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장자원 기자
바이오워치팀
IT와 바이오기술이 융합된 건강한 사회를 꿈꿉니다. 바이오워치 장자원 기자입니다.
“올해 소아감염병 증가 예상...선제 조치로 피해 줄여야”
인플루엔자(독감) 유행이 연일 이어지는 가운데, 의료계가 소아감염병 창궐을 막기 위한 선제적인 대응책을 마련하자는 제안을 내놨다.
최용재 대한소아청소년병원협회장은 15일 서울 마포 대한병원협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소아감염병 상시 대응 체계 구축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지난해 백일해 때
미소정보기술-KMI한국의학연구소, 의료빅데이터 기반 건강검진 사업 맞손
데이터 플랫폼 전문기업 미소정보기술이 국내 최대 건강검진센터를 보유한 KMI한국의학연구소(이하 KMI)와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양사는 의료 빅데이터 플랫폼과 K-건강검진 글로벌 사업 전개를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건강검진데이터를 활용한 질병의 조기 발견과 예방, 건강증진을 목
[취임] 대한비과학회 제14대 회장에 김동영 서울대병원 교수
김동영 서울대병원 교수(이비인후과)가 대한비과학회 제14대 회장에 취임했다. 임기는 2025년 1월 1일부터 2년이다.
김 교수는 대한이비인후과학회 학술이사 및 수련이사, 대한비과학회 총무이사 등 이비인후과 분야에서 쌓은 경력을 통해 학문적 리더십을 발휘한 바 있다.
김 교수는 새롭게 취임하면
서울아산병원, 디지털 정보화 인프라 ‘최고 등급’ 획득
서울아산병원은 의료기관 디지털 정보화 인프라 평가 모델에서 최고 등급 인증을 받았다고 15일 밝혔다.
미국 보건의료정보관리시스템협회(HIMSS)는 정보통신 기술을 의료에 접목해 의료 시스템 개선과 효율화를 위해 활동하는 기관으로, 의료의 질과 환자 안전성 향상 등을 목표로 의료기관의 디지털 정보화
의료대란 뒷수습에 건보 재정 1조3000억 이상 빠져나갔다
정부와 의료계 갈등으로 일어난 의료대란에 1조원이 넘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재정이 투입된 것으로 집계됐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14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소병훈 의원(더불어민주당)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비상진료체계가 시작된 지난해 2월부터 지난 12월까지 총 1조3490억원이 건강보험 재정에서 지
야윈 남성, 살이 더 빠진다면...대장암 전조 증상?
대장암은 뚜렷한 전조 증상이 없어 ‘침묵의 암’이라고도 불린다. 그런데 국내 의료진이 10년간의 건강검진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의 체중 변화와 대장암 발생률의 연관성을 밝혀냈다.
고려대·고신대 의대 공동 연구팀은 2004~2006년 건강검진을 받은 후 2014~2016년 후속 건강검진을 받은 1033
신규 사이즈 출시·기능 강화…갤럭시 링, ‘레벨업’ 할까
삼성전자가 새로운 사이즈의 스마트 반지 ‘갤럭시 링’을 내놓으면서 세부적인 기능을 업데이트한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링의 신규 사이즈인 14호와 15호가 추가된다고 14일 밝혔다. 13호까지 출시되던 기존 제품에 비해 더 큰 사이즈를 공급하는 것으로, 이제 갤럭시 링은 11개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게
[취임] 대한이과학회 제17대 회장에 박시내 서울성모병원 교수
박시내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교수(이비인후과)가 대한이과학회 제17대 회장으로 공식 취임했다. 임기는 2026년 12월까지 2년간이다.
지난 1990년 창립된 대한이과학회는 1900여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 귀 질환 전문 학회다. 다양한 연구와 학술 활동에 더해 일본·대만 학회와
김택우 “정부의 특례안은 임시방편...의대교육 정상화 방안 내놓으라"
김택우 대한의사협회(의협) 신임 회장이 정부에 의료정상화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김 회장은 14일 서울 용산구 의협회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국민 건강과 생명을 책임져야 할 정부가 시간끌기식의 안이하고 무책임한 대응을 중단하고 결자해지한다는 마음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사] 보건복지부
▶ 국장급 전보(2025.01.14.자)
- 첨단의료지원관 신꽃시계
▶ 국장급 파견(2025.01.14.자)
-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고위정책과정) 김문식
- 국방대학교(안보과정) 차전경
-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사무처 고형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