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부룩한 속에 배추·된장국 먹었더니… 장-체중의 변화가?

칼로리 낮고 콜레스테롤 줄여... 장 청소, 대장 건강에 기여

배추를 소금에 절이지 않고 생배추 형태로 다양하게 요리에 활용하면 건강을 더 챙기고 식감도 높일 수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설 연휴 기간에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으면 속이 더부룩한 경우가 있다. 이럴 때 생배추로 된장국을 만들어 보자. 장 청소 효과가 있고 배변 활동에도 도움이 된다. 짜게 만들지 않으면 칼로리가 매우 낮아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 배추된장국의 건강 효과에 대해 다시 알아보자.

칼로리 매우 낮고 콜레스테롤 줄여장 청소, 대장 건강에 기여

국가표준식품성분표에 따르면 배추는 칼로리가 매우 낮다. 100g 당 열량이 13kcal(생것), 17kcal(데친 것)에 불과하다. 된장을 넣어 배추된장국을 짜지 않게 만들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현미-보리밥에 지방-탄수화물이 적은 반찬을 곁들이면 건강에 좋은 한끼 식사다. 배추의 식이섬유는 몸속의 콜레스테롤을 직접 줄이는 작용을 해 혈액-혈관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 장 청소 효과가 있어 대장 건강, 변비 예방에 좋다.

배추 익혀 먹어도 비타민 C 손실 적어칼슘, 인 무기질도 풍부

국립농업과학원에 따르면 배추의 비타민 C는 다른 채소와 달리 익히거나 소금에 절여도 손실이 적다. 배추로 국을 끓이거나 김치를 담가도 비타민 C를 섭취할 수 있다. 배추의 푸른 잎에는 비타민 A의 이전 물질인 베타카로틴이 많아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칼슘, 칼륨, 인 등 무기질도 풍부하다. 안의 심 부분은 단맛이 강하므로 생으로 썰어 무치거나 역시 국을 끓여 먹어도 괜찮다.

두부 넣으면 배추, 된장과 시너지 효과단백질+식이섬유 효과

배추에 된장을 넣으면 단백질이 늘어난다. 콩의 이소플라본 성분이 추가돼 중년 여성의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두부도 넣으면 된장과 시너지 효과를 낸다. 신진대사에 꼭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과 칼슘, 철분 등 무기질이 많은 단백질 식품이기 때문이다. 식이섬유인 올리고당이 풍부해 배추와 결합하여 장 건강, 배변 활동에 기여한다. 소화흡수율이 뛰어나고 열량이 낮다. 80% 이상이 수분으로 구성되어 된장의 짠맛을 줄이는 데 기여한다.

소금에 절이지 않은 생배추 어떻게 활용할까?

배추로 만든 음식은 소금에 절인 김치가 대표적이다. 항암 식품이지만 너무 짜면 고혈압, 위암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대장 질환이 없다면 생배추를 먹기 좋게 잘라서 보관하면 아침이나 오후 출출할 때 간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명절에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을 경우 생배추가 속을 달래는 데 도움이 된다. 비타민 C가 많고 포만감이 상당해 식사 때 밥을 덜 먹어 다이어트 효과도 볼 수 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