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적 고온과 저온, 큰 일교차는 뇌질환에 악영향

갈수록 치매 심해지는데…원인이 기후 변화 때문이라고?

기후 변화가 뇌졸중, 편두통, 알츠하이머병, 뇌전증, 다발성 경화증 같은 뇌 질환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고 경고하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랜싯 신경학(Lancet Neurology)》에 발표된 영국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대(UCL) 연구진의 논문을 토대로 건강의학 웹진 ‘헬스 데이’가 16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이다. 논문의 주저자인 UCL 퀸…

미 보훈병원 조사..."나이 들고 병 앓는 사람, 코로나-19 무시했다간 큰 일 날 수 있어"

“노약자, 독감보다 코로나 조심”…사망률 35% 더 높아

집단 감염의 공포는 사라졌지만, 코로나19에 감염된 노약자의 사망 위험은 아직도 높다. 코로나19에 의한 사망 위험이 유행성 독감(인플루엔자)에 의한 사망 위험보다 약 35%나 더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보훈부(VA) 세인트루이스 병원(의료시스템) 연구팀은 2023년 10월~2024년 3월 발생한 코로나-19 환자 8625명, 유행성 독감…

감정과 기억에 중요한 역할 하는 향기…종류에 따라 다른 효과

‘이 냄새’ 맡으면 성생활에 도움?…향기가 주는 의외의 효과들

향기는 감정과 기억을 불러일으키는 강력한 도구다. 많은 분야에서 향기를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는 이유 중 하나다. 특정 냄새를 맡음으로써 어떤 면에서는 생활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영국 매체 ‘더선’에서 향기 전문가 수지 나이팅게일의 의견을 바탕으로 향기에 대해 소개했다. 원만한 성생활 위해서는 달콤한 도넛 냄새 = 연구에 따르면, 달콤한 냄새가 은밀한…

꿈꾸는 것이 힘든 사건에 대한 부정적 감정 덜어줘

기분 좋은 꿈이 안 좋은 기억 지워준다?

꿈을 꾸는 것이 부정적 사건과 관련된 기억을 더 잘 처리하고 일상적인 일들을 기억에서 지우는 데 도움이 된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이언틱 리포츠(Scientific Reports)》에 발표된 미국 캘리포니아대 어바인캠퍼스(UCI) 연구진의 논문을 토대로 건강의학 웹진 ‘헬스 데이’가 16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이다. UCI의 사라 메드닉…

흡연은 남녀 모두에게 나쁘지만... 갱년기 여성이 더 위험

“60세 넘으면 여성 고혈압이 더 많아”… 심뇌혈관 망가지는 최악의 습관은?

50대까지는 술-담배를 많이 하는 남성 고혈압 환자가 많지만 60세가 넘으면 남녀 환자 수가 역전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2년 본태성 고혈압으로 병원을 찾은 사람은 699만여 명으로 전체 남녀 비율은 51대 49로 비슷했다. 하지만 60대 이상의 경우 여성이 37.4%로 남성(28.8%)보다 많다. 왜 이런 일이…

[부음] 허인영 서울 종로구약사회 회장 시모

방승숙 씨 별세, 허인영 서울 종로구약사회 회장 시모상 △빈소: 서울성모병원 장례식장 12호실 △발인: 2024년 5월 19일 (일) 오전 7시 40분 △장지: 대지공원묘원 △연락처: 02-2258-5940(장례식장)

[부음] 조동환 前 약사공론 편집주간 부인

김명숙 씨 별세, 조동환 前 약사공론 편집주간(헬스컨슈머 대표) 상배 △빈소: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 31호실(지상 3층) △발인: 2024년 5월 19일 (일) 오전 9시 △장지: 서울추모공원 △연락처: 02-3010-2000(장례식장)

[부음] 김관성 한국제약협동조합 부회장 모친

이찬숙 씨 별세, 김관성 한국제약협동조합 부회장 모친상 △빈소: 순천향대 서울병원 장례식장 5호실(지상 2층) △발인: 2024년 5월 19일 (일) 오전 6시 50분 △장지: 국립서울현충원 △연락처: 02-797-4444(장례식장)

자신의 행동에 책임지지 않고, 상대의 감정 묵살하며, 비판 회피…불안감 높은 연인의 말

“넌 내게 과분해” 이 말도?…연인이 불안정하다는 뜻 8가지

행복해야 할 연인과의 관계에서 제대로 되는 건 하나도 없는 것 같고 모든 문제의 책임이 자신에게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가? 어쩌면 문제는 당신이 아니라 당신의 연인에게 있는지도 모른다. 스스로에 대한 확신이 없고 자신이 부족하다는 느낌에 불안한 상대방이 관계를 흔들고 있는 것이다. 신체적 학대만큼이나 정신적으로 고통을 주는 연인의 말들, 영국 일간…

의료분쟁, 의료광고 법률 등 현장 사례를 통해 실무형 연수...하반기까지 전국 순회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24년 외국인환자 유치사업 설명회’ 성료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전국 지자체와 의료기관 등을 대상으로 외국인 환자를 유치하기 위한 사업 전략 등을 연수했다. 진흥원은 지난 14일 연세대 세브란스빌딩에서 '2024년도 외국인환자 유치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전국 지자체와 해당 사업 관심이 있는 의료기관, 사업자 등 약 200여 명이 참석했다.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진흥원이 주관한 해당 설명회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