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탐방·인터뷰

[바이오VIBE] 크리스토프 하만 한국머크 바이오파마 대표

"고령화 사회 한국, 신약 접할 기회 여전히 적어"

"한국 사회는 고령화가 급격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신약의 급여화(건강보험 적용) 비율이 다른 선진국에 비해 낮다는 점은 노인 삶의 질뿐만 아니라 생산성, 경제적 측면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제약업계가 정부와 협력해 급여화 절차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할 필요성이 크다고 봅니다." 한국머크 바이오파마의 크리스토프 하만…

'바실리카' 시술 국내 권위자, 국형돈 한양대병원 교수 인터뷰

"대동맥 판막 협착증 치료, 합병증 막는 시술 고려해야"

“바실리카(BASILICA) 시술은 기존 치료법인 타비(TAVI) 시술 중 발생할 수 있는 심장 관상동맥이 막히는 치명적인 합병증을 막을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보조 시술법입니다.” 최근 코메디닷컴과 만난 국형돈 한양대병원 심장내과 교수는 “타비 시술은 대동맥 판막 협착증 치료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며 “이 시술은 문제를 일으킨 협착증을 완치시키는 데…

[김현정의 입속 탐험]

임신 중 흔한 구강질환, 어떻게 관리할까

임신 중에 발생하는 구강 문제는 산모와 태아 모두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임신이라는 특수 상황에서 임신 1기에는 기형아나 유산 위험이 있고, 임신 3기에는 조산 위험이 있어 임신 중 구강 문제를 치료받는 것이 어렵습니다. 또한 임신 중에는 면역기능이 저하돼 치주질환 발생과 중증도가 증가합니다. 최근 리뷰 논문에 따르면 구강질환과 관련된 위험을 줄이고,…

[헬스케어 기업탐방 11] 씨어스테크놀로지

"예방에서 치료·모니터링까지...'의료계 세콤'으로 도약할 것"

“생존을 위해 게임기 부품부터 스마트폰 블루투스 모듈까지 안 만들어본 것이 없죠. 이제 성공적으로 헬스케어 시장에 안착한 만큼, 씨어스테크놀로지는 환자들의 치료 전 과정을 아우르는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회사의 궁극적인 목표를 한 문장으로 설명해달라는 요청에 잠시 고민하던 이영신 씨어스테크놀로지(이하 씨어스) 대표는 "'의료계의 세콤'이 되는…

[인터뷰] 이현정 신촌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교수

심장 돌연사 주범 비후성 심근증, '먹는 약' 치료 길 열렸지만...

'분명 치료가 어려운 희귀병은 맞지만, 생각보다 흔한 질환이기도 하다.' 심장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지는 '비후성 심근증(Hypertrophic cardiomyopathy, 이하 HCM)'을 두고 나오는 평가다. 질환에 대한 인식이 낮고 진단이 어렵다보니 실제로 병을 앓으면서도 본인이 환자인 줄 모르는 경우가 많다는 얘기다. 최근…

[헬스케어 기업탐방 10] 힐세리온

"세계 최초 휴대용 초음파 만든 기술력…보이지 않던 것을 보이게 만들죠"

“힐세리온은 지난 10년간 휴대용 무선 초음파 기기의 보급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앞으로는 초음파에 인공지능 기술을 더해 의료 영역의 ‘자율주행 자동차’로 만들 생각입니다.” 힐세리온은 세계 최초로 휴대용 무선 초음파 기기를 개발한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 기업이다. 2012년 이 회사를 창업한 류정원 대표는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 만드는…

[김동욱 강남을지대병원 혈액암센터 교수 인터뷰]

백혈병 대가 김동욱 교수 "CML 표적항암제 정교한 처방 중요한 이유"

골수와 혈액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 만성골수성백혈병(CML)은 '개별맞춤치료'가 대세로 자리 잡고 있다. 환자마다 특정 유전자 발현율에 차이가 크고, 같은 약이라도 환자에 따라 치료 효과는 물론 부작용도 다르다. 개개인별로 치료법을 달리해야 한다는 전문가 조언이 나오는 이유기도 하다. 더욱이 2001년 세계 최초의 백혈병 표적항암제…

[헬스케어 기업탐방 9] 듀셀

“갈수록 어려워지는 혈액 확보, 국내 환자들 책임질 인공 혈소판 만들죠”

“코로나19와 같은 신종 감염병의 유행과 초고령화 사회 진입에 따라 양질의 혈액을 구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에 국산 인공 혈액 기술은 미래 국가 전략 자산이 될 것입니다.” 줄기세포를 이용해 인공 혈소판을 개발하는 듀셀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인공 혈액 분야에 도전장을 내민 바이오 기업이다. 응급 수혈이 필요한 환자나 혈소판 감소증을 겪는…

[헬스케어 기업탐방 8] 엑소시스템즈

“갈수록 느는 근골격계 질환, AI로 해결할 것”

지난 7월 국내 65세 이상 주민등록인구가 1000만명을 넘어섰다. 전체 인구의 약 19.5%에 해당한다. 행정안전부는 이르면 올해 말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20%를 넘어서면서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노령 인구 증가와 함께 의료 시장에서 근골격계 질환 치료에 대한 수요가 가파르게 늘고 있다. 2020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수요라운지] 취임 1년 이재태 한국보건의료연구원장

“근거 기반 의료, 누군가 흔들어도 정책분야까지 확대해야”

“보건의료연구원이 15년 동안 발전시킨 ‘근거 기반 의료 연구’는 환자, 의료계, 산업계 모두에게 도움이 됩니다. 이제 ‘근거 기반 연구’가 보건의료 정책 수립과 실행에도 적용되기를 바랍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 이재태 원장(66)은 취임 1년을 맞아 서울 광진구 중곡동 보건복지행정타운에서 열린 인터뷰에서 “의료산업 선진화를 위해선 ‘근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