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천성음경만곡증

정의

음경의 백막이나 해면체에 염증 등의 이유로 문제가 있을 경우 발기시 음경이 그 부분에서 팽창되지 못하기 때문에 한 방향으로 바나나처럼 휠 수가 있게 되는데, 이처럼 발기시에 음경이 휘어지는 증상을 말한다.

원인

후천성음경만곡증은 후천적인 원인에 의해 성기가 어느 한 방향으로 휘는 현상을 말한다. 후천성 음경만곡증은 백막의 탄력성이 떨어지는 중년층 이후에 많이 발생한다. 그 이유는 음경의 발기조직을 싸고 있는 백막이 나이가 들면서 탄력이 떨어지나 젊었을 때로 생각하고 너무 과격한 성생활로 크게 보이지 않는 작은 손상이 계속 싸여 백막에 흉터가 생기기 때문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외 음경골절, 교통사고, 전립선 수술후 그 후유증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다.

증상

발기시에 음경이 휘어지는 부위에 통증이 있을 수 있고, 음경만곡증이 심한 경우에는 부부관계를 할 때 음경의 질내삽입이 어려울 수도 있다. 나이가 든 노인에게는 음경에서 단단한 결절이 만져니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음경암으로 오인되기도 한다.

진단

어떤 경우에는 백막을 이루는 바깥층만 찢어져서 손상을 받은 것을 모르고 지내다가 발기시 통증이 나타나고 음경에서 단단한 결절이 만져짐으로 알게 되는 경우도 있다. 진찰할 경우 약물 등으로 인위적으로 발기를 일으켜서 그 휘는 정도를 관찰하게 된다. 또는 발기시에 환자 본인이 사진을 촬영하여 의사에게 보여주면 도움이 된다.

치료

음경만곡증 초기에는 비타민 E를 포함한 약물치료가 가능하다. 결절이 만져지는 부위에 직접 약물을 주사하는 방법도 있지만, 진행이 되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수술적 치료로는 음경이 휜 반대쪽의 해면체 백막을 일부 제거하여 양쪽의 길이를 맞춰줌으로써 음경을 펴기도 하지만, 이 경우 수술로 음경의 길이가 짧아지고 음경 양쪽에 상처가 생긴다는 단점이 있다. 최근에는 휘어진 쪽의 백막에 있는 상처조직을 잘라내고 진피를 이식하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 방법은 길이의 단축이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발기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합병증

음경만곡증이 진행되면 성관계(삽입)이 어려울 수도 있으며, 발기부전이 나타날 수도 있다.

예방

성행위시 무리한 힘이 음경에 가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초기 증상이 나타날 경우 지체하지 말고 전문가를 찾는 것이 예방에 무엇보다 중요하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