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독 ‘멍’ 잘 든다면… 시퍼런 멍, 뜻밖의 원인 / 이홍기의 다이어트 안주 ‘이 음식’은? / 지놈앤컴퍼니, ADC 항암제 개발로 영역 넓힌다

“고혈압에 고지혈증 너무 많아”… 꼭 고쳐야 할 식습관은?자세히 보기언제 부딪혔지? 유독 ‘멍’ 잘 든다면… 시퍼런 멍, 뜻밖의 원인특별히 멍이 들 정도로 세게 부딪힌 기억이 없다면, 우리 몸에 다른 이유가 있는지 체크해봐야 한다.“오래 씹을 수 있어 좋아”…이홍기의 다이어트 안주 ‘이 음식’은?하몽은 돼지 뒷다리의 넓적다리 부분을 통째로 소금에 절여…

환자 70%, ‘운동은 관절염에 위험하다’는 그릇된 믿음 너무 강해

“무릎 관절염에도, 운동 필수”…환자 대부분 운동부족

무릎 관절염 환자도 반드시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한다. 그런데도 의학적 조언을 무시한 채 운동을 제대로 하지 않는 환자가 매우 많다. 호주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대 연구 결과에 따르면 관절염으로 무릎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의 약 69%가 일반인에 비해 운동이 위험하다는 믿음을 훨씬 더 많이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책임 저자인 브라이언 풀링…

해마에서 발생하는 신경파동(SWRs)을 교란시켜 기억 방해

잠 적게 자면 왜 기억력 떨어질까?

수면 부족이 기억 방해로 이어지는 메커니즘을 새롭게 밝혀낸 동물실험 연구결과가 나왔다. 12일(현지시간) 《네이처》에 발표된 미국 연구진의 논문을 토대로 과학전문지 《네이처》가 보도한 내용이다. 쥐가 잠을 못 자면 장기기억과 관련된 중요한 뇌 신호가 흔들리게 된다. 잠을 잘 못 자면 기억 형성이 방해되는 이유가 이 같은 뇌신호 교란에 있을 수 있다고…

약물 복용하는 기간에 범죄 저지를 가능성 38% 감소

“ADHD 청소년, 약물 꾸준히 복용하면 범죄 위험 줄어”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가 있는 개인은 주의력을 유지하고, 작업을 완료하고, 활동을 조직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과잉 행동은 지나치게 안절부절하거나, 자리에 머물지 못하거나, 과도한 말을 하는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충동성은 결과를 고려하지 않고 성급하게 행동하거나 다른 사람을 방해할 수 있다. 이 때문에 ADHD 환자는 폭력이나…

임종윤 “국민연금의 한미약품 사내이사 선임 반대는 시대흐름에 역행”

임종윤 한미사이언스 이사는 최근 국민연금기금운용본부가 한미약품의 임시주총 안건 가운데 임종윤 사내이사 선임 건에 대해 반대 의사를 표시한 데 대해 유감이라고 13일 밝혔다. 13일 국민연금기금운용본부에 따르면 기금은 18일로 예정된 한미약품 임시 주주총회 의안으로 올라온 임종윤 이사 사내이사 선임, 신동국 한양정밀화학 회장 기타비상무이사 선임,…

염증 예방, 장 건강, 노화 억제...열량 높아 과식은 금물

깻잎·들깨·들기름 꾸준히 먹었더니…몸에 변화가?

깻잎은 들깨의 잎이다. 들기름은 들깨에서 나온 기름이다. 모두 몸에 좋은 건강식이다. 한번에 과식하지 않고 세끼에 나눠서 적절하게 먹으면 혈액-혈관 건강, 염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오메가3 성분이 들어 있는 불포화 지방산이 핵심 영양소다. 들깨에 많으니 들기름에도 고스란히 녹아 있다. 깻잎·들깨·들기름의 건강 효과에 대해 다시 알아보자.…

우울 증상 심해질수록 기억력 감퇴도 더 빨라져

“나이 들어 기억력 떨어지면 우울증 따라온다”

나이가 들면 기억력이 떨어진다. 또 나이가 든다는 사실만으로도 우울해 기분이 든다. 그런데 이러한 기억력과 우울증이 서로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의학협회저널 네트워크 오픈(JAMA Network Open)》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 증상은 노인들의 기억력 감퇴와 연관이 있고, 기억력 저하도 나중에 우울증 증상의 증가와…

혈액투석 환자, 센텀종합병원에 300만원 후원

인공신장실에서 혈액투석(HD)을 받던 70대 남성 A 씨는 최근 몸 상태가 좋아지면서 치료비 외에 감사의 마음을 담아 후원금 300만 원을 병원에 전했다. 13일 센텀의료재단 센텀종합병원(이사장 박종호, 병원장 박남철)에 따르면 이 환자는 폐쇄성 요로병증과 심한 수신증으로 신장 기능이 나빠지면서 최근들어 혈액투석을 받기 시작했다. 주치의 황철구…

변비 그만! 꽉 막힌 변을 쏟아지게 하는 ‘이것’

변비가 심해지면 우리 몸속 노폐물이 제때 배출되지 않아 뱃살은 볼록해지고 피부에는 울긋불긋 뾰루지까지 올라오는데요. 오늘은 매일 아침 가벼운 몸으로 상쾌하게 시작할 수 있도록 쾌변을 돕는 식이섬유 음식 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아청소년의 비만 유병률 증가, 5명 중 1명은 과체중이나 비만...우울증과 고혈압 위험 높아

“세계 어린이들 뚱뚱해졌다”…5명 중 1명은 과체중

전세계 어린이 또는 청소년 5명 중 1명이 과체중을 경험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중국 청두 쓰촨대 신위 장 박사팀은 비만에 대한 잠재적 위험요인과 비만의 동반질환 평가를 위해 2000년부터 2023년까지 전세계 소아청소년의 과체중 및 비만 유병률을 추정하는 체계적 문헌 검토를 수행해 이러한 결과를 얻었다고 최근 미국의학협회 학술지 《JA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