렉트로닉스, 라이프 사이언스, 바이오파마(헬스케어) 세 가지…

3. 오원국 주임환자이송원_이대목동병원 사무부 총무팀

[메디피플 365] “환자 안전이 최우선…” 30년간 환자 이송하며 안전 책임져

"응급실 환자들은 24시간 언제나 검사하고, 수술하고, 입원하는 일이 반복됩니다. 이를 위한 환자 이송이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수술실 환자들 또한 같은 방법으로 이송해야 하는데, 환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근무하고 있습니다." 올해 31년차 직원으로 이대목동병원에서 환자이송 담당 책임자로 일하고 있는 오원국 주임환자이송원(55)은…

변 여사 "의학 발전 위해 써 달라"

“20년 가족주치병원에 보탬”…변재연 여사, 고려대의료원에 1억 쾌척

8일 고려대의료원은 20년 넘게 가족이 아플 때마다 고려대 안암병원을 찾았던 변재연 여사가 의학발전기금 1억원을 기부했다고 전했다. 지난 4일 고려대 본관 총장실에서 열린 기부식에는 변 여사와 그의 지인인 최유복 씨가 참석했으며 △김동원 총장 △윤을식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편성범 의과대학장 △신호정 대외협력처장 △한창수 대외협력실장 등 고려대…

2020년부터 4년째 연속 기부

썬밸리그룹 이신근 회장, 순천향대서울병원에 1억 원 기부

지난 6일 썬밸리그룹 이신근 회장이 순천향대 서울병원에 발전기금 1억 원을 기부했다. 병원은 이 회장의 기부금은 의료시설 개선과 연구 지원, 환자 지원 프로그램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이신근 회장은 2020년부터 4년째 순천향대서울병원에 기부를 이어오고 있다. 이신근 회장은 "순천향대서울병원은 지역사회의 중요한 의료기관으로서 뛰어난 의료서비스를…

동아제약, 지역사회공헌 인정기관 첫 선정

동아제약이 올해 처음 지역사회공헌 인정기관에 선정되며 그간의 사회공헌 활동 노력을 인정받았다. 동아제약은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공동 주관하는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인정기관에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지역사회공헌 인정제는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활동하는 기업·기관을 발굴해 선정하는 제도다. 환경경영, 사회공헌프로그램, 윤리경영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