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수록 닳아 없어져”…관절 연골 재생에 도움되는 식품 6

현미, 견과류, 오렌지, 방울양배추 등은 퇴행성관절염을 예방하고, 나이 들수록 소중한 연골 재생에 도움이 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나이 들수록 관절의 노화와 함께 찾아오는 퇴행성 관절염은 지독한 통증을 동반한다. 특히 연골은 신체의 중요한 결합 조직으로 관절에서 완충 작용을 한다. 하지만 연골은 쓸수록 닳아 없어지기 때문에 나이 들수록 연골과 관절에 문제가 생기기 쉽다. 또한 관절이 손상을 입으면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고 결국 퇴행성관절염에 걸리게 된다. 퇴행성관절염을 예방하고, 나이 들수록 소중한 연골 재생에 도움되는 식품 6가지를 알아본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현미

보통 관절 질환 치료에 많이 사용되는 성분이 바로 히알루론산이다. 이 성분은 충격 흡수재로서 관절에 윤활 작용을 한다. 퇴행성관절염이 있을 때 히알루론산이 풍부한 식품을 식단에 추가하는 게 좋다. 히알루론산을 함유한 식품으로는 현미 외에 당근, 소고기 등이 있다. 또 호박씨는 신체가 히알루론산을 생산하는데 도움이 된다.

 

견과류

위에서 언급한 히알루론산을 음식을 통해 최대한 얻으려면 신체는 히알루론산의 섭취를 돕는 마그네슘을 필요로 한다. 땅콩, 아몬드, 브라질너트 같은 견과류는 마그네슘의 보고다. 하지만 견과류는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적당히 먹어야 한다. 견과류 외에 고등어, 대구, 참치에도 마그네슘이 풍부하다.

 

콩류

건강한 관절을 위해서는 염증을 물리치는 것이 중요하다. 염증은 콜라겐과 연골 파괴의 주요 원인이다. 콩류 식품은 항염증 효과가 탁월하다. 또한 콜라겐은 단백질이기 때문에 콩류에 들어있는 단백질은 연골을 재건하는데 필요한 콜라겐을 보충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콩에는 연골 재생에 중요한 아미노산인 라이신이 풍부하다. 콩, 완두콩, 땅콩 등이 모두 콩류에 속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오렌지

콜라겐은 연골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 중 하나이다. 단백질인 콜라겐을 신체가 만들려면 비타민C가 필요하다. 비타민C는 콜라겐 형성과 세포 치유를 통해 연골 재생과 보호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C는 오렌지를 비롯해 키위, 붉은 피망, 케일, 딸기 등의 과일, 채소에 풍부하다. 콜라겐은 피부를 젊게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석류

석류는 항산화, 항염증 성분이 많이 포함된 과일로 유명하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석류가 퇴행성관절염에서 연골 이화작용의 조정물질 생산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석류는 견과류와 함께 먹으면, 연골 보호 물질을 생산하는데 도움이 된다. 레몬 함유 드레싱과 호두를 함께 먹으면 석류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방울양배추

방울양배추는 비타민K가 풍부하다. 비타민K는 뼈와 관절 건강을 위해 중요한 영양소다. 방울양배추를 조리할 때, 항염증 성분과 비타민K를 함유한 올리브오일을 사용하면 더 효과적이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