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하다면 女 근력운동, 男은 ‘이 운동’?…의외네

강도 높을수록 이익…여성은 근력운동, 남성은 요가나 기공이 효과적

조깅, 요가, 근력운동, 심지어 단순한 산책도 우울증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조깅, 요가, 근력운동, 심지어 단순한 산책도 우울증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구진은 기존 우울증 치료에 주로 사용되는 심리치료나 약물과 함께 운동 처방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호주 퀸즐랜드대 마이클 노텔 박사팀은 1만 4170명이 참여한 218개 임상시험 데이터를 검토해 어떤 운동이 우울증 개선에 가장 도움이 되는지 조사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달리기나 인터벌 트레이닝과 같은 격렬한 운동이 이점이 더 컸지만 걷기나 요가와 같은 가벼운 운동도 여전히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또한, 항우울제 복용이나 대화요법을 운동과 병행할 경우 우울증 증상이 현저히 감소했다.

성별이나 연령대에 따라서도 효과가 더 좋은 운동 유형에 차이가 있었다. 여성에게는 근력운동이, 남성에게는 요가나 기공(기를 다스리는 수련)이 효과적이었다. 그리고 노년층에게는 요가가, 젊은 층에게는 근력운동이 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노텔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는 우울증에 대한 진료 지침의 일부로 운동, 특히 격렬한 운동을 포함시키는 것의 이점을 뒷받침한다”며 “이를 다른 기존의 치료법의 대안 혹은 보조로 제공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체활동은 기분을 좋게 하고,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며, 엔도르핀 수치를 높여 우울증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 이미 이전 연구를 통해서 밝혀진 바다. 기분을 개선하는 운동의 힘이 간과되는 경우가 많지만, 운동의 생리적 효과에 더해 요가나 댄스와 같은 그룹 활동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함으로써도 도움을 얻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번 연구 결과는 《영국의학협회저널(BMJ)》에 ‘Effect of exercise for depression: systematic review and network meta-analysis of randomised controlled trials’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지해미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