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이 보약… ‘체수분’ 지켜주는 식품?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체수분’은 우리 몸의 수분량을 말하는데, 체수분이 적으면 근육이 약화되고 피부탄력도 줄어들게 된다. 사실, ‘물’은 인체에서 가장 중요한 구성 성분이다. 사람 체중의 60%, 뇌와 근육의 75%, 연골의 80%, 혈액의 94%가 수분이다. 정상적인 체수분보다 1.5% 부족한 ‘경미한 수분 부족’에도 두통, 피로, 집중력 장애, 기억력 저하 등이 나타난다.

그런데 체수분을 유지하기 위해서 물만 많이 마실 수는 없다. 날씨가 따뜻해지고 야외활동이 많아지면서 체수분 부족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갈증이 느껴질 때는 물과 함께 수분과 영양소 함량이 높은 식품을 섭취하는 게 효과적인 방법이다. 체수분을 유지하고 면역력까지 강화해주는 식품 5가지를 알아본다.

◆ 오이, 최고의 수분 함유 채소

수분 함량이 97%에 달하는 최고의 수분 함유 채소이다. 오이 조각 한 컵은 물 한잔과 비슷한 갈증 해소 효과를 갖고 있다. 여기에 오이에는 유해한 활성산소로부터 몸을 지켜주고 각종 질환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비타민C를 비롯해 비타민K와 칼륨 등의 영양소도 들어있다.

◆ 수박, 물보다 체수분 유지에 효과

수박은 93%가 물로 이뤄져 있다. 수분 외에 소금과 미네랄, 천연 당분이 들어있는 과일이나 채소는 순수한 물보다 체내 수분을 유지시키는 데 더 효과적이다. 특히 수박에는 마그네슘, 칼륨, 나트륨 등이 들어있어 체수분 유지에 좋은 식품으로 꼽힌다. 이외에도 수박에는 비타민A와 C, 티아민, 리보플라빈, 니아신, 판텐톤산, 인, 아연, 구리, 망간, 셀레늄 등 각종 영양소가 들어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플레인 요구르트, 유익균 성장 촉진

설탕, 과일 등이 전혀 들어있지 않은 플레인 요구르트는 과일과 채소 못지 않게 체수분 유지에 좋은 식품이다. 플레인 요구르트의 수분 함량은 85~88%에 달한다. 이런 요구르트는 위장에서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해 배가 부풀어 오르는 증상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단백질과 전해질, 칼슘의 좋은 원천으로서 건강 증진 효과가 있다.

◆ 토마토,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 풍부

토마토는 의외로 수분 함량이 높은데, 수분이 94.5%이다.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을 포함해 알파와 베타 카로틴과 루테인, 라이코펜 등의 항산화제가 많이 포함돼 있다.

◆ 셀러리, 칼륨과 나트륨으로 체액 균형 유지

수분 함량이 95%에 달한다. 섬유질이 풍부한 대신 칼로리는 낮아 좋은 다이어트 식품으로 꼽힌다. 제아잔틴과 루테인,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제의 원천으로서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중추 신경계를 진정시키는 호르몬도 함유하고 있다. 칼륨과 나트륨도 들어있어 체액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최승식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